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명 | 기획 | 자료해설 자문 | 연출 | 시나리오 구성 | 기획 제작 | 구축연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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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탑 | 김소남 박남수 |
박경식 | 김형우 이혁로 이연식 |
안현진 | (주)아리랑TV미디어 | 2016 |
무덤 | 김재홍 | |||||
토우와 토용 | 김현희 | |||||
토기 | 권오영 | |||||
기와 | 이병호 | |||||
조선시대 회화 | 조규희 | |||||
한국의 성 | 서정석 | |||||
불사 | 이기선 | |||||
음악 | 송지원 | |||||
도성과 왕궁 | 박순발 | |||||
고려청자 | 전미희 김소남 |
조은정 | 윤종원 | 김미현 | (주)투와이드 컴퍼니 | 2017 |
분청사기 | 박경자 | |||||
백자 | 박정민 | |||||
복식 | 이은주 | |||||
사찰건축 | 이종수 | 최광석 | 배수영 | |||
고려불화 | 김정희 | |||||
서예 | 손환일 | |||||
지도 | 양보경 | |||||
동종 | 김소남 임천환 |
원보현 | 윤종원 | 배수영 | (주)투와이드 컴퍼니 | 2018 |
서원 | 조재모 | |||||
세종대 천문기기와 역법 | 정성희 | |||||
제지술과 인쇄술 | 이재정 | |||||
통신사행렬도 | 정은주 | 최광석 | 김미현 | |||
한글소설 | 유춘동 | |||||
화폐 | 정수환 | |||||
석빙고 | 임천환 서일수 |
김지영 | 김기원 | 김자경 | 스토리라인 | 2019 |
활 | 최형국 | |||||
화약무기 | 김해인 | 문현성 | 한정옥 | |||
배 | 김병륜 | |||||
김치 | 김혜숙 | 윤종원 | 나누리 | |||
인삼 | 김성수 | |||||
담배 | 임성수 | 신정화 | 윤옥희 | |||
구황작물 | 구열회 | |||||
온돌 | 임천환 이홍구 |
경석현 | 윤종원 | 김자경 | 스토리라인 | 2020 |
농기구 | 염정섭 | |||||
바둑 | 남치형 | 김기원 | 김자경 | |||
문방사우 | 김지나 | |||||
화장 | 이민주 | 신정화 | 한정옥 | |||
관례 | 김지영 | |||||
목간 | 이경섭 | 문현성 | 이나경 | |||
봉수 | 김경태 | |||||
판소리 | 신재호 이홍구 |
최혜진 | 문현성 | 곽기연 | 스토리라인 | 2021 |
궁중음식 | 박은혜 | |||||
의궤 | 신병주 | 김기원 | 나누리 | |||
갓과 모자 | 장경희 | 김기원, 윤종원 | ||||
종묘 | 조재모 | 윤종원 | 정은주 | |||
종묘제례악 | 송지원 | |||||
감염병과 방역 | 김호 | 신정화 | 한정옥 | |||
풍속화 | 유재빈 | |||||
궁궐 | 신재호 이홍구 |
조재모 | 김기원 | 한정옥 | 스토리라인 | 2022 |
전통정원 | 소현수 | |||||
조선왕조실록 | 강문식 | |||||
칠공예 | 최영숙 | 신정화 | 김자경 | |||
염직 | 백영미 | |||||
탈놀이 | 허용호 | 윤종원, 유환수 | 임승연 | |||
궁중무용 | 손선숙 | 문현성 | ||||
민화 | 유미나 | 문현성 | 나누리 | |||
어보 | 성인근 | |||||
읍성 | 신재호 이주호 |
이일갑 | 지해 김성진 |
하원기 | 스튜디오바카 | 2023 |
혼례 | 김연수 | |||||
질그릇 | 한혜선 | 지해 손희창 |
홍종화 | |||
탱화 | 유경희 | |||||
농악 | 양옥경 | |||||
해녀 | 오상학 | 지해 김정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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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옥 | 신재호 이주호 |
송인호 | 김기원 | 임승연 | 스토리라인 | 2024 |
한글타자기 | 김태호 | |||||
도시한옥 | 송인호 | |||||
달항아리 | 박정민 | |||||
상감청자 | ||||||
수원화성 | 조재모 | 신정화 | 곽기연 | |||
도산서원과병산서원 | ||||||
소쇄원 | 소현수 | |||||
기산 풍속화 | 유재빈 | 윤종원 | 이나경 | |||
책거리(책가도) |
비취옥과 같이 은은하면서도 맑고 푸른 비색(翡色)을 띤 고려청자.
고려청자는 10세기 후반 중국의 청자 제작 기술을 도입해 제작하면서 독자적으로 발전시킨 공예품입니다. 이후 12세기 말에서 13세기 초가 되면 고려만의 청자가 등장합니다. 바로 고려 예술의 정수라 일컫는 상감청자.
