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근대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Ⅲ. 갑오경장2. 제2차 개혁3) 제2차 개혁의 내용
    • 01권 한국사의 전개
      • 총설 -한국사의 전개-
      • Ⅰ. 자연환경
      • Ⅱ. 한민족의 기원
      • Ⅲ. 한국사의 시대적 특성
      • Ⅳ. 한국문화의 특성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개요
      • Ⅰ. 구석기문화
      • Ⅱ. 신석기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개요
      • Ⅰ. 청동기문화
      • Ⅱ.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개요
      • Ⅰ. 초기국가의 성격
      • Ⅱ. 고조선
      • Ⅲ. 부여
      • Ⅳ. 동예와 옥저
      • Ⅴ. 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개요
      • Ⅰ.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 Ⅱ. 고구려의 변천
      • Ⅲ. 수·당과의 전쟁
      • Ⅳ. 고구려의 정치·경제와 사회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개요
      • Ⅰ. 백제의 성립과 발전
      • Ⅱ. 백제의 변천
      • Ⅲ. 백제의 대외관계
      • Ⅳ. 백제의 정치·경제와 사회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개요
      • Ⅰ. 신라의 성립과 발전
      • Ⅱ. 신라의 융성
      • Ⅲ. 신라의 대외관계
      • Ⅳ. 신라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가야사 인식의 제문제
      • Ⅵ. 가야의 성립
      • Ⅶ. 가야의 발전과 쇠망
      • Ⅷ. 가야의 대외관계
      • Ⅸ. 가야인의 생활
    • 08권 삼국의 문화
      • 개요
      • Ⅰ. 토착신앙
      • Ⅱ. 불교와 도교
      • Ⅲ. 유학과 역사학
      • Ⅳ. 문학과 예술
      • Ⅴ. 과학기술
      • Ⅵ. 의식주 생활
      • Ⅶ. 문화의 일본 전파
    • 09권 통일신라
      • 개요
      • Ⅰ. 삼국통일
      • Ⅱ. 전제왕권의 확립
      • Ⅲ. 경제와 사회
      • Ⅳ. 대외관계
      • Ⅴ. 문화
    • 10권 발해
      • 개요
      • Ⅰ. 발해의 성립과 발전
      • Ⅱ. 발해의 변천
      • Ⅲ. 발해의 대외관계
      • Ⅳ. 발해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발해의 문화와 발해사 인식의 변천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개요
      • Ⅰ. 신라 하대의 사회변화
      • Ⅱ. 호족세력의 할거
      • Ⅲ. 후삼국의 정립
      • Ⅳ. 사상계의 변동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개요
      • Ⅰ. 고려 귀족사회의 형성
      • Ⅱ. 고려 귀족사회의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중앙의 정치조직
      • Ⅱ. 지방의 통치조직
      • Ⅲ. 군사조직
      • Ⅳ. 관리 등용제도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전시과 체제
      • Ⅱ. 세역제도와 조운
      • Ⅲ. 수공업과 상업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사회구조
      • Ⅱ.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개요
      • Ⅰ. 불교
      • Ⅱ. 유학
      • Ⅲ. 도교 및 풍수지리·도참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개요
      • Ⅰ. 교육
      • Ⅱ.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개요
      • Ⅰ. 무신정권의 성립과 변천
      • Ⅱ. 무신정권의 지배기구
      • Ⅲ. 무신정권기의 국왕과 무신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정치체제와 정치세력의 변화
      • Ⅱ. 경제구조의 변화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신분제의 동요와 농민·천민의 봉기
      • Ⅱ. 대외관계의 전개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변화
      • Ⅱ. 문화의 발달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개요
      • Ⅰ. 양반관료국가의 성립
      • Ⅱ. 조선 초기의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양반관료 국가의 특성
      • Ⅱ. 중앙 정치구조
      • Ⅲ. 지방 통치체제
      • Ⅳ. 군사조직
