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근대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5. 청년운동5) 고려공산청년회와 사회주의 청년운동(3) 고려공산청년회의 청년운동 방침과 주요 활동
    • 01권 한국사의 전개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08권 삼국의 문화
    • 09권 통일신라
    • 10권 발해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42권 대한제국
    • 43권 국권회복운동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46권 신문화운동 Ⅱ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1. 1920년대 국내 민족주의 세력의 동향
          • 1) 1920년대 전반의 ‘문화운동’
            • (1) 신문화건설, 실력양성론의 대두
            • (2) 청년회 운동
            • (3) 학교설립운동
              • 가. 학교설립운동의 배경
              • 나. 각종 학교 설립운동
              • 다. 야학과 강습소의 개설
            • (4) 물산장려운동
              • 가. 물산장려운동의 배경
              • 나. 물산장려운동의 전개
          • 2) 1920년대 중후반 자치운동의 전개와 민족주의 세력의 분화
            • (1) 자치운동론 대두의 배경
            • (2) 자치운동의 전개
            • (3) 자치론과 반자치론
        • 2. 조선공산당의 성립과 활동
          • 1) 사회주의사상의 도입
            • (1) 사회주의사상의 국내 도입과 수용
            • (2) 국외 전위정당의 결성과 활동
          • 2) 국내 무산계급 운동의 성장
            • (1) 사회주의 분파의 형성
            • (2) 꼬르뷰로 국내부와 화요파의 성립
            • (3) 오르그뷰로와 ‘13인회’
            • (4) 화요파와 민중운동자대회
          • 3) 조선공산당의 창건
            • (1) 조선공산당 1차당대회
            • (2) 조선공산당의 활동과 코민테른의<1925년 9월 15일 결정>
            • (3) ‘1·2차 조선공산당사건’과 조선공산당 2차당대회
            • (4) 조선공산당 3차당대회와 정치노선
          • 4) 조선공산당의 해체와 당재건운동
            • (1) 조선공산당의 해체와<12월테제>·<9월테제>
            • (2) 1920년대 말 당재건운동
              • 가. ‘서상파’의 당재건운동
              • 나. ‘ML파’의 당재건운동
              • 다. 화요파의 당재건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1. 6·10만세운동
          • 1) 융희황제의 승하와 6·10만세운동의 태동
          • 2) 해외의 6·10만세운동 계획과 추진
          • 3) 국내의 6·10만세운동 추진과 발각
          • 4) 학생들의 만세시위 추진
          • 5) 만세시위의 전개와 성격
            • (1) 서울의 만세운동
            • (2) 지방의 움직임과 만세시위
          • 6) 6·10만세운동의 이념
          • 7) 6·10만세운동과 그 영향
        • 2. 신간회운동
          • 1) 창립 배경
          • 2) 신간회의 창립
            • (1) 사회주의자들의 신간회운동론
          • 3) 복대표대회와 신간회의 정비
            • (1) 복대표대회 개최와 규약 개정
            • (2) 복대표대회 선출 간부진의 성격
          • 4) 지회의 설립과 활동
            • (1) 지회의 설립
            • (2) 지회의 성격과 활동
              • 가. 지회의 조직문제
              • 나. 사회적·정치적 정책과 활동
          • 5) 신간회의 해소
            • (1) 신간회 해소론
            • (2) 신간회지회의 해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1. 농민운동
          • 1) 일제시기 농민운동의 성격
