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조선 시대35권 조선 후기의 문화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4. 과학과 기술3) 근대 과학기술의 수용-실학과 과학기술
    • 01권 한국사의 전개
      • 총설 -한국사의 전개-
      • Ⅰ. 자연환경
      • Ⅱ. 한민족의 기원
      • Ⅲ. 한국사의 시대적 특성
      • Ⅳ. 한국문화의 특성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개요
      • Ⅰ. 구석기문화
      • Ⅱ. 신석기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개요
      • Ⅰ. 청동기문화
      • Ⅱ.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개요
      • Ⅰ. 초기국가의 성격
      • Ⅱ. 고조선
      • Ⅲ. 부여
      • Ⅳ. 동예와 옥저
      • Ⅴ. 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개요
      • Ⅰ.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 Ⅱ. 고구려의 변천
      • Ⅲ. 수·당과의 전쟁
      • Ⅳ. 고구려의 정치·경제와 사회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개요
      • Ⅰ. 백제의 성립과 발전
      • Ⅱ. 백제의 변천
      • Ⅲ. 백제의 대외관계
      • Ⅳ. 백제의 정치·경제와 사회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개요
      • Ⅰ. 신라의 성립과 발전
      • Ⅱ. 신라의 융성
      • Ⅲ. 신라의 대외관계
      • Ⅳ. 신라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가야사 인식의 제문제
      • Ⅵ. 가야의 성립
      • Ⅶ. 가야의 발전과 쇠망
      • Ⅷ. 가야의 대외관계
      • Ⅸ. 가야인의 생활
    • 08권 삼국의 문화
      • 개요
      • Ⅰ. 토착신앙
      • Ⅱ. 불교와 도교
      • Ⅲ. 유학과 역사학
      • Ⅳ. 문학과 예술
      • Ⅴ. 과학기술
      • Ⅵ. 의식주 생활
      • Ⅶ. 문화의 일본 전파
    • 09권 통일신라
      • 개요
      • Ⅰ. 삼국통일
      • Ⅱ. 전제왕권의 확립
      • Ⅲ. 경제와 사회
      • Ⅳ. 대외관계
      • Ⅴ. 문화
    • 10권 발해
      • 개요
      • Ⅰ. 발해의 성립과 발전
      • Ⅱ. 발해의 변천
      • Ⅲ. 발해의 대외관계
      • Ⅳ. 발해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발해의 문화와 발해사 인식의 변천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개요
      • Ⅰ. 신라 하대의 사회변화
      • Ⅱ. 호족세력의 할거
      • Ⅲ. 후삼국의 정립
      • Ⅳ. 사상계의 변동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개요
      • Ⅰ. 고려 귀족사회의 형성
      • Ⅱ. 고려 귀족사회의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중앙의 정치조직
      • Ⅱ. 지방의 통치조직
      • Ⅲ. 군사조직
      • Ⅳ. 관리 등용제도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전시과 체제
      • Ⅱ. 세역제도와 조운
      • Ⅲ. 수공업과 상업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사회구조
      • Ⅱ.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개요
      • Ⅰ. 불교
      • Ⅱ. 유학
      • Ⅲ. 도교 및 풍수지리·도참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개요
      • Ⅰ. 교육
      • Ⅱ.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개요
      • Ⅰ. 무신정권의 성립과 변천
      • Ⅱ. 무신정권의 지배기구
      • Ⅲ. 무신정권기의 국왕과 무신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정치체제와 정치세력의 변화
      • Ⅱ. 경제구조의 변화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신분제의 동요와 농민·천민의 봉기
      • Ⅱ. 대외관계의 전개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변화
      • Ⅱ. 문화의 발달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개요
      • Ⅰ. 양반관료국가의 성립
      • Ⅱ. 조선 초기의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양반관료 국가의 특성
      • Ⅱ. 중앙 정치구조
      • Ⅲ. 지방 통치체제
      • Ⅳ. 군사조직
      • Ⅴ. 교육제도와 과거제도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토지제도와 농업
      • Ⅱ. 상업
      • Ⅲ. 각 부문별 수공업과 생산업
      • Ⅳ. 국가재정
      • Ⅴ. 교통·운수·통신
      • Ⅵ. 도량형제도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개요
      • Ⅰ. 인구동향과 사회신분
      • Ⅱ. 가족제도와 의식주 생활
      • Ⅲ. 구제제도와 그 기구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개요
      • Ⅰ. 학문의 발전
      • Ⅱ. 국가제사와 종교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개요
      • Ⅰ. 과학
      • Ⅱ. 기술
      • Ⅲ. 문학
      • Ⅳ. 예술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개요
      • Ⅰ. 양반관료제의 모순과 사회·경제의 변동
      • Ⅱ. 사림세력의 등장
      • Ⅲ. 사림세력의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개요
      • Ⅰ. 임진왜란
      • Ⅱ. 정묘·병자호란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사림의 득세와 붕당의 출현
      • Ⅱ. 붕당정치의 전개와 운영구조
      • Ⅲ. 붕당정치하의 정치구조의 변동
      • Ⅳ. 자연재해·전란의 피해와 농업의 복구
      • Ⅴ. 대동법의 시행과 상공업의 변화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개요
      • Ⅰ. 사족의 향촌지배체제
      • Ⅱ. 사족 중심 향촌지배체제의 재확립
      • Ⅲ. 예학의 발달과 유교적 예속의 보급
      • Ⅳ. 학문과 종교
      • Ⅴ. 문학과 예술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개요
      • Ⅰ. 탕평정책과 왕정체제의 강화
      • Ⅱ. 양역변통론과 균역법의 시행
      • Ⅲ. 세도정치의 성립과 전개
      • Ⅳ. 부세제도의 문란과 삼정개혁
      • Ⅴ. 조선 후기의 대외관계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개요
      • Ⅰ. 생산력의 증대와 사회분화
      • Ⅱ.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개요
      • Ⅰ. 신분제의 이완과 신분의 변동
      • Ⅱ. 향촌사회의 변동
      • Ⅲ. 민속과 의식주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1. 성리학
