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근대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5. 청년운동4) 청년운동의 방향전환과 민족협동전선
    • 01권 한국사의 전개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08권 삼국의 문화
    • 09권 통일신라
    • 10권 발해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42권 대한제국
    • 43권 국권회복운동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46권 신문화운동 Ⅱ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1. 1920년대 국내 민족주의 세력의 동향
          • 1) 1920년대 전반의 ‘문화운동’
            • (1) 신문화건설, 실력양성론의 대두
            • (2) 청년회 운동
            • (3) 학교설립운동
              • 가. 학교설립운동의 배경
              • 나. 각종 학교 설립운동
              • 다. 야학과 강습소의 개설
            • (4) 물산장려운동
              • 가. 물산장려운동의 배경
              • 나. 물산장려운동의 전개
          • 2) 1920년대 중후반 자치운동의 전개와 민족주의 세력의 분화
            • (1) 자치운동론 대두의 배경
            • (2) 자치운동의 전개
            • (3) 자치론과 반자치론
        • 2. 조선공산당의 성립과 활동
          • 1) 사회주의사상의 도입
            • (1) 사회주의사상의 국내 도입과 수용
            • (2) 국외 전위정당의 결성과 활동
          • 2) 국내 무산계급 운동의 성장
            • (1) 사회주의 분파의 형성
            • (2) 꼬르뷰로 국내부와 화요파의 성립
            • (3) 오르그뷰로와 ‘13인회’
            • (4) 화요파와 민중운동자대회
          • 3) 조선공산당의 창건
            • (1) 조선공산당 1차당대회
            • (2) 조선공산당의 활동과 코민테른의<1925년 9월 15일 결정>
            • (3) ‘1·2차 조선공산당사건’과 조선공산당 2차당대회
            • (4) 조선공산당 3차당대회와 정치노선
          • 4) 조선공산당의 해체와 당재건운동
            • (1) 조선공산당의 해체와<12월테제>·<9월테제>
            • (2) 1920년대 말 당재건운동
              • 가. ‘서상파’의 당재건운동
              • 나. ‘ML파’의 당재건운동
              • 다. 화요파의 당재건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1. 6·10만세운동
          • 1) 융희황제의 승하와 6·10만세운동의 태동
          • 2) 해외의 6·10만세운동 계획과 추진
          • 3) 국내의 6·10만세운동 추진과 발각
          • 4) 학생들의 만세시위 추진
          • 5) 만세시위의 전개와 성격
            • (1) 서울의 만세운동
            • (2) 지방의 움직임과 만세시위
          • 6) 6·10만세운동의 이념
          • 7) 6·10만세운동과 그 영향
        • 2. 신간회운동
          • 1) 창립 배경
          • 2) 신간회의 창립
            • (1) 사회주의자들의 신간회운동론
          • 3) 복대표대회와 신간회의 정비
            • (1) 복대표대회 개최와 규약 개정
            • (2) 복대표대회 선출 간부진의 성격
          • 4) 지회의 설립과 활동
            • (1) 지회의 설립
            • (2) 지회의 성격과 활동
              • 가. 지회의 조직문제
              • 나. 사회적·정치적 정책과 활동
          • 5) 신간회의 해소
            • (1) 신간회 해소론
            • (2) 신간회지회의 해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1. 농민운동
          • 1) 일제시기 농민운동의 성격
          • 2) 일제의 농업정책과 한국 농민의 처지
          • 3) 농민운동 조직의 발전
          • 4) 농민운동의 전개
            • (1) 1920년대 전반기
              • 가. 암태도 소작쟁의
              • 나. 황해도 북률 동척농장 소작쟁의
            • (2)1920년대 후반기
              • 가. 전북 옥구군 이엽사농장 소작쟁의
              • 나. 용천 불이 서선농장 소작쟁의
              • 다. 갑산 화전민 항쟁
              • 라. 수리조합 반대운동
          • 5) 1920년대 농민운동의 특징
        • 2. 노동운동
          • 1) 노동운동 전개의 배경
            • (1) 노동자계급의 상태
            • (2) 사회주의의 보급
          • 2) 노동조합의 조직
            • (1) 전국적 노동조합
              • 가. 조선노동공제회
              • 나. 조선노동대회
              • 다. 조선노동연맹회
              • 라. 조선노농총동맹
              • 마. 조선노동총동맹
            • (2) 지방 노동조합의 조직
              • 가. 지역 합동노동조합과 직업별 노동조합
              • 나. 직업별 노동조합의 지역연맹체와 전국적 연맹체
            • (3) 산업별 노동조합의 조직
          • 3) 노동조합의 조직 내 사업과 공장 내 활동
          • 4) 노동조합의 후생복지 사업 및 소비자운동
          • 5) 노동조합의 작업부와 생산조합의 조직
          • 6) 노동조합의 문화활동
            • (1) 노동자 교육활동
            • (2) 언론·출판 활동
            • (3) 연예·체육 활동
            • (4) 봉건적 사회제도·문화 타파운동
          • 7) 노동조합의 국내적·국제적 연대
            • (1) 국내에서의 민족·민중 연대
            • (2) 세계 노동자계급과의 동지적 연대
          • 8) 노동자들의 파업투쟁
            • (1) 1920년대 전반기 파업투쟁
            • (2) 1920년대 후반기 파업투쟁
