신편 한국사조선 시대35권 조선 후기의 문화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1. 학술의 진흥3) 규장각의 학술활동(1) 설치와 조직
    • 01권 한국사의 전개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08권 삼국의 문화
    • 09권 통일신라
    • 10권 발해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1. 성리학
          • 1) 조선 후기 성리학의 양상
          • 2) 인물성논쟁의 쟁점과 전개
            • (1) 인물성론의 발단과 쟁점
            • (2) 인물성상이론(호론)의 전개
            • (3) 인물성구동론(낙론)의 전개
          • 3) 경학의 심화
            • (1) 영남학파의 경학
            • (2) 기호학파의 경학
            • (3) 탈주자학적 경학의 성장과 고증학의 정착
          • 4) 의리론의 전개
            • (1) 척화론의 저항의리
            • (2) 화이론의 의리론적 전개
            • (3) 의리론의 역사의식
          • 5) 유기론과 유리론의 대두와 쟁점
            • (1) 임성주의 유기론
            • (2) 화서학파의 심주리주기론의 대립
            • (3) 한주학파의 심즉리설과 노사학파의 유리론
            • (4) 간재학파의 심주기론과 한말 주리론의 논쟁
          • 6) 성리학의 사회적 기능
        • 2. 양명학
          • 1) 양명학의 이해
            • (1) 중국양명학과 조선양명학
            • (2) 조선양명학의 성립
            • (3) 조선양명학의 전개
          • 2) 강화학파의 활동
          • 3) 양명학과 소론
        • 3. 천주교의 수용과 전파
          • 1) 천주학과 보유론적 천주신앙
            • (1) 천주신앙의 동류
            • (2) 천주교서와 조선인의 만남
            • (3) 북경에 간 북학론자의「천주학」관
            • (4) 국내 실학지식인들의 천주학연구
            • (5)「보유론적 천주신앙」의 깨우침
            • (6) 이벽·정약용의 보유론적 천주신앙
          • 2) 천주신앙 실천과 초기교회의 발전
            • (1)「신앙공동체」의 형성과 그 특성
            • (2) 초기교회의 발전과 시련
            • (3) 중인층의 천주신앙 수용과 활동
            • (4) 진산사건과 조상제사문제의 의의
            • (5) 서민·부녀자층의 천주신앙
            • (6) 성직자 영입과 교회활동의 조직화
          • 3) 천주교박해와 지하교회로의 발전
            • (1) 천주교박해의 역사적 배경
            • (2) 박해 받는 조선천주교회
            • (3) 박해정책과 교회의 성장
          • 4) 역사적 변인으로서의 조선천주교
            • (1) 천주신앙 수용의 사회성
            • (2) 조선교회의 역사적 기능
        • 4. 불교계의 동향
          • 1) 승단내의 수학경향
            • (1) 삼학수행의 일반화
            • (2) 이력과정의 확립
          • 2) 강경의 성행
          • 3) 승려문집의 성행
          • 4) 삼종선 논쟁
          • 5) 국가적 활동
            • (1) 승정의 추이
            • (2) 승역의 추세
        • 5. 민간신앙
          • 1) 도교·도참신앙
            • (1) 국가도교의 쇠퇴
            • (2) 새로운 도교신앙의 형성
            • (3) 도교의 민간신앙화
            • (4) 도참신앙
          • 2) 기타 민간신앙
            • (1) 군·현제의
            • (2) 마을신앙·개인신앙
            • (3) 무속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1. 학술의 진흥
          • 1) 고전의 정리
          • 2) 인쇄문화의 발달
          • 3) 규장각의 학술활동
            • (1) 설치와 조직
              • 가. 설치
              • 나. 조직
            • (2) 학술활동
              • 가. 교육활동
              • 나. 서적의 수집과 편찬
        • 2. 실학의 발전
          • 1) 실학사상의 성립
            • (1) 실학개념의 정립
              • 가. 실학사상의 존재
              • 나. 실학사상의 특성
            • (2) 실학사상의 형성 배경
              • 가. 내재적 배경
              • 나. 외래적 요인