      • Ⅴ. 교육제도와 과거제도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토지제도와 농업
      • Ⅱ. 상업
      • Ⅲ. 각 부문별 수공업과 생산업
      • Ⅳ. 국가재정
      • Ⅴ. 교통·운수·통신
      • Ⅵ. 도량형제도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개요
      • Ⅰ. 인구동향과 사회신분
      • Ⅱ. 가족제도와 의식주 생활
      • Ⅲ. 구제제도와 그 기구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개요
      • Ⅰ. 학문의 발전
      • Ⅱ. 국가제사와 종교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개요
      • Ⅰ. 과학
      • Ⅱ. 기술
      • Ⅲ. 문학
      • Ⅳ. 예술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개요
      • Ⅰ. 양반관료제의 모순과 사회·경제의 변동
      • Ⅱ. 사림세력의 등장
      • Ⅲ. 사림세력의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개요
      • Ⅰ. 임진왜란
      • Ⅱ. 정묘·병자호란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사림의 득세와 붕당의 출현
      • Ⅱ. 붕당정치의 전개와 운영구조
      • Ⅲ. 붕당정치하의 정치구조의 변동
      • Ⅳ. 자연재해·전란의 피해와 농업의 복구
      • Ⅴ. 대동법의 시행과 상공업의 변화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개요
      • Ⅰ. 사족의 향촌지배체제
      • Ⅱ. 사족 중심 향촌지배체제의 재확립
      • Ⅲ. 예학의 발달과 유교적 예속의 보급
      • Ⅳ. 학문과 종교
      • Ⅴ. 문학과 예술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개요
      • Ⅰ. 탕평정책과 왕정체제의 강화
      • Ⅱ. 양역변통론과 균역법의 시행
      • Ⅲ. 세도정치의 성립과 전개
      • Ⅳ. 부세제도의 문란과 삼정개혁
      • Ⅴ. 조선 후기의 대외관계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개요
      • Ⅰ. 생산력의 증대와 사회분화
      • Ⅱ.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개요
      • Ⅰ. 신분제의 이완과 신분의 변동
      • Ⅱ. 향촌사회의 변동
      • Ⅲ. 민속과 의식주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개요
      • Ⅰ. 민중세력의 성장
      • Ⅱ. 18세기의 민중운동
      • Ⅲ. 19세기의 민중운동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개요
      • Ⅰ. 구미세력의 침투
      • Ⅱ. 개화사상의 형성과 동학의 창도
      • Ⅲ. 대원군의 내정개혁과 대외정책
      • Ⅳ. 개항과 대외관계의 변화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개요
      • Ⅰ. 개화파의 형성과 개화사상의 발전
      • Ⅱ. 개화정책의 추진
      • Ⅲ. 위정척사운동
      • Ⅳ. 임오군란과 청국세력의 침투
      • Ⅴ. 갑신정변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개요
      • Ⅰ. 제국주의 열강의 침투
      • Ⅱ. 조선정부의 대응(1885∼1893)
      • Ⅲ. 개항 후의 사회 경제적 변동
      • Ⅳ. 동학농민전쟁의 배경
      • Ⅴ. 제1차 동학농민전쟁
      • Ⅵ. 집강소의 설치와 폐정개혁
      • Ⅶ. 제2차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개요
      • Ⅰ. 청일전쟁
        • 1. 청일전쟁과 1890년대의 동아시아
        • 2. 전쟁의 배경과 전개
          • 1) 조선에서의 청·일 대립
          • 2) 일본의 전쟁 준비와 갑오농민전쟁
        • 3. 전쟁의 경과
          • 1) 한반도에서의 전투와 황해 해전
          • 2) 중국에서의 전투
        • 4. 중재와 강화
          • 1) 열강의 중재
          • 2) 강화 외교
        • 5. 전쟁의 영향
          • 1)<시모노세키 강화조약>과 전후의 동아시아
          • 2) 전쟁의 영향과 의의
      • Ⅱ. 청일전쟁과 1894년 농민전쟁
        • 1. 청·일군의 조선 출병과 농민군의 전주성 철수
        • 2. 청일전쟁의 발발과 농민군의 정세인식
        • 3. 평양전투와 농민군의 동향
        • 4. 일본군의 청국 진입과 농민군의 재봉기
      • Ⅲ. 갑오경장
        • 1. 제1차 개혁
          • 1) 제1차 개혁의 배경
            • (1) 동학농민봉기에 대한 정부의 대응
            • (2) 청일전쟁 중 일본의 대한정책
          • 2) 제1차 개혁의 추진세력
          • 3) 제1차 개혁의 내용
            • (1) 대외관계의 개혁