            • (3) 1929년의 원산총파업
        • 3. 여성운동
          • 1) 국내외 항일여성운동
            • (1) 국내 항일여성운동
            • (2) 해외 항일여성운동
          • 2) 한국여성운동의 확대와 발전
            • (1) 서울의 여성계몽교육운동
            • (2) 지방의 여성계몽교육운동
            • (3) 기독교 여성의 여성운동:조선여자기독교청년회와 조선여자
          • 3) 여성 경제의식 성장과 경제자립운동
            • (1) 부녀들의 조선물산장려운동
            • (2) 여성의 경제적 자립활동
          • 4) 사회주의 여성운동의 대두와 확대
            • (1) 조선여성동우회의 조직과 활동
            • (2) 사회주의 여성운동의 분파적 확대
            • (3) 사회주의 여성운동의 지방 확대
          • 5) 근우회의 조직과 활동
            • (1) 근우회 조직의 배경
            • (2) 근우회의 창립과 이념
              • 가. 근우회의 창립
              • 나. 근우회의 이념:강령과 선언문
            • (3) 근우회 활동과 그 성격
              • 가. 강연회·토론회
              • 나. 야유회·체육대회·척사대회
              • 다. 기술강습회
              • 라. 음악회
              • 마. 야학
            • (4) 근우회의 해소
        • 4. 형평운동
          • 1) 형평사의 창립배경
          • 2) 형평사의 창립
            • (1) 형평사의 창립 과정
            • (2) 형평사 창립에 대한 사회의 반응
          • 3) 형평사의 분열과 그 극복
            • (1) 형평혁신동맹의 창립
            • (2) 조선형평사중앙총본부로의 합동
          • 4) 형평사의 조직
            • (1) 중앙본부의 조직
            • (2) 지분사의 조직
            • (3) 형평사 조직의 확대
            • (4) 하위단체의 조직과 활동
              • 가. 형평청년회
              • 나. 정위단
              • 다. 형평학우회
              • 라. 형평여성회
          • 5) 형평사의 활동
            • (1) 차별철폐와 인권신장운동
            • (2) 생활생존권 수호운동
            • (3) 형평사원의 교육과 계몽활동
            • (4) 지방순회 활동
            • (5) 상호부조활동
          • 6) 형평사의 해소
            • (1) 사회주의운동계의 방향전환론
            • (2) 형평사내 급진·온건파의 갈등
              • 가. 형평사 조직개편과 신강령의 채택
              • 나. 형평청년총연맹의 해체
            • (3) 형평사 해소론의 대두
            • (4) 형평청년전위동맹사건과 형평사의 종언
        • 5. 청년운동
          • 1) 청년운동의 발생배경
            • (1) 청년의 역사적 등장
            • (2) 청년단체의 출현
            • (3) 조선청년의 현실
          • 2) 조선청년회연합회와 초기 청년단체의 활동
            • (1) 조선청년회연합회의 결성과 ‘문화운동’
              • 가. 조선청년회연합회의 결성
              • 나. 청년회연합회의 활동과 ‘문화운동’
            • (2) 초기 청년단체의 주요 활동
              • 가. 초기 청년단체의 창립과정과 조직구성
              • 나. 초기 청년단체의 주요 활동
          • 3) 조선청년총동맹과 청년운동의 조직적 진출
            • (1) 전조선청년당대회와 청년운동의 분화
              • 가. 전조선청년당대회
              • 나. 청년운동의 분화
            • (2) 조선청년총동맹의 결성과 ‘무산계급 청년단체’의 확산
              • 가. 조선청년총동맹의 결성
              • 나. 조선청년총동맹의 청년운동 방침
              • 다. 무산계급 청년단체의 확산
            • (3) 청년단체의 주요 활동
          • 4) 청년운동의 방향전환과 민족협동전선
            • (1) 조선청년총동맹의 ‘신운동방침’
              • 가. 청년운동의 방향전환
              • 나. 조선청년총동맹의 ‘신운동방침’
              • 다. 조선청년총동맹의 해소
            • (2) 청년단체의 주요 활동
          • 5) 고려공산청년회와 사회주의 청년운동
            • (1) 사회주의 청년운동의 출현
            • (2) 고려공산청년회의 결성과 조직 변화
            • (3) 고려공산청년회의 청년운동 방침과 주요 활동
              • 가. 민족문제 인식
              • 나. 공산대학에 학생파견과 공청학교 경영(계획)
              • 다. 조직방침 논쟁
              • 라. 연령제한 논쟁
              • 마. 학생운동 지도
              • 바.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6) 조선총독부의 청년단체에 대한 대책
            • (1) 조선총독부의 청년단체 지도방침
            • (2) ‘중견청년’의 양성
        • 6. 학생운동
          • 1) 일제하 학생운동의 배경
            • (1) 근대학생운동의 본질
            • (2) 일제하 한국학생운동의 성격
          • 2) 1920년대 이전의 학생운동
            • (1) 개화·애국계몽운동기의 학생운동
            • (2) 2·8학생운동
            • (3) 3·1운동과 3·5학생운동
          • 3) 1920년대 학생운동의 기저
            • (1) 학생단체
            • (2) 동맹휴학
          • 4) 6·10학생운동
            • (1) 6·10학생운동의 사회적 배경
            • (2) 6·10학생운동의 추진
            • (3) 6·10학생운동의 전개
          • 5) 광주학생운동
            • (1) 광주학생운동의 사회적 배경
            • (2) 광주학생운동의 전개
            • (3) 광주학생운동의 전국적 확대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2) 청년단체의 주요 활동