            • (3) 실학의 연구방법과 분야
          • 2) 실학사상의 전개
            • (1) 실학적 왕도정치론
            • (2) 정치개혁론
              • 가. 권력구조 개편론
              • 나. 관료제도 개혁론
              • 다. 과거제도 개혁론
              • 라. 군사제도 개혁론
            • (3) 대외인식과 역사관의 변화
              • 가. 대외인식의 변화
              • 나. 역사관의 발전
            • (4) 경제·사회사상의 특성
              • 가. 토지개혁론
              • 나. 상공업진흥론
              • 다. 사회개혁론
          • 3) 실학의 연구과정과 성격
            • (1) 연구의 전개과정에 대한 검토
              • 가. 실학연구의 전개
              • 나. 실학개념의 모색
            • (2) 학파의 유형화 작업에 대한 검토
            • (3) 역사적 의미와 연구의 전망
        • 3. 국학의 발달
          • 1) 국어학
            • (1) 학문적 배경과 정음연구
            • (2) 사역원의 외국어연구
            • (3) 실증적 학풍의 국어연구
          • 2) 언어학
            • (1) 조선 후기의 한글문헌
            • (2) 근대국어의 표기법
            • (3) 근대국어의 변화
              • 가. 자음체계
              • 나. 모음체계
              • 다. 성조체계
              • 라. 문법체계
              • 마. 어휘체계
          • 3) 지리학
            • (1) 지리학 발달의 배경
              • 가. 국토의 재발견
              • 나. 새로운 학풍의 성립
            • (2) 공간관의 변화와 지도학의 발달
              • 가. 공간관의 변화
              • 나. 지도학의 발달
            • (3) 지역연구와 계통지리학의 발달
              • 가. 지역연구
              • 나. 계통지리학
            • (4) 자연지리학의 발달과 환경에 대한 인식
              • 가. 자연지리학의 발달
              • 나. 환경인식
          • 4) 역사학의 발달
            • (1) 정통론의 발달
            • (2) 중세적 화이관의 변화
            • (3) 국사의 체계화와 개별 왕조에 대한 인식
            • (4) 역사지리학의 연구
            • (5) 사회경제사의 연구
            • (6) 역사학 방법과 역사이론의 발달
          • 5) 백과전서학의 발달
            • (1) 유서편찬의 시작
            • (2) 개혁사상적 백과전서
            • (3) 관찬 백과전서
            • (4) 박물학적 백과전서
        • 4. 과학과 기술
          • 1) 조선 후기의 전통 과학기술
            • (1) 과학기술의 제도와 기관
            • (2) 과거와 자격시험
            • (3) 중인의 과학과 천민의 기술
            • (4) 과학기술의 특징
          • 2) 실제 과학기술의 발달상태
            • (1) 새로운 우주관과 서양식 천문도
            • (2) 천문·기상기구의 제작
            • (3) 역법과 시법-시헌력 도입
          • 3) 근대 과학기술의 수용-실학과 과학기술
            • (1) 연행사들의 서양과학 접촉
            • (2) 이익의 서양과학 이해
            • (3) 홍대용의 과학사상
            • (4) 박제가의 서양기술 도입론
            • (5) 정약용의 과학기술론
            • (6) 이규경의 과학기술론
            • (7) 최한기의 종합적 과학기술 수용
            • (8) 대원군의 군사기술 맛보기
            • (9) 실학의 서양과학 수용의 한계성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1. 문학
          • 1) 국문시가와 한시
            • (1) 시조
              • 가. 평시조
              • 나. 사설시조
            • (2) 가사
              • 가. 유배·기행가사
              • 나. 규방가사
              • 다. 평민가사
              • 라. 잡가
            • (3) 한시
          • 2) 서사문학
            • (1) 한문소설
              • 가. 전계 한문소설
              • 나. 야담계 한문소설
              • 다. 한문 장편소설
            • (2) 국문소설
              • 가. 영웅소설과 역사군담소설
