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명 | 기획 | 자료해설 자문 | 연출 | 시나리오 구성 | 기획 제작 | 구축연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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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탑 | 김소남 박남수 |
박경식 | 김형우 이혁로 이연식 |
안현진 | (주)아리랑TV미디어 | 2016 |
무덤 | 김재홍 | |||||
토우와 토용 | 김현희 | |||||
토기 | 권오영 | |||||
기와 | 이병호 | |||||
조선시대 회화 | 조규희 | |||||
한국의 성 | 서정석 | |||||
불사 | 이기선 | |||||
음악 | 송지원 | |||||
도성과 왕궁 | 박순발 | |||||
고려청자 | 전미희 김소남 |
조은정 | 윤종원 | 김미현 | (주)투와이드 컴퍼니 | 2017 |
분청사기 | 박경자 | |||||
백자 | 박정민 | |||||
복식 | 이은주 | |||||
사찰건축 | 이종수 | 최광석 | 배수영 | |||
고려불화 | 김정희 | |||||
서예 | 손환일 | |||||
지도 | 양보경 | |||||
동종 | 김소남 임천환 |
원보현 | 윤종원 | 배수영 | (주)투와이드 컴퍼니 | 2018 |
서원 | 조재모 | |||||
세종대 천문기기와 역법 | 정성희 | |||||
제지술과 인쇄술 | 이재정 | |||||
통신사행렬도 | 정은주 | 최광석 | 김미현 | |||
한글소설 | 유춘동 | |||||
화폐 | 정수환 | |||||
석빙고 | 임천환 서일수 |
김지영 | 김기원 | 김자경 | 스토리라인 | 2019 |
활 | 최형국 | |||||
화약무기 | 김해인 | 문현성 | 한정옥 | |||
배 | 김병륜 | |||||
김치 | 김혜숙 | 윤종원 | 나누리 | |||
인삼 | 김성수 | |||||
담배 | 임성수 | 신정화 | 윤옥희 | |||
구황작물 | 구열회 | |||||
온돌 | 임천환 이홍구 |
경석현 | 윤종원 | 김자경 | 스토리라인 | 2020 |
농기구 | 염정섭 | |||||
바둑 | 남치형 | 김기원 | 김자경 | |||
문방사우 | 김지나 | |||||
화장 | 이민주 | 신정화 | 한정옥 | |||
관례 | 김지영 | |||||
목간 | 이경섭 | 문현성 | 이나경 | |||
봉수 | 김경태 | |||||
판소리 | 신재호 이홍구 |
최혜진 | 문현성 | 곽기연 | 스토리라인 | 2021 |
궁중음식 | 박은혜 | |||||
의궤 | 신병주 | 김기원 | 나누리 | |||
갓과 모자 | 장경희 | 김기원, 윤종원 | ||||
종묘 | 조재모 | 윤종원 | 정은주 | |||
종묘제례악 | 송지원 | |||||
감염병과 방역 | 김호 | 신정화 | 한정옥 | |||
풍속화 | 유재빈 | |||||
궁궐 | 신재호 이홍구 |
조재모 | 김기원 | 한정옥 | 스토리라인 | 2022 |
전통정원 | 소현수 | |||||
조선왕조실록 | 강문식 | |||||
칠공예 | 최영숙 | 신정화 | 김자경 | |||
염직 | 백영미 | |||||
탈놀이 | 허용호 | 윤종원, 유환수 | 임승연 | |||
궁중무용 | 손선숙 | 문현성 | ||||
민화 | 유미나 | 문현성 | 나누리 | |||
어보 | 성인근 | |||||
읍성 | 신재호 이주호 |
이일갑 | 지해 김성진 |
하원기 | 스튜디오바카 | 2023 |
혼례 | 김연수 | |||||
질그릇 | 한혜선 | 지해 손희창 |
홍종화 | |||
탱화 | 유경희 | |||||
농악 | 양옥경 | |||||
해녀 | 오상학 | 지해 김정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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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옥 | 신재호 이주호 |
송인호 | 김기원 | 임승연 | 스토리라인 | 2024 |
한글타자기 | 김태호 | |||||
도시한옥 | 송인호 | |||||
달항아리 | 박정민 | |||||
상감청자 | ||||||
수원화성 | 조재모 | 신정화 | 곽기연 | |||
도산서원과병산서원 | ||||||
소쇄원 | 소현수 | |||||
기산 풍속화 | 유재빈 | 윤종원 | 이나경 | |||
책거리(책가도) |
책거리(책가도) – 욕망을 드러낸 그림
색다른 느낌의 암녹색 배경이 눈에 띕니다. 서양의 투시법을 사용해 깊이감을 표현하고, 음영을 넣어 입체감 있게 묘사한 책장.