            • (2) 동학 ‘비도’에 대한 대책
            • (3) 정치·행정제도의 개혁
            • (4) 지방행정제도의 개혁
            • (5) 경제제도의 개혁
            • (6) 군사제도의 개혁
            • (7) 경찰제도의 개혁
            • (8) 사법제도의 개혁
            • (9) 사회제도의 개혁
            • (10) 교육제도의 개혁
        • 2. 제2차 개혁
          • 1) 제2차 개혁의 배경
            • (1) 항일운동의 탄압
            • (2) 내정개혁의 추진
          • 2) 제2차 개혁의 추진세력
          • 3) 제2차 개혁의 내용
            • (1)<홍범 14조>의 반포
            • (2) 대외관계의 개혁
            • (3) 정치제도의 개혁
            • (4) 지방행정제도의 개혁
            • (5) 경제제도의 개혁
            • (6) 군사제도의 개혁
            • (7) 경찰제도의 개혁
            • (8) 사법제도의 개혁
            • (9) 사회제도의 개혁
            • (10) 교육제도의 개혁
            • (11) 기타 개혁
        • 3. 제3차 개혁
          • 1) 제3차 개혁의 배경
          • 2) 제3차 개혁의 추진세력
          • 3) 제3차 개혁의 내용
            • (1) 대외관계의 개혁
            • (2) 정치제도의 개혁
            • (3) 지방행정제도의 개혁
            • (4) 경제제도의 개혁
            • (5) 군사제도의 개혁
            • (6) 경찰제도의 개혁
            • (7) 교육제도의 개혁
        • 4. 갑오경장의 역사적 의의
          • 1) 갑오경장의 실시상황
            • (1) 대외적 자주·독립의 선양 조치
            • (2) 정치제도
            • (3) 지방제도
            • (4) 경제제도
            • (5) 군사·경찰제도
            • (6) 사법제도
            • (7) 사회제도
            • (8) 교육제도
          • 2) 갑오경장의 역사적 자리매김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개요
      • Ⅰ. 러·일간의 각축
      • Ⅱ. 열강의 이권침탈 개시
      • Ⅲ. 독립협회의 조직과 사상
      • Ⅳ. 독립협회의 활동
      • Ⅴ. 만민공동회의 정치투쟁
    • 42권 대한제국
      • 개요
      • Ⅰ. 대한제국의 성립
      • Ⅱ. 대한제국기의 개혁
      • Ⅲ. 러일전쟁
      • Ⅳ. 일제의 국권침탈
      • Ⅴ. 대한제국의 종말
    • 43권 국권회복운동
      • 개요
      • Ⅰ. 외교활동
      • Ⅱ. 범국민적 구국운동
      • Ⅲ. 애국계몽운동
      • Ⅳ. 항일의병전쟁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개요
      • Ⅰ. 외국 자본의 침투
      • Ⅱ. 민족경제의 동태
      • Ⅲ. 사회생활의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개요
      • Ⅰ. 근대 교육운동
      • 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
      • Ⅲ. 근대 문학과 예술
    • 46권 신문화운동 Ⅱ
      • 개요
      • Ⅰ. 근대 언론활동
      • Ⅱ. 근대 종교운동
      • Ⅲ. 근대 과학기술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개요
      • Ⅰ. 일제의 식민지 통치기반 구축
      • Ⅱ. 1910년대 민족운동의 전개
      • Ⅲ.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개요
      • Ⅰ. 문화정치와 수탈의 강화
      • Ⅱ.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 Ⅲ. 독립군의 편성과 독립전쟁
      • Ⅳ. 독립군의 재편과 통합운동
      • Ⅴ. 의열투쟁의 전개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개요
      • Ⅰ. 전시체제와 민족말살정책
      • Ⅱ. 1930년대 이후의 대중운동
      • Ⅲ. 1930년대 이후 해외 독립운동
      • Ⅳ.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체제정비와 한국광복군의 창설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개요
      • Ⅰ. 교육
      • Ⅱ. 언론
      • Ⅲ. 국학 연구
      • Ⅳ. 종교
      • Ⅴ. 과학과 예술
      • Ⅵ. 민속과 의식주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 개요
      • Ⅰ. 광복과 미·소의 분할점령
      • Ⅱ. 통일국가 수립운동
      • Ⅲ. 미군정기의 사회·경제·문화
      • Ⅳ. 남북한 단독정부의 수립
(10) 교육제도의 개혁