 조선공산당 및 고려공청의 방침에 따라 1927년 초반부터 진행되던 단일한 군·부청년동맹의 건설은 8월 청총의 ‘신운동방침’이 확정된 이후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청년운동의 방향전환에 발맞춰 지방 청년단체들은 기존의 강령과 조직내용을 변경하였다. 청년동맹은 청총의 강령에 기초해서 “청년대중의 정치적·경제적·민족적 이익의 획득”과 “청년대중의 의식적인 교양과 훈련 철저”, “청년대중의 공고한 단결” 등을 자신의 강령으로 하였다. 즉 청년동맹은 청년운동의 정치투쟁 진출과 함께 청년단체 본연의 임무인 ‘교양과 훈련’에 집중하였다.

 단일한 군·부청년동맹-지부-반의 결성과정은 과거 분열되었던 청년운동을 지방차원에서 극복하는 과정이었다. 동시에 민족주의 청년은 물론 종교 청년까지 청년동맹에 포괄할 수 있는 민족적이고 대중적인 청년운동, 즉 청년운동이 민족통일전선의 주요 기반의 하나로 자리하는 훈련과정이기도 하였다.708) 또한 이는 청년운동을 ‘대중운동의 선구됨’에서 ‘전체운동 가운데 하나의 支隊’로 자리매김하는 것이었다. 군·부청년동맹으로 전환하는 과정은 청년운동과 다른 부문운동의 계선을 명확히 해주었다. 일부의 직업별 청년단체와 농촌 청년단체들은 노동조합 또는 농민단체로 전환되었다.709)