가지런히 넣어둔 책 외에도 살구꽃을 꽂은 화병과 필기구, 잉어 모양의 장식물 등 다양한 물건이 보이는데요. 여기, 인장함 속 도장도 보이시나요? 조선 최고의 책거리 화가 이응록의 이름이 새겨진 도장이, 이 그림을 그린 이가 누구인지 알려주네요.
책거리의 등장
한국의 대표적인 정물화 ‘책거리’. ‘책가도’라고도 불리는 이 그림에는 책뿐만 아니라 서재에 두는 여러 물건들이 그려졌는데요. 한 그림에 책과 필기구, 도자기, 골동품 등 주로 남성 사대부들의 취향이 담긴 물건들이 다양하게 묘사됐습니다.
흑백의 수묵화와 달리, 선명하고 다채로운 색채는 책거리의 큰 특징 중 하나인데요. 주로 여러 폭의 병풍으로 제작돼 조선 사람들의 방을 장식했죠. 조선 후기는 무역과 상품경제가 발달하며 예술품과 사치품에 대한 소비를 부추기던 시기였습니다. 책과 골동품을 수집하는 유행은 책거리 그림을 통해 수집가의 안목과 취향을 과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궁중화원들이 보는 시험 문제에 책거리가 있을 정도로 왕족과 사대부의 사랑을 듬뿍 받았습니다. 이 그림을 특별히 아낀 정조는 왕을 상징하는 그림, ‘일월오봉도’ 대신 ‘책거리’를 두기도 했습니다.
“경들도 보이는가?”
“보입니다.”
“어찌 경들이 진짜 책이라고 생각하겠는가? 책이 아니라 그림일 뿐이다.”
- 《홍재전서》(1791)
책거리는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서가, 즉 책장이 있는 ‘서가식 책거리’, 책장 없이 빈 공간에 기물이 배치된 ‘나열식 책거리’, 그리고 탁자 위에 기물을 가득 쌓아올린 ‘탁자식 책거리’로 나눠지는데요. 책장에 책만 가득한 이 그림도 서가식 책거리에 포함됩니다.
서가식 책거리는 궁중에서 먼저 유행하는데요. 이 서가식 책거리에는 특이하게도 휘장이 펼쳐져 있습니다. 휘장 아래엔 8칸의 책장과 여러 기물들이 입체적으로 표현돼 있습니다. 책장 맨 아랫단에는 문이 달려있는데요. 열린 문 안으로 책이 보이는데, 아마 다른 문 안에도 책이 들어있지 않을까 짐작케 합니다. 궁중에서 시작된 책거리는 사대부 계층에도 유행처럼 퍼져나갔습니다.
“당시 상류층의 집 벽에 이 그림(책거리)으로 장식하지 않은 사람이 없었다”. - 학자 이규상이 지은 18세기 인물지(人物誌), 《일몽고》 제12권
‘호피장막도’는 맹수의 가죽이 드리워져 있는 독특한 책거리인데요. 당시 호랑이와 표범의 가죽은 부의 상징이자 귀신을 쫓는 힘이 있다고 여겨졌습니다. 호피의 한 쪽을 들어 올려 장막 뒤의 방을 살짝 노출함으로써 호기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우아한 다기, 청동골동품, 책상 아래 놀이도구 ‘골패’ …
펼쳐진 책과 그 위의 안경을 보니 막 책을 읽다 나간 듯 생생한 현장감이 느껴집니다. 초기의 입체적인 책거리는 점차 원근법을 파괴한 자유로운 형식으로 나아갔는데요. 서민들 사이에서도 책거리가 유행하기 시작합니다.
책거리 병풍은 서민들의 주거공간에 맞게 크기가 작게 바뀌었습니다. 좁은 화폭에 많은 물건을 담으려면 기물을 쌓아올려야 했습니다. 이처럼 서민을 위한 민화 책거리는 책장을 그리기보다 탁자 위에 자유롭게 쌓아 올리는 방식으로 더 많이 그려졌습니다.
