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근대45권 신문화 운동Ⅰ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2. 한국어 연구4) 문법의 연구
    • 01권 한국사의 전개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08권 삼국의 문화
    • 09권 통일신라
    • 10권 발해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42권 대한제국
    • 43권 국권회복운동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개요
      • Ⅰ. 근대 교육운동
        • 1. 근대 교육의 성립
          • 1) 근대 교육 성립의 역사적 배경
            • (1) 개화정책의 추진과 신교육 수용론 대두
            • (2) 동도서기주의적 신교육 수용의 실패
            • (3) 선교사의 교육활동과 교육평등의식 계몽
            • (4) 변법개화파의 국민교육론 전개
          • 2) 근대적 국민교육제도의 성립
            • (1) 교육제도와 관리등용제도의 개혁
            • (2) 근대적 국민교육제도 정립
        • 2. 근대 교육의 발전
          • 1) 근대 교육의 이념
            • (1) 실용주의 교육 지향
            • (2) 자강주의 교육
              • 가. 국가자강주의
              • 나. 국민자강주의
              • 다. 민족자강주의
          • 2) 근대 학교의 설립
            • 가. 정부의 근대학교 설립
            • 나. 전·현직관료 및 황제 측근세력들의 사립학교 설립
            • 다. 개항장 상인 및 유지 신사들의 사립학교 설립
            • 라. 요호·부민·유생 층의 학교 설립
            • 마. 선교사들의 학교 설립
            • 바. 구국계몽단체·학회 및 관련인사들의 학교 설립
            • 사. 불교와 천도교 종단의 사립학교 설립
          • 3) 근대 학교의 교육내용
        • 3. 근대 교육의 확대
          • 1) 통감부의 교육 침략
            • (1) 우민화교육 방침
            • (2) 동화정책의 방법으로서의 보통학교 확장
            • (3) 일본어 보급
            • (4) 교과를 통한 친일교육
            • (5) 일본인 교원배치
          • 2) 민족사학의 발전과 설립 이념
            • (1) 민족사학의 발전
              • 가. 사인 중심의 사학발전
              • 나. 학회중심의 사학 발전
            • (2) 민족사학의 설립이념
          • 3) 여자 교육의 발전
            • (1) 미션여학교의 설립과 교육
            • (2) 관립여학교의 설립과 교육
            • (3) 민간인 사립여학교의 설립과 교육
          • 4) 고등교육의 성립
            • (1) 민립대학의 설치운동과 경성제국대학의 설립
              • 가. 민립대학의 설치운동
              • 나. 식민지 통제를 위한 경성제국대학의 설립
            • (2) 기독교계 전문학교의 대학승격운동
              • 가. 이화학당의 연합기독교여자대학안
              • 나. 연희전문학교 중심의 종합대학안
          • 5) 교육내용의 추이
            • (1) 애국교과와 훈화를 중심으로 한 교육내용
            • (2) 창가와 체육을 중심으로 한 교육내용
        • 4. 교육구국운동의 추진
          • 1) 근대 교육의 성격
            • (1) 근대 교육의 성격
            • (2) 근대 민족 교육의 확대
          • 2) 구국교육운동의 실태
            • (1) 사립학교의 설립
            • (2) 설학취지문의 검토
            • (3) 간도지역의 민족교육운동
            • (4) 역사교육의 확대
            • (5) 체육교육의 보급과 운동회의 개최
            • (6) 애국가와 독립가의 보급
        • 5. 근대적 교과서의 편찬
          • 1) 근대 교육 성립기의 교과서
          • 2) 근대 교육의 발전과 교과서
            • (1) 근대학교의 교육내용<교과목>
            • (2) 정부의 교과서 편찬
            • (3) 민간인에 의한 교과서 편찬과 실태
            • (4) 교과서의 내용
          • 3) 통감부하의 교과서
            • (1) 일제의 교육침략정책
            • (2) 학제의 개편
            • (3) 통감부의 교과서 통제
              • 가. 통감부의 교과서 편찬 방향
              • 나. 교과서사용규정의 제정
              • 다. 교과용도서검정의 실시
              • 라. 교과서검정의 성격과 교과서검정의 실태
            • (4) 구국교육운동과 민간의 교과서 편찬
            • (5) 교과서의 실태
            • (6) 교과서 사용 실태
      • 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
        • 1. 근대 학문의 수용
          • 1) 서양 근대 학문의 세 수용통로
          • 2) 서양철학의 수용
          • 3) 사회진화론의 수용
          • 4) 사회과학의 수용
          • 5) 서양 인문사회과학 수용의 특징과 문제점
        • 2. 한국어 연구
          • 1) 언문일치의 첫걸음
            • (1) 두 문체의 대립
            • (2) 국한문체
            • (3) 국문체
          • 2) 초기의 국문 연구
            • (1) 지석영의<국문론>과<신정국문>
            • (2) 리(이)봉운의≪국문졍리≫(국문정리)
            • (3) 주시경의<국문론>과 그 뒤의 연구
            • (4) 이능화의<국문일정의견>
          • 3) 국문연구소의 업적
            • (1) 국문연구소에 관한 자료
            • (2) 개설의 동기와 목적
            • (3) 직원과 운영
            • (4) 사업의 경과
            • (5)<국문연구 의정안>
            • (6) 각 위원의 연구안
          • 4) 문법의 연구
            • (1) 서양인의 연구
            • (2) 유길준의≪대한문전≫
            • (3) 주시경의≪국어문법≫
            • (4) 어윤적의 연구
            • (5) 김희상의≪초등국어어전≫
          • 5) 주시경의 국어 연구
        • 3. 한국사 연구
          • 1) 연구의 필요성
          • 2) 근대 한국사 인식의 추이
            • (1) 실학시대 후기에서 개항기의 역사학
            • (2) 개화기 계몽주의 역사학
          • 3) 민족주의 사학의 성립
            • (1) 일제 식민주의 사학의 침투
            • (2) 근대민족주의 사학의 성립
      • Ⅲ. 근대 문학과 예술
        • 1. 근대 문학의 발전
          • 1) 개화기의 시대적 과제와 문체, 문학장르의 관련
            • (1) 위정척사파
            • (2) 온건보수파
            • (3) 개화자강파
            • (4) 일본체험파
            • (5) 민중계몽파
            • (6) 친기독교 개화파
          • 2) 개화기의 시가 장르
            • (1) 애국·독립가
            • (2) ‘사회등’ 가사를 비롯한 우국가
            • (3) 민요 개작
            • (4) 개화기의 시조와 가사
            • (5) 신체시
          • 3) 개화기의 서사 장르
            • (1) 신소설
              • 가. ‘신소설’이란 명칭과 그 개념
              • 나. 신소설의 정신적 바탕과 소설 미학
              • 다. 신소설의 중요 작가와 작품
            • (2) 역사·전기 소설
            • (3) 토론체 소설
        • 2. 근대 예술의 발전
          • 1) 음악
            • (1) 한국음악사회 구성
            • (2) 근대음악사의 전개
              • 가. 제1기
              • 나. 제2기
              • 다. 제3기
              • 라. 제4기
            • (3) 새로운 과제
          • 2) 미술
          • 3) 연극과 영화
          • 4) 무용
            • (1) 무도의 등장
            • (2) 권번춤의 무대화와 가무극의 번성
          • 5) 체육
            • (1) 학교체육의 전개양상
              • 가. 제1기:근대체육의 태동기(1876∼1884)
              • 나. 제2기:근대체육의 수용기(1885∼1904)
              • 다. 제3기:근대체육의 정립기(1905∼1910)
            • (2) 근대 스포츠의 소개
              • 가. 육상경기
              • 나. 축구
              • 다. 야구
              • 라. 농구
              • 마. 테니스
              • 바. 수영
              • 사. 빙상
              • 아. 사이클
              • 자. 골프
            • (3) 체육단체 결성
              • 가. 대한체육구락부
              • 나. 황성기독청년회 운동부
              • 다. 대한국민체육회
              • 라. 대동체육구락부
              • 마. 대한흥학회 운동부
              • 바. 소년광창체육회
              • 사. 체조연구회
    • 46권 신문화운동 Ⅱ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3) 주시경의≪국어문법≫

