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근대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Ⅲ. 갑오경장4. 갑오경장의 역사적 의의1) 갑오경장의 실시상황
    • 01권 한국사의 전개
      • 총설 -한국사의 전개-
      • Ⅰ. 자연환경
      • Ⅱ. 한민족의 기원
      • Ⅲ. 한국사의 시대적 특성
      • Ⅳ. 한국문화의 특성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개요
      • Ⅰ. 구석기문화
      • Ⅱ. 신석기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개요
      • Ⅰ. 청동기문화
      • Ⅱ.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개요
      • Ⅰ. 초기국가의 성격
      • Ⅱ. 고조선
      • Ⅲ. 부여
      • Ⅳ. 동예와 옥저
      • Ⅴ. 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개요
      • Ⅰ.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 Ⅱ. 고구려의 변천
      • Ⅲ. 수·당과의 전쟁
      • Ⅳ. 고구려의 정치·경제와 사회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개요
      • Ⅰ. 백제의 성립과 발전
      • Ⅱ. 백제의 변천
      • Ⅲ. 백제의 대외관계
      • Ⅳ. 백제의 정치·경제와 사회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개요
      • Ⅰ. 신라의 성립과 발전
      • Ⅱ. 신라의 융성
      • Ⅲ. 신라의 대외관계
      • Ⅳ. 신라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가야사 인식의 제문제
      • Ⅵ. 가야의 성립
      • Ⅶ. 가야의 발전과 쇠망
      • Ⅷ. 가야의 대외관계
      • Ⅸ. 가야인의 생활
    • 08권 삼국의 문화
      • 개요
      • Ⅰ. 토착신앙
      • Ⅱ. 불교와 도교
      • Ⅲ. 유학과 역사학
      • Ⅳ. 문학과 예술
      • Ⅴ. 과학기술
      • Ⅵ. 의식주 생활
      • Ⅶ. 문화의 일본 전파
    • 09권 통일신라
      • 개요
      • Ⅰ. 삼국통일
      • Ⅱ. 전제왕권의 확립
      • Ⅲ. 경제와 사회
      • Ⅳ. 대외관계
      • Ⅴ. 문화
    • 10권 발해
      • 개요
      • Ⅰ. 발해의 성립과 발전
      • Ⅱ. 발해의 변천
      • Ⅲ. 발해의 대외관계
      • Ⅳ. 발해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발해의 문화와 발해사 인식의 변천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개요
      • Ⅰ. 신라 하대의 사회변화
      • Ⅱ. 호족세력의 할거
      • Ⅲ. 후삼국의 정립
      • Ⅳ. 사상계의 변동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개요
      • Ⅰ. 고려 귀족사회의 형성
      • Ⅱ. 고려 귀족사회의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중앙의 정치조직
      • Ⅱ. 지방의 통치조직
      • Ⅲ. 군사조직
      • Ⅳ. 관리 등용제도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전시과 체제
      • Ⅱ. 세역제도와 조운
      • Ⅲ. 수공업과 상업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사회구조
      • Ⅱ.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개요
      • Ⅰ. 불교
      • Ⅱ. 유학
      • Ⅲ. 도교 및 풍수지리·도참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개요
      • Ⅰ. 교육
      • Ⅱ.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개요
      • Ⅰ. 무신정권의 성립과 변천
      • Ⅱ. 무신정권의 지배기구
      • Ⅲ. 무신정권기의 국왕과 무신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정치체제와 정치세력의 변화
      • Ⅱ. 경제구조의 변화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신분제의 동요와 농민·천민의 봉기
      • Ⅱ. 대외관계의 전개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변화
      • Ⅱ. 문화의 발달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개요
      • Ⅰ. 양반관료국가의 성립
      • Ⅱ. 조선 초기의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양반관료 국가의 특성
      • Ⅱ. 중앙 정치구조
      • Ⅲ. 지방 통치체제
      • Ⅳ. 군사조직
      • Ⅴ. 교육제도와 과거제도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토지제도와 농업
      • Ⅱ. 상업
      • Ⅲ. 각 부문별 수공업과 생산업
      • Ⅳ. 국가재정
      • Ⅴ. 교통·운수·통신
      • Ⅵ. 도량형제도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개요
      • Ⅰ. 인구동향과 사회신분
      • Ⅱ. 가족제도와 의식주 생활