          • 2) 인물성논쟁의 쟁점과 전개
          • 3) 경학의 심화
          • 4) 의리론의 전개
          • 5) 유기론과 유리론의 대두와 쟁점
        • 2. 양명학
          • 1) 양명학의 이해
        • 3. 천주교의 수용과 전파
          • 1) 천주학과 보유론적 천주신앙
          • 2) 천주신앙 실천과 초기교회의 발전
          • 3) 천주교박해와 지하교회로의 발전
          • 4) 역사적 변인으로서의 조선천주교
        • 4. 불교계의 동향
          • 1) 승단내의 수학경향
          • 5) 국가적 활동
        • 5. 민간신앙
          • 1) 도교·도참신앙
          • 2) 기타 민간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1. 학술의 진흥
          • 3) 규장각의 학술활동
            • (1) 설치와 조직
            • (2) 학술활동
        • 2. 실학의 발전
          • 1) 실학사상의 성립
            • (1) 실학개념의 정립
            • (2) 실학사상의 형성 배경
          • 2) 실학사상의 전개
            • (2) 정치개혁론
            • (3) 대외인식과 역사관의 변화
            • (4) 경제·사회사상의 특성
          • 3) 실학의 연구과정과 성격
            • (1) 연구의 전개과정에 대한 검토
        • 3. 국학의 발달
          • 1) 국어학
          • 2) 언어학
            • (3) 근대국어의 변화
          • 3) 지리학
            • (1) 지리학 발달의 배경
            • (2) 공간관의 변화와 지도학의 발달
            • (3) 지역연구와 계통지리학의 발달
            • (4) 자연지리학의 발달과 환경에 대한 인식
          • 4) 역사학의 발달
          • 5) 백과전서학의 발달
        • 4. 과학과 기술
          • 1) 조선 후기의 전통 과학기술
          • 2) 실제 과학기술의 발달상태
          • 3) 근대 과학기술의 수용-실학과 과학기술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1. 문학
          • 1) 국문시가와 한시
            • (1) 시조
            • (2) 가사
          • 2) 서사문학
            • (1) 한문소설
            • (2) 국문소설
        • 2. 미술
          • 1) 회화
            • (2) 새로운 화법의 수용과 전개
          • 2) 서예
          • 3) 조각
            • (1) 홍성기의 조각
          • 4) 공예
            • (1) 도자공예
            • (2) 목칠공예
          • 5) 건축
        • 3. 음악
          • 1) 궁중음악의 변천과 새 경향
          • 2) 민속악과 민간풍류의 새로운 전통
            • (1) 성악의 발전
            • (2) 기악의 발전
          • 3) 악조와 음악양식 및 기보법
            • (3) 악보와 기보법의 변천
        • 4. 무용·체육 및 연극
          • 1) 무용
            • (1) 궁중무
            • (3) 민속무
          • 2) 체육
            • (1) 편사
          • 3) 연극
            • (1) 산대나희
            • (4) 민속극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개요
      • Ⅰ. 민중세력의 성장
      • Ⅱ. 18세기의 민중운동
      • Ⅲ. 19세기의 민중운동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개요
      • Ⅰ. 구미세력의 침투
      • Ⅱ. 개화사상의 형성과 동학의 창도
      • Ⅲ. 대원군의 내정개혁과 대외정책
      • Ⅳ. 개항과 대외관계의 변화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개요
      • Ⅰ. 개화파의 형성과 개화사상의 발전
      • Ⅱ. 개화정책의 추진
      • Ⅲ. 위정척사운동
      • Ⅳ. 임오군란과 청국세력의 침투
      • Ⅴ. 갑신정변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개요
      • Ⅰ. 제국주의 열강의 침투
      • Ⅱ. 조선정부의 대응(1885∼1893)
      • Ⅲ. 개항 후의 사회 경제적 변동
      • Ⅳ. 동학농민전쟁의 배경
      • Ⅴ. 제1차 동학농민전쟁
      • Ⅵ. 집강소의 설치와 폐정개혁
      • Ⅶ. 제2차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개요
      • Ⅰ. 청일전쟁
      • Ⅱ. 청일전쟁과 1894년 농민전쟁
      • Ⅲ. 갑오경장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개요
      • Ⅰ. 러·일간의 각축
      • Ⅱ. 열강의 이권침탈 개시
      • Ⅲ. 독립협회의 조직과 사상
      • Ⅳ. 독립협회의 활동
      • Ⅴ. 만민공동회의 정치투쟁
    • 42권 대한제국
      • 개요
      • Ⅰ. 대한제국의 성립
      • Ⅱ. 대한제국기의 개혁
      • Ⅲ. 러일전쟁
      • Ⅳ. 일제의 국권침탈
      • Ⅴ. 대한제국의 종말
    • 43권 국권회복운동
      • 개요
      • Ⅰ. 외교활동
      • Ⅱ. 범국민적 구국운동
      • Ⅲ. 애국계몽운동
      • Ⅳ. 항일의병전쟁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개요
      • Ⅰ. 외국 자본의 침투
      • Ⅱ. 민족경제의 동태
      • Ⅲ. 사회생활의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개요
      • Ⅰ. 근대 교육운동
      • 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
      • Ⅲ. 근대 문학과 예술
    • 46권 신문화운동 Ⅱ
      • 개요
      • Ⅰ. 근대 언론활동
      • Ⅱ. 근대 종교운동
      • Ⅲ. 근대 과학기술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개요
      • Ⅰ. 일제의 식민지 통치기반 구축
      • Ⅱ. 1910년대 민족운동의 전개
      • Ⅲ.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개요
      • Ⅰ. 문화정치와 수탈의 강화
      • Ⅱ.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 Ⅲ. 독립군의 편성과 독립전쟁
      • Ⅳ. 독립군의 재편과 통합운동
      • Ⅴ. 의열투쟁의 전개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개요
      • Ⅰ. 전시체제와 민족말살정책
      • Ⅱ. 1930년대 이후의 대중운동
      • Ⅲ. 1930년대 이후 해외 독립운동
      • Ⅳ.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체제정비와 한국광복군의 창설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개요
      • Ⅰ. 교육
      • Ⅱ. 언론
      • Ⅲ. 국학 연구
      • Ⅳ. 종교
      • Ⅴ. 과학과 예술
      • Ⅵ. 민속과 의식주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 개요
      • Ⅰ. 광복과 미·소의 분할점령
      • Ⅱ. 통일국가 수립운동
      • Ⅲ. 미군정기의 사회·경제·문화
      • Ⅳ. 남북한 단독정부의 수립
(3) 홍대용의 과학사상