 주시경 자신의 증언에 의하면 그가≪國語文法≫을 쓰기 시작한 것은 1893년이요 이것을 일단 완성한 것은 그의 나이 겨우 23세 되는 1898년이라고 한다. 이 기간은 그의 培材學堂 학생 시절에 해당한다.

 우리는 아직도 주시경이 어디서 언제 문법에 관한 지식을 얻었으며 어떻게 그처럼 젊은 나이에 그의 문법체계를 수립할 수 있었는지 자세한 것을 전혀 모르고 있다. 문법이란 학문이 새로 도입된 초창기에 국어의 특수성을 살린 문법체계를 수립했다는 것은 확실히 하나의 기적이요 신비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그의 저서의 여기저기에서 우리는 이 신비를 풀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그 자신이 쓴 기록에 의하면 그는 17세 때에 “英文의 子母音을 解하고 轉하여 國文字의 자모로 解할새 모음의 分合됨을 연구”(≪國語文典音學≫)하였다 한다. 이것은 그의 국어연구가 영어의 지식에서 시작되었음을 말하는 것으로 그의 학문의 일면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는 실제로 영어·중국어·일본어의 문법 연구에 관심을 가졌던 것으로 생각된다. 그의≪국어문법≫에서 품사의 이름에 대하여 註를 단 속에 “근일 日本과 支那에서 漢字로 문법에 쓰이는 명칭이 있으나…”라고 한 것에 그 일단이 나타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국어문법≫의 방침을 밝힌≪이 온 글의 잡이≫에서 그가 한 다음말은 지극히 주목할 만한 것이다.

이 글은 今世界에 두루 쓰이는 文法으로 읏듬을 삼아 꿈임이라. 그러하나 우리 말에 맞게 하노라 함이라.