이전의 책거리가 문인의 안목과 취향을 과시했다면 서민들은 책거리 그림에 소원을 담았습니다. 씨가 많은 수박, 가지, 포도는 다산을 의미하고, 신선의 과일인 복숭아는 장수를 의미합니다. 용과 두꺼비가 책을 감싸고 있는 이 그림은 다산과 출세의 염원이 담겨 있습니다.
또, 치마와 저고리, 바느질바구니와 가위 등 여성의 물건이 담긴 책가도가 그려지기도 했습니다.
책거리 그림은 20세기 들어서까지 민가에서 유행했을 만큼 생명력이 길었습니다. 당대 사람들의 다양한 취향과 욕망이 솔직하게 담긴 그림 ‘책거리’
그래서 더 오래 사랑받았던 게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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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문 : 유재빈
시나리오·구성 : 이나경
검수 : 김수진, 명재림, 서명원
촬영 : 윤종원
종합편집 : 박인준, 이승신
삽화 : 김종석, 심희영
녹음·음악 : 조동효
로고 : 민승욱
촬영, 자료 협조 : 삼성리움미술관, 국립민속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조선민화박물관, 국립고궁박물관
PM : 윤종원, 김기원
행정 : 김상희
연출 : 윤종원
책거리(冊架圖)
‘책거리(冊巨里)’란 책을 비롯한 여러 기물을 책장 가득히 그린 그림이다. ‘거리(巨里)’란 ‘걸어두는 것(선반)’을 의미하므로, ‘책거리’를 직역하면 ‘책을 두는 선반’ 즉 ‘책가’라 할 수 있다. ‘책가도(冊架圖)’는 책거리의 한자식 이름이라 할 수 있다. 책거리는 책장 없이 책과 기물만 그려지기도 하였다. 책장의 유무와 관계없이 넓은 의미에서 ‘책거리’라 부르거나, 이를 ‘문방책가도’라고 총칭하기도 한다.
책거리는 조선시대 18세기 후반부터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책거리의 기원은 중국 청나라의 ‘다보격(多寶格)’을 그린 그림에 둘 수 있다. 다보격이란 여러 귀한 보물을 담은 상자 혹은 장식장을 일컫는다. 청나라 황실에서는 수장품을 모아 다보격을 제작하였을 뿐 아니라 이를 사실적으로 옮겨 그리기도 하였다. 청나라의 궁정에서 뿐 아니라 민가에서도 다보격을 그린 그림이 유행을 하였는데, 아마도 조선에서는 북경으로 사신을 간 일행들이 이를 접하고 들여왔을 것으로 보인다. 영조대 북경으로 사신을 간 조종현은 ‘서양국(西洋國) 서가도(書架圖)’를 구입하였다고 한다. 이 그림은 남아 있지 않지만 사실적인 서양화풍으로 책과 장식품을 그린 그림이었음을 기록으로 짐작할 수 있다.
정조대에는 궁중에서 책거리를 제작하였다는 기록을 발견할 수 있다. 정조는 화원에게 ‘책가도’를 그리도록 하고 이를 어좌 뒤에 두었다. 그는 평소 책을 읽을 시간이 없을 때 책가도를 보면서 위안을 삼는다고 말하기도 하였다. 한편 ‘책거리’는 정조대 궁중 화원인 차비대령화원의 시험에 출제되기도 하였다. 시험 과목으로 ‘문방’이라는 화문이 신설되었고, 그 화문에 속한 하나의 화제로 ‘책거리’가 출제된 것이다. 이처럼 18세기 후반 중국에서 유입된 다보격도는 조선에서 ‘책가도’ 혹은 ‘책거리’란 이름으로 궁중에서 그려지기 시작하였음을 알 수 있다.
책거리 안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기물이 그려져 있을까. 초기 궁중 책거리에 그려진 기물들은 대부분 수입품으로서 사대부 남성의 서재에 두는 문구나 장식품이었다. 서책을 비롯해 두루마리 그림, 붓과 필통, 벼루와 연적 등의 문방구가 있다. 이들은 일상적인 필기구처럼 보이지만 고급 재료로 만들어질 경우 값비싼 명품 문구가 되었다. 중국의 청동으로 만든 고동기나 옥으로 만든 옥기, 채색 문양을 가진 분채자기도 있다. 이들은 장식품으로 놓고 보기도 하고, 향로나 찻잔, 꽃병 등으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수선화, 불수감과 같은 구하기 어려운 귀한 꽃과 과일도 있다. 수선화는 이 무렵 중국에서 구근을 들여와 재배해보기 시작한 화초이며, 불수감은 중국 남부에서 재배되는 과일로서 조선인들은 아마도 실물을 보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다. 책거리에 놓여진 꽃과 과일은 지역만이 아니라 계절도 모두 달라서 실제로는 한 책장에 모을 수 없다. 책거리는 사실적으로 그려졌지만 실제가 아닌 이상적인 공간인 것이다.