      • Ⅲ. 구제제도와 그 기구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개요
      • Ⅰ. 학문의 발전
      • Ⅱ. 국가제사와 종교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개요
      • Ⅰ. 과학
      • Ⅱ. 기술
      • Ⅲ. 문학
      • Ⅳ. 예술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개요
      • Ⅰ. 양반관료제의 모순과 사회·경제의 변동
      • Ⅱ. 사림세력의 등장
      • Ⅲ. 사림세력의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개요
      • Ⅰ. 임진왜란
      • Ⅱ. 정묘·병자호란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사림의 득세와 붕당의 출현
      • Ⅱ. 붕당정치의 전개와 운영구조
      • Ⅲ. 붕당정치하의 정치구조의 변동
      • Ⅳ. 자연재해·전란의 피해와 농업의 복구
      • Ⅴ. 대동법의 시행과 상공업의 변화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개요
      • Ⅰ. 사족의 향촌지배체제
      • Ⅱ. 사족 중심 향촌지배체제의 재확립
      • Ⅲ. 예학의 발달과 유교적 예속의 보급
      • Ⅳ. 학문과 종교
      • Ⅴ. 문학과 예술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개요
      • Ⅰ. 탕평정책과 왕정체제의 강화
      • Ⅱ. 양역변통론과 균역법의 시행
      • Ⅲ. 세도정치의 성립과 전개
      • Ⅳ. 부세제도의 문란과 삼정개혁
      • Ⅴ. 조선 후기의 대외관계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개요
      • Ⅰ. 생산력의 증대와 사회분화
      • Ⅱ.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개요
      • Ⅰ. 신분제의 이완과 신분의 변동
      • Ⅱ. 향촌사회의 변동
      • Ⅲ. 민속과 의식주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개요
      • Ⅰ. 민중세력의 성장
      • Ⅱ. 18세기의 민중운동
      • Ⅲ. 19세기의 민중운동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개요
      • Ⅰ. 구미세력의 침투
      • Ⅱ. 개화사상의 형성과 동학의 창도
      • Ⅲ. 대원군의 내정개혁과 대외정책
      • Ⅳ. 개항과 대외관계의 변화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개요
      • Ⅰ. 개화파의 형성과 개화사상의 발전
      • Ⅱ. 개화정책의 추진
      • Ⅲ. 위정척사운동
      • Ⅳ. 임오군란과 청국세력의 침투
      • Ⅴ. 갑신정변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개요
      • Ⅰ. 제국주의 열강의 침투
      • Ⅱ. 조선정부의 대응(1885∼1893)
      • Ⅲ. 개항 후의 사회 경제적 변동
      • Ⅳ. 동학농민전쟁의 배경
      • Ⅴ. 제1차 동학농민전쟁
      • Ⅵ. 집강소의 설치와 폐정개혁
      • Ⅶ. 제2차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개요
      • Ⅰ. 청일전쟁
        • 1. 청일전쟁과 1890년대의 동아시아
        • 2. 전쟁의 배경과 전개
          • 1) 조선에서의 청·일 대립
          • 2) 일본의 전쟁 준비와 갑오농민전쟁
        • 3. 전쟁의 경과
          • 1) 한반도에서의 전투와 황해 해전
          • 2) 중국에서의 전투
        • 4. 중재와 강화
          • 1) 열강의 중재
          • 2) 강화 외교
        • 5. 전쟁의 영향
          • 1)<시모노세키 강화조약>과 전후의 동아시아
          • 2) 전쟁의 영향과 의의
      • Ⅱ. 청일전쟁과 1894년 농민전쟁
        • 1. 청·일군의 조선 출병과 농민군의 전주성 철수
        • 2. 청일전쟁의 발발과 농민군의 정세인식
        • 3. 평양전투와 농민군의 동향
        • 4. 일본군의 청국 진입과 농민군의 재봉기
      • Ⅲ. 갑오경장
        • 1. 제1차 개혁
          • 1) 제1차 개혁의 배경
            • (1) 동학농민봉기에 대한 정부의 대응
            • (2) 청일전쟁 중 일본의 대한정책
          • 2) 제1차 개혁의 추진세력
          • 3) 제1차 개혁의 내용
            • (1) 대외관계의 개혁
            • (2) 동학 ‘비도’에 대한 대책
            • (3) 정치·행정제도의 개혁
            • (4) 지방행정제도의 개혁
            • (5) 경제제도의 개혁
            • (6) 군사제도의 개혁
            • (7) 경찰제도의 개혁
            • (8) 사법제도의 개혁
            • (9) 사회제도의 개혁
            • (10) 교육제도의 개혁
        • 2. 제2차 개혁
          • 1) 제2차 개혁의 배경
            • (1) 항일운동의 탄압
            • (2) 내정개혁의 추진
          • 2) 제2차 개혁의 추진세력
          • 3) 제2차 개혁의 내용
            • (1)<홍범 14조>의 반포
            • (2) 대외관계의 개혁
            • (3) 정치제도의 개혁
            • (4) 지방행정제도의 개혁