          • 2) 일제의 농업정책과 한국 농민의 처지
          • 3) 농민운동 조직의 발전
          • 4) 농민운동의 전개
            • (1) 1920년대 전반기
              • 가. 암태도 소작쟁의
              • 나. 황해도 북률 동척농장 소작쟁의
            • (2)1920년대 후반기
              • 가. 전북 옥구군 이엽사농장 소작쟁의
              • 나. 용천 불이 서선농장 소작쟁의
              • 다. 갑산 화전민 항쟁
              • 라. 수리조합 반대운동
          • 5) 1920년대 농민운동의 특징
        • 2. 노동운동
          • 1) 노동운동 전개의 배경
            • (1) 노동자계급의 상태
            • (2) 사회주의의 보급
          • 2) 노동조합의 조직
            • (1) 전국적 노동조합
              • 가. 조선노동공제회
              • 나. 조선노동대회
              • 다. 조선노동연맹회
              • 라. 조선노농총동맹
              • 마. 조선노동총동맹
            • (2) 지방 노동조합의 조직
              • 가. 지역 합동노동조합과 직업별 노동조합
              • 나. 직업별 노동조합의 지역연맹체와 전국적 연맹체
            • (3) 산업별 노동조합의 조직
          • 3) 노동조합의 조직 내 사업과 공장 내 활동
          • 4) 노동조합의 후생복지 사업 및 소비자운동
          • 5) 노동조합의 작업부와 생산조합의 조직
          • 6) 노동조합의 문화활동
            • (1) 노동자 교육활동
            • (2) 언론·출판 활동
            • (3) 연예·체육 활동
            • (4) 봉건적 사회제도·문화 타파운동
          • 7) 노동조합의 국내적·국제적 연대
            • (1) 국내에서의 민족·민중 연대
            • (2) 세계 노동자계급과의 동지적 연대
          • 8) 노동자들의 파업투쟁
            • (1) 1920년대 전반기 파업투쟁
            • (2) 1920년대 후반기 파업투쟁
            • (3) 1929년의 원산총파업
        • 3. 여성운동
          • 1) 국내외 항일여성운동
            • (1) 국내 항일여성운동
            • (2) 해외 항일여성운동
          • 2) 한국여성운동의 확대와 발전
            • (1) 서울의 여성계몽교육운동
            • (2) 지방의 여성계몽교육운동
            • (3) 기독교 여성의 여성운동:조선여자기독교청년회와 조선여자
          • 3) 여성 경제의식 성장과 경제자립운동
            • (1) 부녀들의 조선물산장려운동
            • (2) 여성의 경제적 자립활동
          • 4) 사회주의 여성운동의 대두와 확대
            • (1) 조선여성동우회의 조직과 활동
            • (2) 사회주의 여성운동의 분파적 확대
            • (3) 사회주의 여성운동의 지방 확대
          • 5) 근우회의 조직과 활동
            • (1) 근우회 조직의 배경
            • (2) 근우회의 창립과 이념
              • 가. 근우회의 창립
              • 나. 근우회의 이념:강령과 선언문
            • (3) 근우회 활동과 그 성격
              • 가. 강연회·토론회
              • 나. 야유회·체육대회·척사대회
              • 다. 기술강습회
              • 라. 음악회
              • 마. 야학
            • (4) 근우회의 해소
        • 4. 형평운동
          • 1) 형평사의 창립배경
          • 2) 형평사의 창립
            • (1) 형평사의 창립 과정
            • (2) 형평사 창립에 대한 사회의 반응
          • 3) 형평사의 분열과 그 극복
            • (1) 형평혁신동맹의 창립
            • (2) 조선형평사중앙총본부로의 합동
          • 4) 형평사의 조직
            • (1) 중앙본부의 조직
            • (2) 지분사의 조직
            • (3) 형평사 조직의 확대
            • (4) 하위단체의 조직과 활동
              • 가. 형평청년회