청자 제작 기술이 점차 고도화되면서 탄생한 이 청자는 기존 음각이나 양각 문양의 청자와 달리 선명한 문양이 특징인데요. 상감기법은 여러 과정을 거쳐 완성됩니다. 우선 점토로 그릇을 성형한 다음 무늬를 음각해 새겨 넣습니다. 그 자리에 백토를 채우고 어느 정도 말린 다음 조심스럽게 긁어냅니다. 이번엔 철 성분이 있는 붉은색 흙을 채울 자리를 새깁니다. 검은색으로 표현할 부분에 붉은색 흙을 채우고 말린 다음 다시 긁어냅니다.
차례로 다른 흙을 상감해서 무늬를 완성하고 초벌한 다음, 유약을 씌우고 더 높은 온도에서 구워냅니다. 이로써 흑백의 선명한 문양이 장식된 화려한 상감청자가 완성됩니다. 상감기법은 중국을 비롯한 유라시아 여러 문화권에서 주로 금속 공예에 사용된 장식 기법이었지만 그것을 도자기 제작에 적용한 것은 고려 장인들의 손끝에서였습니다.
그런데다 동시대에 색과 형태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발전한 중국의 청자와 달리 상감청자는 흑백의 대비로 선명하면서도 조화롭고 화려한 문양을 표현함으로써 고려청자만의 개성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고려인의 정서가 담긴 상감청자
이러한 상감청자는 1170년 무신정변 이후, 당시 지배층의 고급 취향에 부응하기 위해 만들어졌던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당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모습을 꿈꿨던 고려인의 정서를 문양으로 표현해 귀족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는데요.
자연합일의 의미를 담은 들국화,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둥실 떠 있는 구름과 비상하는 학의 모습. 영원을 꿈꿨던 고려인들의 마음을 표현해 공예품으로서의 가치를 높였습니다. 이처럼 고도화된 청자 제작 기술의 상징이자 귀족들의 향유 문화였던 상감청자. 그렇다보니 나라가 직접 생산을 관리하여 최고의 품질을 자랑했는데요.
하지만 14세기에 접어들며 서서히 쇠퇴하기 시작하였고 특히 14세기 후반에 이르면 왜구 침입이 심해지면서 결정타를 맞습니다. 청자 가마터들이 주로 자리했던 해안가가 타격을 입었고 왕권 약화로 양질의 상감청자를 제작하기 힘든 상황에 이릅니다. 결국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상감청자의 시대는 서서히 막을 내리게 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상감청자의 쇠퇴 과정에서 도자기를 만들어 구워내는 요장이 전국 내륙으로 옮겨지게 되고 청자 장인들도 전국으로 흩어지면서 청자의 품질이 저하되는 대신 청자의 저변이 넓어지는 결과를 가져왔는데, 이는 분청사기라고 불리는 조선 초기 상감청자로 연결됩니다.
[에필로그]
중국의 청자 제작 기술 도입에서 싹텄지만 고려의 독자적인 실험 정신과 개성적인 미의식으로 꽃핀 상감청자.
수백년이 지나도 변함없는 그 아름다움은 고려 귀족문화의 대표 공예품에 머무르지 않고 세계적인 예술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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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문 : 박정민
시나리오, 구성 : 임승연
검수 : 조은정, 명재림, 서명원
성우 : 배하경
촬영 : 윤수원
종합편집 : 박인준, 이승신
녹음, 음악 : 조동효
로고 : 민승욱
촬영, 자료 협조 : 국립중앙박물관, 명장 김영수
PM : 윤종원, 김기원
행정 : 김상희
연출 : 김기원
상감청자
고려의 청자는 12세기에 이르러 비색청자(翡色靑瓷)라 불리며 이웃 나라 중국에까지 알려졌다. 남송(南宋)의 태평노인(太平老人)이 지은 〈수중금(袖中錦)〉이라는 글에는 당시 중국에서 최고로 치는 물건들이 등장한다. 기록에는 고려의 비색청자가 중국 정요(定窯)의 백자, 절강(浙江)의 칠기 등과 함께 천하의 제일로 언급되어 있다. 독특한 세련미를 보인 고려청자의 우수성과 고려 비색이 주는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에 대한 찬사이다. 당시 청자는 맑고 은은한 비취색의 아름다움을 뿜어냈다.
고려청자는 12세기를 지나며 더욱 발전했다. 12세기 청자는 음각을 중심으로 몇 가지 장식기법을 통해 섬세한 문양이 새겨졌고, 다양한 형태를 지닌 청자들도 만들어졌다.
고려시대 청자는 아무런 문양 장식이 없는 순청자뿐만 아니라 음각청자, 양각청자, 상감청자, 철화청자, 철백화청자, 철채청자, 동화청자, 화금청자 등으로 다양하다. 고려청자를 만들었던 장인은 청자 제작에 사용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종류의 방법을 활용했으며, 고려 왕실과 귀족 사회는 고려만의 다채로운 청자문화를 이루어 냈다. 청자 제작에 자신감을 얻은 고려는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화려하고 수준 높은 청자를 만들어낸다. 특히 상감기법을 활용한 청자는 기존의 음각이나 양각 기법의 청자보다 훨씬 뚜렷한 문양을 지닌다.