 위와 같은 이익의 경우보다 洪大容(1731∼1783)에 이르면 그 비중은 한결 커지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598) 1세기 이상 시간이 지난 다음이라는 두 사람 사이의 시간 차이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했을 것이다. 바로 그 시간 동안에 훨씬 많은 한역 서양과학서들이 국내에 도입되어 읽혀졌을 것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 사이에도 해마다 적어도 한 번씩 북경에 파견되었던 연행사행에는 언제나 호기심 많은 학자들이 끼어서 그 가운데 일부 인사들은 서양선교사들을 직접 만나거나 그들의 저서를 구해서 읽을 수도 있었다.

 이러한 열성은 바로 홍대용에게서 놀라운 정도로 뚜렷이 드러난다. 이익과 달리 홍대용은 북경을 직접 가서 구경할 수 있는 기회를 더 가졌던 학자이다. 그는 영조 42년(1766) 이른 봄 북경에 도착해서 60일 동안 그 곳에 머물렀는데, 그 사이 4일을 쪼개어 南天主堂에 살고 있던 서양선교사(과학자) 두 사람을 찾아갔다. 당시 청조의 천문관서 흠천감을 맡아 가지고 있던 두 사람은 각각 흠천감의 監正과 監副였던 할러스타인(劉松齡)과 고가이슬(鮑友管)이었다. 홍대용은 이들 독일출신 선교사들과 세 번이나 만나 오랜 시간 동안 필담을 나눠 여러 가지로 궁금한 내용을 직접 물어 보고 토론했다.