              • 나. 환몽소설과 애정소설
              • 다. 장편 가문소설과 가정소설
              • 라.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 3) 기록문학
          • 4) 문학사상과 비평
        • 2. 미술
          • 1) 회화
            • (1) 회화활동의 확대와 창작태도의 변모
            • (2) 새로운 화법의 수용과 전개
              • 가. 남종화법의 파급
              • 나. 서양화법의 도입
            • (3) 진경산수화의 확립과 발흥
            • (4) 풍속화의 확대와 발전
            • (5) 기복호사 풍조와 민화류의 범람
          • 2) 서예
            • (1) 고법의 다양한 전개
            • (2) 금석학과 전예의 진흥
            • (3) 추사체의 출현과 유행
            • (4) 개화기의 서예
            • (5) 한글서체의 극성
          • 3) 조각
            • (1) 홍성기의 조각
              • 가. 효종∼숙종기(1636년경∼1725년경)
              • 나. 영조·정조기(1725년경∼1800년경)
            • (2) 말기의 조각(순조∼고종기=1800년경∼1910년경)
          • 4) 공예
            • (1) 도자공예
              • 가. 숙종·영조시기(18세기 전반)
              • 나. 영조·정조시기(18세기 후반)
              • 다. 순조·헌종시기(19세기 전반)
            • (2) 목칠공예
              • 가. 조선 후기의 목공예
              • 나. 칠기
          • 5) 건축
            • (1) 일반건축
            • (2) 도성과 궁궐
            • (3) 읍성과 관아·객사
            • (4) 유교건축
            • (5) 사찰건축
            • (6) 주택건축
            • (7) 양식건축의 도입과 양식건물
        • 3. 음악
          • 1) 궁중음악의 변천과 새 경향
            • (1) 양란 이후의 장악원
            • (2) 아악의 명맥과 종묘제례악
            • (3) 향악·당악 및 궁중정재의 새 경향
            • (4) 고취악의 변천 및 세악·내취의 등장
          • 2) 민속악과 민간풍류의 새로운 전통
            • (1) 성악의 발전
              • 가. 가곡의 성장과정
              • 나. 가사와 시조의 등장
              • 다. 판소리의 역사적 발전
              • 라. 범패 및 기타 성악의 갈래
            • (2) 기악의 발전
              • 가. 합주곡의 등장
              • 나. 독주곡의 등장
          • 3) 악조와 음악양식 및 기보법
            • (1) 악조의 역사적 변천
            • (2) 음악양식의 새 경향
            • (3) 악보와 기보법의 변천
              • 가. 악보의 편찬과 종류
              • 나. 기보법의 역사적 변천
              • 다. 생황자보와 연음표의 등장
        • 4. 무용·체육 및 연극
          • 1) 무용
            • (1) 궁중무
              • 가. 정재무
              • 나. 일무
            • (2) 산대잡희의 폐지
            • (3) 민속무
              • 가. 풍물굿
              • 나. 탈춤
              • 다. 강강술래
              • 라. 승무
              • 마. 작법·범패
          • 2) 체육
            • (1) 편사
              • 가. 사정의 유래
              • 나. 사정의 조직 및 규칙
            • (2) 각저
            • (3) 수박
            • (4) 장치기
            • (5) 유상·등고 기타
          • 3) 연극
            • (1) 산대나희
              • 가. 규식지희와 음악
              • 나. 소학지희
            • (2) 조선시대의 재인과 광대
            • (3) 판소리
            • (4) 민속극
              • 가. 서낭제 탈놀이
              • 나. 산대도감계통극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42권 대한제국
    • 43권 국권회복운동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46권 신문화운동 Ⅱ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3) 규장각의 학술활동