 청총 가맹단체들은 ‘조선청년총동맹 ○○도연맹 ○○군·부동맹’의 형태를 취하여 (민주주의) 중앙집권화된 모습을 보였다. 군·부청년동맹의 부서로는 서무재정부·조직연락부·정치문화부(문화선전부)·조사연구부·교양부·체육부·소년부·여자부 등이 설치되었다. 조직연락부는 청년동맹의 중앙집권제 강화 및 대중단체와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정치문화부(문화선전부)는 청년운동이 정치투쟁에 진출하는 것에 대한 조직적인 반영이었다. 성별을 구별하지 않기로 한 청년운동의 조직방침에 따라 여성부가 설치되었으며, 지방의 여자청년단체는 해체되어 청년동맹의 청년부와 근우회로 편입되었다.

 청년단체의 구성이 계급적으로 혼합된 상태에서 청년에 대한 교양문제는 매우 중요한 것이었다. 청년단체에서는 사회주의 서적을 구비하여 회원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독서회 등을 조직하여 그에 대한 연구발표와 토론 및 강좌를 개최하였다.710) 함북청년연맹은 청년의 교양을 위해 청년동맹에게≪무산자신문≫·≪대중신문≫·≪마르크스주의≫등을 구독하도록 지시했다.711) 뿐만 아니라 회원에 대한 ‘의무교양제’를 실시하는가 하면 전위분자를 양성하기 위한 특별강좌를 설치했다. 이 시기 청년운동의 방향전환은 곧 ‘마르크스주의적 중앙집권조직 아래 전민족 청년운동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것이었다.712)

 청년단체들은 1926년 후반부터 청년대중의 교양을 위해 기관지·회보는 물론 벽신문·산신문을 발행했다. 벽신문은 정치·경제·사회 등 다양한 문제들을 회원 및 일반 대중들에게 쉽게 이해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고성청년회의≪先驅≫, 하동청년회의≪뭇소리≫, 청주청년회의≪湖聲≫, 공주청년회의≪慧星≫, 개포프로청년동맹의≪新靑年≫, 진주청년회의≪뭇소리≫, 노량진청년회의≪鷺聲≫, 경주청년회의≪活路≫, 통영청년동맹의≪炬火≫등은 대표적인 벽신문들이다.

 이 시기 청년운동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학생운동에 대한 지도이다. 특히 경북청년연맹과 대구청년동맹은 자체 내에 학생부를 설치하여 학생들에게 사회주의를 전파하고 학생들을 전위활동가로 양성하고자 했다.713) 학생운동 지도는 당시 고려공청에서 학생부를 설치하고 각 학교 안팎에 독서회를 조직하여 학생맹휴를 조직적으로 이끌어 갔던 것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었다. 고려공청은 학생부를 설치하고 조선학생과학연구회를 통해 1927∼1928년의 서울지역 학생맹휴를 지도하였며, 전남 광주에서도 醒進會를 통해 1929년 11월 광주학생운동을 지도하였던 것이다.

 군·부청년동맹의 활동은 이전과 변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청년동맹은 주로 순회강연 및 순회문고 설치, 군내 민중생활 정황 조사, 투쟁 통계표 작성, 신간신문 발행 촉진, 삼총(청총·노총·농총)해금, 무산아동 교육, 지부 및 반 조직문제, 다른 지역의 사회단체와 연대 등을 중심으로 활동했다. 직접적인 대중활동은 지부와 반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경남 하동군청년동맹은 신간회 및 노동자 농민단체와 연합하여 一面一校制 시행을 번복한 경남도지사의 방침에 대한 반대운동을 전개했다. 경남도지사탄핵연설회를 열고 일반 민중에게 ‘조선인교육 무시정책’의 진상을 폭로하기로 했다. 나아가 경남 각 지역의 사회단체와 연합하여 경남도민대회를 열고 경남 도당국에 적극적으로 항쟁할 것을 결의했다. 또한 서울의 조선교육협회에 알리고 전국적으로 여론을 불러일으킬 것을 결의했다.714)