              • 나. 정위단
              • 다. 형평학우회
              • 라. 형평여성회
          • 5) 형평사의 활동
            • (1) 차별철폐와 인권신장운동
            • (2) 생활생존권 수호운동
            • (3) 형평사원의 교육과 계몽활동
            • (4) 지방순회 활동
            • (5) 상호부조활동
          • 6) 형평사의 해소
            • (1) 사회주의운동계의 방향전환론
            • (2) 형평사내 급진·온건파의 갈등
              • 가. 형평사 조직개편과 신강령의 채택
              • 나. 형평청년총연맹의 해체
            • (3) 형평사 해소론의 대두
            • (4) 형평청년전위동맹사건과 형평사의 종언
        • 5. 청년운동
          • 1) 청년운동의 발생배경
            • (1) 청년의 역사적 등장
            • (2) 청년단체의 출현
            • (3) 조선청년의 현실
          • 2) 조선청년회연합회와 초기 청년단체의 활동
            • (1) 조선청년회연합회의 결성과 ‘문화운동’
              • 가. 조선청년회연합회의 결성
              • 나. 청년회연합회의 활동과 ‘문화운동’
            • (2) 초기 청년단체의 주요 활동
              • 가. 초기 청년단체의 창립과정과 조직구성
              • 나. 초기 청년단체의 주요 활동
          • 3) 조선청년총동맹과 청년운동의 조직적 진출
            • (1) 전조선청년당대회와 청년운동의 분화
              • 가. 전조선청년당대회
              • 나. 청년운동의 분화
            • (2) 조선청년총동맹의 결성과 ‘무산계급 청년단체’의 확산
              • 가. 조선청년총동맹의 결성
              • 나. 조선청년총동맹의 청년운동 방침
              • 다. 무산계급 청년단체의 확산
            • (3) 청년단체의 주요 활동
          • 4) 청년운동의 방향전환과 민족협동전선
            • (1) 조선청년총동맹의 ‘신운동방침’
              • 가. 청년운동의 방향전환
              • 나. 조선청년총동맹의 ‘신운동방침’
              • 다. 조선청년총동맹의 해소
            • (2) 청년단체의 주요 활동
          • 5) 고려공산청년회와 사회주의 청년운동
            • (1) 사회주의 청년운동의 출현
            • (2) 고려공산청년회의 결성과 조직 변화
            • (3) 고려공산청년회의 청년운동 방침과 주요 활동
              • 가. 민족문제 인식
              • 나. 공산대학에 학생파견과 공청학교 경영(계획)
              • 다. 조직방침 논쟁
              • 라. 연령제한 논쟁
              • 마. 학생운동 지도
              • 바.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6) 조선총독부의 청년단체에 대한 대책
            • (1) 조선총독부의 청년단체 지도방침
            • (2) ‘중견청년’의 양성
        • 6. 학생운동
          • 1) 일제하 학생운동의 배경
            • (1) 근대학생운동의 본질
            • (2) 일제하 한국학생운동의 성격
          • 2) 1920년대 이전의 학생운동
            • (1) 개화·애국계몽운동기의 학생운동
            • (2) 2·8학생운동
            • (3) 3·1운동과 3·5학생운동
          • 3) 1920년대 학생운동의 기저
            • (1) 학생단체
            • (2) 동맹휴학
          • 4) 6·10학생운동
            • (1) 6·10학생운동의 사회적 배경
            • (2) 6·10학생운동의 추진
            • (3) 6·10학생운동의 전개
          • 5) 광주학생운동
            • (1) 광주학생운동의 사회적 배경
            • (2) 광주학생운동의 전개
            • (3) 광주학생운동의 전국적 확대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3) 고려공산청년회의 청년운동 방침과 주요 활동
가. 민족문제 인식