(1) 설치와 조직
가. 설치

 奎章閣의 설치는 정조 자신이 학문을 좋아하였다는 개인적 기호와도 관련이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정조 때의 정국과 관련해 정치적 의미가 매우 큰 기관이었다. 정조 초년에는 洪國榮의 전권 아래 金鍾秀 등 노론 淸明黨계열이 정국을 주도한 시기였다. 그러나 정조 3년(1799) 9월 홍국영이 정계에서 배제된 후 정조 4년부터는 정국이 일신되었다. 정조는 소론 峻論系(강경파)를 강화시켜 이를 노론 청명당계와 보합하고자 하였다. 또 정조 12년 이후에는 노론과 남인의 峻論(淸南)을 함께 쓰고자 하였으며, 정조 19년 이후에는 時派와 僻派의 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노론에서 중도파를 중용하고 이를 다시 청남계와 화합시키려 하였다. 정조는 이렇듯 일관되게 정파의 상호 균형과 조제를 통해 왕권을 강화하는 동시에 개혁을 추진해 나아가려 하였다. 이것이 바로 정조의 蕩平策이었다.370)

 정파의 상호 균형을 위해서는 그 핵을 이루는 국왕의 친위세력 형성이 필요하였으며 개혁추진을 위해서는 개혁이념의 제시와 실현방법 등을 갖추기 위한 준비와 연구가 필요하였다. 규장각은 바로 이 두 가지 목적을 위해 설치되었다. 정조는 벼슬길에 오른 지 얼마 되지 않은 유능한 관리를 규장각에 소속시켜 국왕의 직접 감독하에 학문적 훈련을 쌓게 하는 등 학술활동을 추진하였다. 규장각에서 국왕 자신의 이념에 따라 훈련받는 동안 당색을 떠나 자연히 공동의 정치적 이념을 가진 하나의 정치세력을 형성할 수 있으리라는 것이 정조의 생각이었다. 정조는 그 자신이≪弘齋全書≫라는 거질의 문집을 남긴 대학자로서 정통주자학과는 다소 다른 학문적 성향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학문을 토대로 하여 그것을 신진관료에 확산시킴으로써 개혁정치를 실시하고자 하였다.

 정조는 즉위한 그 해(1776) 9월에 바로 규장각을 설치하였다.371) 처음 설치할 때에는 御製봉안과 도서관 정도의 기능을 갖추도록 하였다. 이것은 숙종 때 설치되었던 어제봉안소의 기능을 약간 발전시킨 정도였다. 설립 초기의 규장각에는 정조 및 역대 군주의 어제·어필·보책·인장·어진 등이 보관되는 외에 중국 및 우리 나라의 서적이 소장되었다.

 규장각의 기능과 조직은 서서히 강화되었다. 정조 원년 12월에는 교서관의 기능을 흡수하여 어제와 서적을 인쇄, 반포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정조 3년 6월에는 검서관제도를 만들어 문한이 있는 자 4명을 임명하였다.372) 서적의 관리와 편집, 간행 외에 어제·명령 등 내각에서 나오는 모든 글을 필사·교정·편집하고 문신들의 매월 강의내용을 기록하는 것 등이 그 임무였다. 처음에 임명된 4명의 검서관은 徐理修·李德懋·柳得恭·朴齊家로서 모두 서얼이었다.

 정조 5년에는 규장각의 조직과 기능이 보다 강화되었다. 이 해 2월 宗正寺에 걸려 있던 숙종이 쓴 편액을 옮겨 왔는데 이것은 종정시의 기능을 규장각이 흡수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종정시는 사관을 겸직하고 어사대의 권한을 가졌다. 또 이 해 3월에는 규장각의 사무실 및 숙직소인 擒文院을 여러 관아 가운데 가장 넓은 옛 도총부 청사로 옮기고 강화도에 외규장각을 설치할 것을 명하였다.

 이후 규장각 관리의 권한은 매우 커졌다. 국왕의 측근관리로서 숙직하는 외에 승지의 입시에 배석하며 언관으로서 삼사 이상의 권한을 가졌고 인재의 선발과 추천에도 참여하였다. 이런 규장각의 강화는 정조의 왕권 확립과 궤를 같이하는 것이며 규장각의 권한 확대는 삼사의 위축을 초래하기도 하였다.

370)정조대의 정국과 탕평론에 대한 연구로는 다음의 글이 참고된다.

김성윤,<正祖 年間의 政局 構圖와 그 動向>(釜山大 碩士學位論文, 1990).

―――,<蕩平의 原理와 蕩平論>(≪釜大史學≫ 15·16, 1992).

朴光用,≪朝鮮後期 蕩平 硏究≫(서울大 博士學位論文, 1994).
371)규장각 설치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로는 다음과 같은 글이 있다.

金龍德,<奎章閣考>(≪中央大論文集≫2, 1957).

李離和,<奎章閣小考>(≪奎章閣≫3, 1979).

鄭玉子,<奎章閣 抄啓文臣 硏究>(≪奎章閣≫4, 1980).

愼鏞廈,<奎章閣 圖書의 變遷過程에 대한 硏究>(≪奎章閣≫5, 1981).

鄭玉子,<正祖의 抄啓文臣 敎育과 文體 政策>(≪奎章閣≫6, 1982).

薛錫圭,<奎章閣 硏究> 상·하 (≪大丘史學≫29·30, 1986).
372)이 때는 외각인 교서관의 檢書官으로 임명된 것이고 내각인 규장각의 검서관이 된 것은 정조 5년 정월이다(김용덕, 위의 글). 이덕무의≪靑莊館全書≫에 “규장각의 검서관으로 옮겨 임명되었다. 처음에는 외각의 검서관이었다. 이제 (외각은) 내각에 부속되어 있다”(권 70, 年譜, 신축 정월)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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