서구의 근대적 학문과 기술을 수용하여 개혁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근대적 학교를 설립하여 합리주의·실용주의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선행되지 않으면 안되었다. 이 시기에 교육제도의 개혁을 담당한 세력은 박정양·이완용·윤치호·이상재 등 이른바 정동파였다. 그들은 갑오경장 이전에 외교사절 혹은 유학생으로 미국에 체류하면서 근대적 교육을 통한 국민계몽과 인재양성의 필요성을 절감하였던 인물들이었다.512)

그들은 우선 1895년 2월 26일에 교육이 국가보존의 근본이라는 인식 아래 학교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으로 왕실안전과 부국강병을 달성할 수 있다는 내용의<敎育立國詔書>를 반포토록 하였다.513)

여기에서 무엇보다도 양반계층의 관리등용이나 신분유지를 위한 수단으로 존재했던 전통적인 교육에서 탈피하여 국민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는 점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 조서에는 국가와 왕실이 동일시되고 있으며, 충군애국이라는 봉건적 도덕관이 짙게 깔려 있는 점으로 미루어 개인의 자유로운 사고와 창조성을 함양하고 능력을 개발해주는 근대적 의미의 교육과는 아직 동떨어져 있는 한계도 엿보인다.514)

<교육입국조서>에서 천명된 교육개혁의 취지를 바탕으로 합리주의·실용주의에 입각한 학교교육제도가 본격적으로 수립되기 시작했다. 1895년 4월 19일 관제개편으로 학무아문이 학부로 개칭된 것을 계기로 종래 유명무실했던 專門學務局과 普通學務局을 學務局으로 통합하였으며, 大學校에 관한 사항을 삭제하는 대신 외국에 유학생을 파견한다는 사항을 추가하고 교과서를 편찬하는 등 일련의 개혁이 추진되었다.515) 이에 따라 학교설립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해 줄 각종 규칙이 발포되었다.

1895년 5월 10일에는 우리 나라 최초의 근대식 학교관제인<漢城師範學校官制>가 발포되었다. 전문 13조로 이루어진 이 관제의 내용을 살펴보면, 이 학교는 교원양성을 설립목적으로 삼되, 2년제 本科 뿐 아니라 6개월 速成科를 두어 근대적 소학교교육을 실시하는 데 필요한 교원의 수요를 신속히 충당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이 학교에는 부속소학교를 두어 학생들의 교육실습에 편의를 도모하도록 규정하였다.516) 이 관제에 의거하여 5월 24일에 한성사범학교가 개교하였다.

아울러 근대적인 제도와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외교활동에 필요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1895년 6월 2일에<外國語學校官制>가 발포되었다.517) 서울에는 이미 同文學(1883)·育英公院(1886)·日語學校(1891. 5)에 이어 英語學校(1894. 2)가 설립되어 있었으나 열국과의 외교관계가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보다 체계적인 외국어교육이 절실히 요구되었던 것이다. 이때 이노우에공사는 외국어학교의 교사에 일본인만을 고용할 것을 강요하였지만, 학무국장 李商在는 이를 강력히 거절하고 각국 교사들을 골고루 임용하는 조치를 취하였다. 1895년에는 仁川의 日語學校와 서울의 法語學校를 비롯하여 1896년에 俄語學校, 1897년에 漢語學校, 1898년에 德語學校가 각각 세워지게 되었다.518)

또 이때 갑신정변 이후 중단되었던 유학생의 해외 파견이 재개된 것은 주목할 만한 사실이다. 앞에서 살펴본<홍범 14조>가운데 “國中의 聰俊子弟를 널리 파견하여 外國의 學術과 技藝를 傳習한다”는 제11조는 유학생의 파견을 정부의 시정방침으로 정한 것이었다. 이를 위해 먼저 1895년 2월 16일에 미국인 선교사가 경영하는 서울의 培材學堂과 위탁교육을 맺고 200명의 관비 장학생을 이 학당에 입학시켜 영어·지리·수학·과학은 물론 성경도 배우게 할 계획이 수립되었다.519)