 고려공청은 조선 청년운동의 투쟁목표는 일제의 타도와 봉건적 유제의 청산임을 주장했다. 고려공청은 조선의 완전한 독립을 위한 투쟁을 기본축으로 하여 민족해방운동을 지원하고, 중앙집권적인 민족혁명 청년조직을 결성하며, 사회주의사상을 전파하고 근로대중을 민족혁명운동에 끌어들이는 것을 자신의 중요한 임무로 설정했다.

 고려공청은 조선의 독립은 러시아처럼 독립적으로 이루지는 것이 아니라 일본의 혁명과 함께 할 것으로 판단했다. 따라서 조선의 혁명은 공산주의자만이 아니라 일제에 반대하는 모든 세력을 망라해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일본 혁명의 도화선이 되고 그 강대한 응원대가 되어야한다고 생각했다.

 고려공청은 1925년 4월 창립 당시 조선의 혁명에 대해 “제1계단으로 민족혁명을 하고 제2계단으로 노력군중해방운동”을 전개해야한다는 국제공청 동양부위원회의 방침을 수정하였다. 고려공청은 국내의 대중운동은 모두 무산계급운동이며 그 외에는 일부 ‘우경 민족주의자의 문화운동’이 있을 뿐이라고 판단했다. 즉 국내에는 혁명적 민족주의자는 없으며, 민족주의자라면 타락한 문화운동자나 친일파를 가리키는 것이 현실이라는 입장이었다. 따라서 조선혁명은 노력군중이 주력대가 되어 혁명을 직접 이끌어야 하며, 그 과정에서 해외의 혁명적 민족주의자 및 천도교와 같은 혁명적 종교단체와 협동전선을 공고히 하고 우경 문화운동자 또는 기타 일본 침략주의에 반항하는 모든 요소를 견제하고 이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려공청의 이러한 입장은 당시 서울파와 북풍파·조선노동당파의 공산주의 청년세력에게서 “좌익소아병에 걸려 국내에 특별한 민족적 혁명세력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을 받았다.

 고려공청은 1926년에 들어와 약간의 변화된 인식을 보였다. 과거와 마찬가지로 남북만주의 의열단과 신민부·통의부에 대해서는 민족혁명 전선에서 직접 투쟁을 하고 있는 세력으로 인정하면서 동시에 국내의 종교단체인 천도교와 대종교에 대해서도 민족적 혁명관념이 있는 세력으로 인정했다. 특히 權東鎭을 중심으로 한 천도교 구파와 민족혁명단체를 구성할 가능성이 예견되었으며, 조선공산당은 이를 바탕으로 ‘국민당’ 조직을 준비해 나갔다. 그러나 여전히 기독교와 불교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는 민족혁명적 사고를 가진 자가 있을 수 있으나 단체로는 전혀 없다고 판단했다. 고려공청은 1926년 5월로 예정되었던 제2차 대회의 의안으로 민족문제를 상정해 놓았다. 6·10만세운동은 바로 이러한 속에서 준비되고 실행된 것이었다.

 고려공청은 1926년 8월 고려공산청년동맹(서울파)과 합동하고 12월 5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청총의 강령을 수정하여 일반 민족주의 청년단체까지 포용하기로 결정했다. 이 시기 공청의 민족문제 인식은 기본적으로 조선공산당이 1926년 11월 正友會를 통해 ‘정치운동으로 방향전환’을 선언한 뒤 제2차 당대회에서 결의한 민족운동방침을 따랐다.

 조선공산당은 제2차 당대회에서 민족운동을 혁명적 민족운동과 민족적 정치운동으로 구분하였다. 혁명적 민족운동 세력, 즉 혁명적 독립운동 비밀결사와 연맹을 체결하고 만주에 의병을 조직하거나 기존의 단체를 원조함과 동시에 당원이 직접 가담하여 지도하도록 했다. 민족적 정치운동에 대해서는 합법공간에서 정치운동을 전개할 단일한 민족주의자의 정당(개인 가입, 지부제)을 만들고 프락치를 설치하기로 했다. 특히 과거 사상단체에서 활동하던 전위분자들을 ‘전국적 단일 표면적 정당’에 가입토록 하고 당의 직접 지도 아래 활동하도록 했다. 조공은 모든 기회를 이용하여 대중에게 정치적 폭로와 정치적 교육을 행하여 민중을 이론적으로 지도하기로 했다.

 그러나 1927년 10월 조선공산당 내 ML파에서 “신간회 내 프롤레타리아트 헤게모니 전취”를 공개적으로 주장했다. 이에 따라 고려공청도 ‘신간회 내 실제적 헤게모니 확보’를 자신의 이론으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김규열·김영만 등의 서·상파는 12월 독립적으로 조공 제3차 대회를 열고 신간회 내 헤게모니 정책을 반대하였다. 이후 고려공청은 신간회 내 프롤레타리아트 헤게모니의 확대를 둘러싸고 찬성과 반대 두 세력으로 나뉘었다. 경북과 전남·전북 지역의 일부 공청기관들은 신간회 내 헤게모니 확보에 반대입장을 표명하면서 “후쿠모토이즘 직역파 배격”, “당간부파 타도” 등을 주장했다.

 한편 경성청년회를 중심으로 한 사회주의 청년들은 노동자·농민청년 및 무산계급 청년 이외의 계급청년과 정치적 제휴는 개별 사안에 따라 각 계급청년의 전위분자가 민족적 단일당과 공동투쟁을 통해서 행할 것을 주장했다.727)

727)≪중외일보≫, 1928년 2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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