 지방의 기독교청년회들은 농촌부를 설치하고 농촌사업을 벌였다. 조선기독교청년회 전남연맹과 광주기독교청년회는 연합하여 농촌지도자양성강습회를 열기도 했다.715) 평양기독교청년회에서는 남녀청년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글을 보급하고 조선사의 관념을 인식시키기 위해 ‘한글과 조선사’ 강좌를 6일간 열기도 했다.716)

 기독교와 천도교 및 시천교 청년단체들도 조선청년총동맹의 조직방침을 모방하여 중앙-도-군·부 단위형태의 조직형태를 취했다. 천도교의 청년단체는 천도교청년당의 신파와 천도교청년동맹의 구파로 나뉘어 전국적으로 조직화 되었으며, 시천교의 청년단체는 시천교중앙청년회를 중심으로 중앙청년회 지회를 설치하였다.717) 종교청년단체는 농촌을 중심으로 농촌계몽활동을 전개했다.

 이 시기 청년운동의 대표적인 대립은 청년운동에서 프롤레타리아 헤게모니를 관철시키기 위한 조직방침을 둘러싼 논쟁과 무정부주의 청년단체의 동지단체 폭력을 들 수 있다.

 신간회 안에서 프롤레타리아트 헤게모니 전취문제가 제기되자 지방의 청년단체들은 이를 둘러싸고 논전이 벌어졌다. 지방의 청년단체들 가운데는 그러한 주장을 후쿠모토주의(福本主義)에 기초한 “좌경소아병적 속학적 번역주의 이론”이라고 비판하면서 그들을 가리켜 신파벌을 조성하는 ‘신중간파’로 규정하였다.718) 서울의 경성청년회에서 군·부청년동맹론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뒤 경기도 안성, 경상북도 상주, 함경남도 영흥 등지의 청년단체들은 군·부청년동맹론자와 군·부위원회론자로 대립하여 엎치락뒤치락하기도 했으나 결국 군·부동맹론으로 매듭지어졌다. 1927년에 들어와 평양과 원산을 중심으로 무정부주의자들의 조직화가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특히 원산에서는 원산청년회를 둘러싸고 공산주의자와 무정부주의자 사이에 폭력이 행해지기도 했다.

708) 이애숙, 앞의 글(1995b), 261쪽.
709) 1927년 9월 대구재봉직공청년회는 대구재봉직공조합으로 변경되었다(≪동아일보≫, 1927년 9월 28일).
710) 대구청년동맹은 한 달에 두 차례씩≪통속 사회주의≫·≪경제학≫에 대한 독서회를 가졌다(≪중외일보≫, 1928년 6월 7일).
711)≪중외일보≫, 1928년 2월 3일.
712)≪동아일보≫, 1927년 8월 12일.
713)≪중외일보≫, 1928년 8월 11일.

김일수, 앞의 글, 307∼308쪽.
714)≪중외일보≫, 1929년 3월 24일.
715)≪중외일보≫, 1928년 7월 29일. 강습회는 1928년 7월 24일 무등산 澄心寺에서 열렸다. 강습회에 참가한 회원들은 가슴에 “협동하여 나가자”란 표어를 달았다. 강습회 환영회에서 崔元淳은 “농촌문제는 조선에 제한된 문제가 아니라 세계적으로 중대한 문제로 동서양을 막론하고 국가에서 농촌사업에 전력을 경주하고 있다”는 내용의 연설을 했다.
716)≪중외일보≫, 1929년 3월 8일.
717) 시천교중앙청년회는 1929년 4월 7일 서울에서 시천교청년대회를 개최하였는데 의안을 보면 다음과 같다.<의안>① 시천교중앙청년회 지지에 관한 건, ② 시천교중앙청년회 지회 조직에 관한 건, ③ 교회 기관지 지지의 건, ④ 布德방침의 건, ⑤ 미신타파 철저 실행에 관한 건, ⑥ 白衣 폐지에 관한 건, ⑦ 자체교양과 사회적 훈련에 관한 건, ⑧ 저축조합 실시에 관한 건, ⑨ 敎綱 준수에 관한 건, ⑩ 소년소녀 교양 보호에 관한 건, ⑪ 조혼폐지에 관한 건.
718) 김일수, 앞의 글, 303쪽.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