그리고<교육입국조서>의 발포를 계기로 1895년 4월 내부대신 박영효는 전국 각도에서 일본에 파견될 유학생을 선발하라는 훈령을 내렸다. 이에 따라 내각원 및 기타 요인들의 친족·자제 중에서 한문시험과 신체검사를 통해 발탁된 114명이 東京의 慶應義塾에 입학하였다.520)

그후 정부는 유학생 파견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5월에는 26명을 경응의숙에, 6월에는 훈련대 군인 가운데 3명을 일본 사관학교에 입학시켰다. 또한 7월에는 학부대신 이완용이 경응의숙의 후쿠자와 유키치(福澤諭吉)와 ‘遊學生委託契約’을 체결함으로써 학부에서 첫해에 300명, 그 다음해부터 매년 일정한 학생을 경응의숙에 입학시키기로 합의하였다.521) 이로 미루어 정부가 국가의 부강과 독립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인재 양성에 상당한 열의를 갖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정부는 재정 빈곤으로 말미암아 유학생들의 학비를 제대로 지급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민비시해사건 이후 오히려 유학생들 일부를 소환하는 조치를 내림으로써 모처럼의 체계적인 유학생파견계획은 수포로 돌아가고 .말았다.

512)韓哲昊,≪親美開化派 硏究≫(國學資料院, 1998), 82∼89쪽.
513)<敎育立國 詔書>는 다음과 같다. “嗚呼라 民을 敎치 아니면 國家를 鞏固케 하기 甚難하니 宇內의 形勢를 環顧하건대 克富하며 克强하야 獨立雄視하는 諸國은 皆 其人民의 知識이 開明하고 知識의 開明홈은 敎育의 善美하므로 以홈인 卽 敎育이 實로 國家保存하는 根本이라.…朕이 敎育하는 綱領을 示하야 虛名을 是祛하고 實用을 是崇하노니 曰 德養은…曰 體養은…曰 智養은…此三者는 敎育하는 綱紀니 朕이 政府를 命하야 學校를 廣設하고 人材를 養成호믄 爾臣民의 學識으로 國家의 中興大功을 贊成하기 爲하미라. 爾臣民은 忠君愛國하는 心性으로 爾德 爾體 爾智를 養하라. 王室의 安全홈도 爾臣民의 敎育에 在하고 國家의 富强홈도 爾臣民의 敎育에 在하니 爾臣民의 敎育이 善美한 境에 抵치 못하면 朕이 엇지 갈아대 朕의 治가 成하다 하며 朕의 政府가 엇지 敢히 갈아대 그 責을 盡하다 하리오”(≪韓末近代法令資料集≫1, 180∼181쪽).
514)이러한 한계성은 나중에 제정되는 학교관제에서도 여전히 불식되지 않은 채 남아 있었다. 이점에 관해서는 尹健次,≪朝鮮近代敎育の思想と運動≫(東京:東京大 出版會, 1982), 105∼106쪽 참조.
515)≪韓末近代法令資料集≫1, 211∼213쪽.
516)≪韓末近代法令資料集≫1, 348∼349쪽.
517)≪韓末近代法令資料集≫1, 380∼381쪽.

鄭喬,≪大韓季年史≫上, 107쪽.
518)李光麟,<舊韓末의 官立外國語學校>(≪韓國開化史硏究≫, 一潮閣, 1969) 참조.
519)Lak-Geoon George Paik, The History of Protestant Missions in Korea, 1832∼1910(Seoul:Yonsei University Press, 1970:original ed., 1927), pp.451∼452 (“Appendix E:Agreement between the Korean Government and the Paichai College”) 참조.
520)宋炳基,<開化期 日本留學生 派遣과 實態(1881∼1903)>(≪東洋學≫16, 1988), 9∼11쪽.
521)金泳謨,≪朝鮮支配層硏究≫(一潮閣, 1982), 42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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