책거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형식을 띠게 되었다. 처음에는 책장 안에 물건을 진열한 형태였으나 책장 없이 물건만 모아두거나 책장 대신 낮은 서안 위에 물건을 쌓아 올리는 형태로 발전하기도 하였다. 책장을 그린 ‘책가형’ 책거리는 사실적인 묘사가 특징적이다. 예를 들어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이형록의 〈책가도>의 경우 체계적인 원근법을 적용하여 책장이 입체적으로 보이고, 기물에 음영을 주어 양감과 질감이 느껴진다. 책장 없이 기물을 나열한 ‘분산형’ 책거리는 빈 공간에 더 많은 기물을 나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이형록의 〈문방도〉를 보면 책장을 없앰으로써 기물이 더 선명하게 보인다. 책과 기물을 모두 왼쪽을 바라보게 가지런히 배열함으로써 나름의 질서를 부여하였다. 책거리 전문 도화서 화원이었던 이형록은 이 두 유형을 번갈아가면서 제작하였다. 이를 보아 책거리는 책가형에서 비롯되었으나 아마도 궁중에서는 한동안 두 유형이 공존하였다고 여겨진다.
서안이나 탁자 위에 책과 기물을 쌓아 둔 ‘서안형’ 책거리는 이전과 큰 차이를 보인다. 이전의 두 유형이 궁중 양식을 보인다면 ‘서안형’ 책거리는 소위 ‘민화’풍을 띠는 작품이 많다. 도화서 화원에 의해 그려졌던 앞의 두 유형과 달리 이 유형은 민간의 화가들에게도 널리 그려졌다. 이는 현존하는 책거리의 대다수를 차지한다. 원근법이 파괴되고 상상력이 가미된 독창적인 유형이다. 책거리에 포함된 기물에 내용도 변화가 있다. 이전에는 사대부의 교양과 안목을 보여주는 문방구와 수입 장식품 위주였다면 이제는 복을 불러오고 생활을 윤택하게 하는 조선의 일상용품이 추가되었다. 자녀를 많이 낳기를 기원하며 씨가 많은 수박이나 포도 같은 과일을 그리기도 하고, 안경, 유리거울, 털모자 등 하나쯤 구비하면 생활을 편리하게 해줄 물건들을 그려넣기도 하였다. 문인 남성의 기물만이 아니라 무관의 활과 칼, 여인의 옷과 장신구 등도 포함되게 되었다. 다양한 소비층을 위해서 물건의 종류가 다양해진 것이다.
기존 책거리의 형식 자체가 파괴되기도 하였다. 책거리 안에 상상 속의 동물, 용이나 봉황이 들어가기도 하고, 문자도나 화조도 같은 다른 장르와 결합하기도 하였다. 인기 있는 주제의 그림을 하나의 그림 안에 섞어서 판매하는 시장 전략이었다. 그런 한편 책거리 초본은 반복적으로 사용되어 같은 모양의 책거리가 양산되기도 하였다. 한 공방에서 대량 생산되는 책거리라 할 수 있다. 이처럼 변화된 제작 방식들은 책거리가 대중적으로 유행하면서 생겨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책거리는 18세기 후반에 그려지기 시작되어 20세기 초까지 크게 유행하였다. 처음에는 중국의 다보격에서 영향을 받은 화제이지만 일단 조선의 책거리로 정착한 이후에는 다양하고 독창적인 변화를 보여주었다. 많은 사람들의 방을 장식했던 민화 책거리는 근대 이후 사진과 영상의 발달로 한동안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최근 책거리는 현대 작가들에 의해 다시 활발하게 그려지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하고 많은 물건들을 소비하는 현대 사회에서 책거리라는 화제는 물건에 대한 욕망과 애증을 투영하는 소재로 재해석되고 있는 것이다.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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