 이것은 그의 문법연구의 기본 태도를 천명한 것이다. ‘今世界에 두루 쓰이는 文法’이란 말은 당시의 상황으로 보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쓰이고 있는 문법이란 뜻으로 해석된다(주시경이 실제로 알고 있었던 것은 영어·일본어·중국어의 문법 정도였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이런 외국어의 문법을 그대로 모방하려 하지 않고 어디까지나 ‘우리 말에 맞게’ 하려고 노력했던 것이다. 이것이 주시경의 문법을 독창적으로 만든 가장 큰 요인이 된 것이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유길준은 줄곧 ‘文典’이란 말을 썼는데, 주시경은 줄곧 ‘文法’이란 말을 쓴 것이 좋은 대조를 이루고 있다. 역시≪국어문법≫의≪이온 글의 잡이≫에 “이 글은 광무 이년 무슐에 다 만들었던 것을 이제 얼마큼 덜고 더함인데 이름을 한자로 국어문법이라 함은 그 때의 이름대로 함이라”라고 되어 있다. 이로 보아 1898년에 이미 이 책의 이름은≪국어문법≫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가 이 ‘문법’이란 말을 보았을 가능성이 있는 책들을 찾아 보면 우선 저 위에서 말한 언더우드(H. G. Underwood)의 책의 內題인≪韓英文法≫을 들 수 있고, 일본에서 20세기 벽두부터 문법이란 말이 널리 사용된 사실을 들 수 있다. 연대로 미루어 보거나, 주시경이 언더우드를 잘 알고 있은 사실로 미루어 보아 언더우드의 책에서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많으리라고 생각된다.

 주시경의 문법에 관한 저서로 최초로 출판된 것은≪대한국어문법≫이다. (표지에는≪國文講義≫라 되어 있다) 이것은 그가 서울 尙洞靑年學院에서 가르친 교재로서 간행되었다(1906). 그런데 이 책은, 그 발문에도 있는 것처럼, 음운에 관한 부분뿐이다. 그의≪국어문법≫첫머리에 해당되는 것이다. 이 점 1908년에 간행된 그의≪國語文典音學≫과 성격이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그는≪국어문법≫을 간행하기 전에 두 차례나 그가 말하는 ‘音學’에 관한 저술을 낸 것이다. 그의≪국어문법≫이 간행된 것은 1910년 4월이었다(이 책의 再版이≪朝鮮語文法≫이란 이름으로 1911년에 간행되었다).

 ≪국어문법≫의 특징으로서 무엇보다도 먼저 지적해야 할 것은 그 문법 술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순수한 국어 요소를 소재로 해서 ‘임’, ‘긋’, ‘엇’과 같은 新語들을 만들어 썼던 것이다. 이에 대하여 그는 학술용어란 한자로 만들든 국어로 만들든 정의를 내려야 하기는 일반인데, 국어문법에 국어를 쓰는 것이 옳은 일이며, 한자로 지으면 오히려 그 뜻으로만 해석하려는 폐단이 있고 일본이나 중국에서 쓰는 술어들은 국어에 적당하지 않은 것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주시경의 식견이 얼마나 높은 데 있었는가를 알 수 있다. 그는 맹목적인 국수주의자가 아니었다.

 ≪국어문법≫전체의 가장 큰 특징은 그 독창성이다. 그도 역시 외국어 문법책 또는 외국인이 쓴 국어문법 책을 참고했을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위에서도 인용했지만 그 자신 “이 글은 금세계에 두루 쓰이는 문법으로 읏듬을 삼아 꿈임이라”고 했던 것이다. 그러나 곧이어 “그러하나 우리 나라 말에 맞게 하노라 함이라”고 한 것이 주시경의 문법연구의 특징이라고 하겠다. 따라서 그의 문법체계에서는 앞에 말한 유길준이나 뒤에 말할 金熙祥에게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직접적인 외국문법의 영향 관계는 찾아보기 어렵다.

 주시경은 국어에 9품사를 두었는데 그 중에 주목되는 것은 ‘언’, ‘겻’, ‘잇’, ‘끗’이다. ‘언’은 오늘날 일반적으로 관형사(매김씨)라고 하는 것으로≪국어문법≫에서 처음 나타나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먹다, 먹고’, ‘희다, 희고’에서 ‘먹’, ‘희’만을 움(동사), 엇(형용사)이라 하고 ‘다’는 끗, ‘고’는 잇이라고 했던 것이다. ‘겻’이란 ‘사람이’, ‘소를’의 ‘이·를’ 등을 말한다. 말하자면 그의 문법적 특징은 체언과 토, 용언의 어간과 어미를 나누어 별개의 단어로 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주시경의≪국어문법≫은 우리 나라 문법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당시 사회적으로 명망이 높았던 유길준의≪대한문전≫보다도 그의≪국어문법≫이 더 큰 영향을 미친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국어문법≫의 내용이 매우 독창적이며, 그것을 가르치는 주시경의 지성에 많은 젊은이들이 큰 감명을 받았기 때문이었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