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역대 국사교과서第三編 近世(李氏朝鮮)近世의 後期(國紀 4058年-4243年 英祖元年-純宗末)第四章 三政의 紊亂과 民衆의 動搖

二. 民衆의 動搖

【晉州民擾】 그리하여 官吏 탐학(貪虐)에 對한 民衆의 분노(憤怒)는 마침내 哲宗 十三年(國紀 4195 西紀 1862) 晋州의 民擾(민요)로서 폭발되어 慶尙 忠淸 全羅의 三南 全體에 뻗고 其他 咸興 濟州島에서도 民亂이 일어났다. 특히 晋州의 民亂은 全民亂의 앞잡이가 된만큼 가장 맹렬하였으니 즉 이 해 二月에 民衆은 兵使 白樂莘의 탐학(貪虐)에 견디지 못하여 드디어 들고 일어나 長官을 내쫒고 사람을 죽이고 흰 수건(白巾)을 머리에 두르고 竹槍을 들고 城內로 모여들어 기세가 매우 놀라웠다. 朝廷에서는 朴珪壽를 三道 按覈使(안핵사)로 삼아 그곳에 보내어 實情을 조사케 하고 亂民을 按撫(안무)시켰다.

民亂의 原因이 制度의 결함(缺陷)에도 있었지만 그보다도 制度를 나쁘게 運用하는 官吏와 또 그런 官吏를 내보내는 어지러운 朝廷에 더 있었으니 이에 對한 民衆의 反感과 不平은 실상 오래전부터 있었다.

위로 特權階級의 腐敗, 알로 被搾取階級의 動搖, 밖으로 西洋勢力의 東漸, 안으로 政治의 紊亂 등 ─ 이때야 말로 큰 變動 큰 改革이 있어야 될 때였다.

【崔濟愚의 東學】 哲宗 年間에 慶州에 崔濟愚(福述)라는 이가 있어 思想에 依한 改革運動을 일으킬새 종래 조선 사람이 믿어오던 天神思想 祈禱儀式에 儒·佛·仙 三敎의 思想 내지 약간의 圖讖(豫言)的 要素를 加味하여 이름을 東學이라 하고 廣濟蒼生을 民衆에 向하여 부르짖었다. 東學은 西學(天主敎)에 對한 反對的 立場을 表示한 敎名으로 겉으로는 西學을 排斥하나 실상은 그것의 刺戟과 影響을 입은 바가 많았던 것이다.

東學敎門의 宣傳에 依하여 民衆의 歸依와 움직임이 날로 늘고 커지게 되었다. 그 敎門에 뫃여드는 民衆은 대게 特權階級에 눌려지내던 不平 많은 사람들이라 官人이 이를 겁내고 미워하게 되더니, 【崔濟愚의 死刑】 哲宗 末年(國紀 4196 西紀 1863)에 崔濟愚는 마침내 세상을 어지럽게 하고 백성을 속이는 惑世誣民(혹세무민)의 徒라하여 잡히여 이듬해 大邱에서 死刑을 받았었다. 東學敎門의 運動은 이와 같이 대탄압(大彈壓)을 입어 敎徒들은 풍비박산(風飛雹散)으로 헤터져 山谷에서 山谷으로 숨어단이며 餘脈을 보전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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