상감청자는 점토로 그릇이나 공예품을 성형한 다음, 적당히 마르면 표면에 음각으로 문양을 새기고 그 속에 백토와 흑토를 채워 넣는 방식으로 문양이 장식되었다. 흑백의 상감토(象嵌土)로 장식한 그릇이나 공예품을 초벌로 굽고, 유약을 시유한 다음 높은 온도에서 다시 한번 구워내면 상감청자가 완성된다. 상감청자의 문양은 청자의 바탕에 흑백의 문양이 선명한 것이 특징이다.
1170년 무신정변 이후 양질 청자의 수요층이 증가하던 시절인 12세기 말기부터 13세기 초에 이르면, 화려한 문양이 장식된 청자들이 더욱 선호되었다. 상감은 청자에 화려한 문양을 선명하게 장식할 수 있는 긴요한 장식기법이므로 이후 상감청자는 고려 도자문화의 독특하고 대표적인 특징으로 자리 잡았으며 조선 초기까지 이어졌다.
상감청자는 고려시대 궁궐뿐만 아니라 사찰, 관아, 고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적에서 출토되고 있다. 그 가운데, 석실묘나 석곽묘 등 주로 신분이 높은 계층의 무덤에서 상감청자들이 다수 출토되었다는 점은 화려하고 선명한 흑백의 문양이 장식된 상감청자가 고려 왕실과 귀족들에게 사랑받았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상감청자는 주로 전라남도 강진과 전라북도 부안의 가마터에서 제작되었다. 이들 가마터에서 제작된 상감청자는 발, 잔, 접시와 같은 반상기를 비롯하여 베개, 의자, 향로, 화분 등 집안의 집기에서부터 연적, 벼루 같은 문방구까지 매우 다채롭다. 장고와 피리 같은 악기도 상감청자로 만들어졌다. 그야말로 생활 전반에 사용된 다양한 물건들이 상감청자로 제작된 것이다. 상감청자의 활용 범위는 매우 넓었고, 고려 귀족문화에 꼭 필요한 그릇이자 공예품이 되었다.
현재까지 알려진 편년 자료 가운데 가장 이른 시기에 해당하는 상감청자는 충청남도 태안군 앞바다에 난파된 마도 1호선에서 발굴되었다. 마도 1호선에서 출수된 청자들은 1207년에서 1208년 사이에 선적되었으며, 상감청자 1점이 수백 점의 다양한 청자들과 함께 보고되었다. 강도시대(江都時代, 1232년~1270년) 강화도에 마련된 왕릉의 발굴 조사에서도 상감청자는 다수의 음각, 양각 청자들과 함께 출토되었다. 상감청자의 전성기인 13세기에도 상감청자만 제작된 것이 아니고 순청자나 여러 다른 장식의 청자들이 함께 활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대신에 상감청자는 상대적으로 귀한 대접을 받았을 것이다.
고려시대 우수한 청자가 만들어질 수 있었던 것은 전통을 계승한 바탕에 동아시아의 다양한 문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고유문화를 더욱 발전시킨 노력 때문이다.
고려시대 최고의 공예품 상감청자를 통해서 당시 고려인의 예술적 안목과 함께 우수한 기술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상감청자에는 고려의 불화, 나전칠기, 금속공예품 등이 지닌 정교하고도 화려한 문양과 형태가 공유되어 있다. 이처럼 다양하고 화려한 고급 공예품을 애호했던 것이 바로 고려 귀족문화의 특징이다.
화려하고 값진 상감청자는 고려의 운명과 함께 퇴락했다. 원 간섭기를 보낸 고려는 1350년대 이후 극심해진 왜구의 노략질 때문에 더욱더 국력이 약해졌다. 당시 상황은 고려청자 제작에도 영향을 주었고 더 이상 질 좋은 청자를 제작할 수 없는 지경이 이르렀다. 청자 제작에 필요한 여러 자원이 부족해졌고 국가의 통제력도 줄어들면서 상감청자 문양의 유려함, 제작의 정밀함, 유약과 태토의 품질 등이 크게 쇠퇴했다.
강진과 부안처럼 해안가에 자리했던 질 좋은 청자의 생산지 역시 왜구의 침입으로 문을 닫고 청자 장인들은 내륙의 각지로 흩어졌다. 전국 각지에 새롭게 자리 잡은 청자 장인은 작은 규모의 가마에서 단순한 형태에 간단한 문양이 새겨진 상감청자를 만들었다. 이 시기 상감청자는 유색이 어둡고, 잡물이 많이 붙어있으며, 형태도 둔탁했다.
고려 말기 상감청자 제작 양상은 쇠퇴했고 전성기 수준의 제품을 만들기가 어려워졌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청자는 한정된 지배층을 위한 그릇이 아닌 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는 그릇으로 변모했다. 또한 가마의 전국적인 확산으로 인해 더욱 많은 사람이 상감청자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전국에서 생산된 조선 초기 상감청자는 고려시대 상감청자에 비해 훨씬 포괄적인 범위에서 적극 활용된 그릇으로 자리 잡았다.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단행본
논문
도록 및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