 북경에서의 홍대용은 이와 같이 서양선교사(과학자)들과의 직접 접촉을 통해 서양과학지식에 대해 유난스런 관심을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도 여러 가지의 서양과학문물을 직접 구경할 기회를 더 가질 수 있었다. 그가 선교사들을 찾아갔을 때만이 아니라 귀국길에 觀象臺를 다시 들렀을 때도 여러 천문기구들을 직접 관찰할 기회를 더 가졌던 것이다. 그가 직접 만져 보고 또 구경했던 것들 가운데는 자명종과 鬧鐘 등 여러 가지 시계가 있었고, 망원경과 안경, 풍금 등과 여러 종류의 천문기구들이 있었다. 실학자들 가운데는 홍대용만큼 여러 가지의 서양과학기기들을 널리 구경한 학자는 다시 없는 것으로 보일 지경이었다.

 이처럼 실학자 가운데 가장 널리 서양과학의 실물을 구경할 수 있었던 홍대용은 또한 가장 중요한 주장을 처음 내놓은 것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즉 그는 동양에서는 처음으로 분명하게 지구의 자전설을 주장했던 것이다. 물론 그의 地轉說은 완전한 그의 독창이라 하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17세기에 나온 서양선교사들의 한역 서양과학서 가운데에는 이미 옛날 서양에는 지구의 자전이나 공전을 주장하는 이론이 있었다는 사실을 소개해 놓고 있었고, 홍대용은 이런 글들을 읽었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런 서양선교사들의 책은 모두 지전설을 잘못된 가설로 소개했을 뿐이지, 그것을 옳다고 지적한 것이 아니었다. 홍대용은 그릇된 설로 소개된 지전설을 읽고, 오히려 그것이 옳을 것이라고 자신의 독자적 판단을 내린 것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그의 지전설은 이미 그보다 훨씬 전에 다른 조선의 학자 金錫文에 의해서도 비슷하게 제기된 일이 있다. 김석문의 주장은 전통적인≪주역≫의 해석을 바탕으로 전개된 것처럼 되어 있지만, 그 역시 당시 중국에 전해진 서양천문학의 내용에서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시대 중국과 일본에서는 지전설을 분명하게 내세운 학자가 보이지 않는데, 조선에서만 이같은 주장이 나온 것은 조금 신기스런 일이라 하겠다.

 그러나 홍대용의 지전설은 그 자체 과학적으로 그리 중요한 설이 되지 못한다. 서양의 지적 풍토와는 달리 동양에서는 지동설은 별로 혁명적인 학설이 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오히려 한가한 학자들의 상상력의 유희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서양의 기독교 전통은 그리스의 자연철학을 바탕으로 그 위에 신학체계를 쌓아 갔기 때문에 지동설을 용납하기 어려웠다. 또 바로 그 이유 때문에 지동설은 서양의 기독교체제 안에서는 높은 혁명성을 가지게 마련이었던 것이다. 그렇지만 이와 달리 동양의 지적 전통(유교 또는 다른 사상적 틀을 포함하더라도) 속에서는 지구의 운동이란 아무런 중요성을 갖고 있지 않았다. 땅이 움직인다고 인정해도 그것이 유교의 가르침 어느 부분에 충격을 줄 까닭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홍대용의 지전설은 과학적 이론의 참신성이나 혁명성 때문에 중요하다기보다는, 그것이 상징하는 실학사상의 자유분방함이 돋보인다는 점에서 한국실학의 한 이정표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사실 다른 실학자들과 달리 홍대용은 주로 서양과학의 영향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한 편의 긴 과학논설을 남기고 있다. 1만여 자로 되어 있는 이 논설<毉山問答>은 그의 물질과 우주에 관한 생각을 모두 보여주고 있는데, 그는 전통적인 五行사상에 대해서도 근본적으로 의문을 던지고 있다. 홍대용은 上下之勢란 말로 지구 둘레의 물체가 지구로 떨어지는 현상을 설명하고 지구 둘레의 공기층을 말했으며, 땅은 둥글어 하루 한 번씩 자전할 뿐 아니라 우주는 무한하며 그 무한한 우주 속에는 지구와 같은 천체들이 더 있을 수 있고, 그 천체 가운데에는 지구에 있는 인간같이 지능을 갖추고 있는「우주인」도 있을 수 있다고 상상하고 있다.

 홍대용의 이와 같은 상상은 대체로 과학적 근거가 없이 내세운 상상력의 산물로 보이기는 하지만, 이 가운데 상당한 부분은 그가 중국에 소개된 책들을 읽고 얻어 낸 지식을 반영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1760년대까지 그에게 주어진 정보의 질과 양이 지극히 제한된 것이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그의 창의적 사고는 높이 평가할 가치가 충분하다.

 그는 또한 당시에 이미 서양과학의 특징이 관측기구와 수학적 접근방법에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그의 문집에는 그가 집필한 수학책으로<籌解需用>이 남아 있으며, 또 그는 자기집 뜰에 있는 호수 안에 籠水閣이란 전각을 짓고 그 안에 여러 가지의 천문관측기구들을 만들어 보관했던 것으로 밝혀져 있다. 그는 근대과학의 특징 가운데 두 가지라 할 수 있는 수학적 방법과 실험관찰의 방법을 모두 꿰뚫어 보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서양과학의 특징에 대한 파악이 그대로 그 자신에 의해 실천에 옮겨진 것은 아니었다. 그는 농수각에 渾天儀·候鍾·統天儀·測管儀·勾股儀 등을 만들어 두었다고 기록은 전하지만, 그 관측장치를 그가 실제 관측에 활용했다는 증거가 전혀 없다. 또 아직 자세한 연구는 되어 있지 않지만, 그의 수학책<주해수용>은 서양수학의 수준을 깊이 있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도 않는다.

598)朴星來,<洪大容의 과학사상>(≪韓國學報≫23, 1981).

―――,<洪大容,「湛軒書」의 西洋科學 발견>(≪震檀學報≫79, 1995), 247∼261쪽.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