            • (5) 경제제도의 개혁
            • (6) 군사제도의 개혁
            • (7) 경찰제도의 개혁
            • (8) 사법제도의 개혁
            • (9) 사회제도의 개혁
            • (10) 교육제도의 개혁
            • (11) 기타 개혁
        • 3. 제3차 개혁
          • 1) 제3차 개혁의 배경
          • 2) 제3차 개혁의 추진세력
          • 3) 제3차 개혁의 내용
            • (1) 대외관계의 개혁
            • (2) 정치제도의 개혁
            • (3) 지방행정제도의 개혁
            • (4) 경제제도의 개혁
            • (5) 군사제도의 개혁
            • (6) 경찰제도의 개혁
            • (7) 교육제도의 개혁
        • 4. 갑오경장의 역사적 의의
          • 1) 갑오경장의 실시상황
            • (1) 대외적 자주·독립의 선양 조치
            • (2) 정치제도
            • (3) 지방제도
            • (4) 경제제도
            • (5) 군사·경찰제도
            • (6) 사법제도
            • (7) 사회제도
            • (8) 교육제도
          • 2) 갑오경장의 역사적 자리매김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개요
      • Ⅰ. 러·일간의 각축
      • Ⅱ. 열강의 이권침탈 개시
      • Ⅲ. 독립협회의 조직과 사상
      • Ⅳ. 독립협회의 활동
      • Ⅴ. 만민공동회의 정치투쟁
    • 42권 대한제국
      • 개요
      • Ⅰ. 대한제국의 성립
      • Ⅱ. 대한제국기의 개혁
      • Ⅲ. 러일전쟁
      • Ⅳ. 일제의 국권침탈
      • Ⅴ. 대한제국의 종말
    • 43권 국권회복운동
      • 개요
      • Ⅰ. 외교활동
      • Ⅱ. 범국민적 구국운동
      • Ⅲ. 애국계몽운동
      • Ⅳ. 항일의병전쟁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개요
      • Ⅰ. 외국 자본의 침투
      • Ⅱ. 민족경제의 동태
      • Ⅲ. 사회생활의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개요
      • Ⅰ. 근대 교육운동
      • 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
      • Ⅲ. 근대 문학과 예술
    • 46권 신문화운동 Ⅱ
      • 개요
      • Ⅰ. 근대 언론활동
      • Ⅱ. 근대 종교운동
      • Ⅲ. 근대 과학기술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개요
      • Ⅰ. 일제의 식민지 통치기반 구축
      • Ⅱ. 1910년대 민족운동의 전개
      • Ⅲ.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개요
      • Ⅰ. 문화정치와 수탈의 강화
      • Ⅱ.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 Ⅲ. 독립군의 편성과 독립전쟁
      • Ⅳ. 독립군의 재편과 통합운동
      • Ⅴ. 의열투쟁의 전개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개요
      • Ⅰ. 전시체제와 민족말살정책
      • Ⅱ. 1930년대 이후의 대중운동
      • Ⅲ. 1930년대 이후 해외 독립운동
      • Ⅳ.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체제정비와 한국광복군의 창설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개요
      • Ⅰ. 교육
      • Ⅱ. 언론
      • Ⅲ. 국학 연구
      • Ⅳ. 종교
      • Ⅴ. 과학과 예술
      • Ⅵ. 민속과 의식주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 개요
      • Ⅰ. 광복과 미·소의 분할점령
      • Ⅱ. 통일국가 수립운동
      • Ⅲ. 미군정기의 사회·경제·문화
      • Ⅳ. 남북한 단독정부의 수립
(8) 교육제도

갑오경장 기간에는 근대적 교육이념에 입각하여 신식 학교제도가 마련되고, 한성사범학교·소학교·외국어학교 등이 설립되었다. 특히 이러한 교육제도 개혁을 담당했던 정동파인사들은 아관파천 후에도 여전히 정부의 요직을 차지하였기 때문에 갑오경장 때 입안된 교육 관련 법령 가운데 일부 조항을 개정·보완함으로써 근대적 교육의 내실을 기하는 데 박차를 가하였다.

먼저 1896년 2월 20일 學部令 제1호로 公立小學校에 대한 국고금 보조와 교원의 지원을 규정한<補助公立小學校規則>이 발포되어, 초등교육은 가일층 확대되어 갔다.661) 이 규칙은 갑오경장 중에 근대적인 초등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발포된<小學校令>과<小學校規則>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후속조치였다. 이에 따라 한성부의 銅峴과 安洞에 각각 관립소학교가 증설되었으며, 새 지방제도에 의거해서 한성부를 비롯한 13개 관찰부와 개성·강화 등 2개 부, 인천·부산·원산·경흥 등 4개 개항장, 제주 1개 목, 그리고 양주군 등 17개 군 등 전국 38개의 요지에 공립소학교를 설립하는 계획이 마련되었다.662)

또한 1897년 1월 14일에는<漢城師範學校 官立小學校敎員의 官等俸給改正>이 공포됨으로써 한성사범학교 부속소학교와 일반 관공립소학교의 교원간에 차등화되었던 직제와 봉급이 일원화되었다.663) 이러한 조치는 한성사범학교 부속소학교와 일반 소학교가 다 같은 초등교육기관이라는 근대적 인식에 바탕한 것이었다.664)

교육제도의 보완과 아울러 근대적 학문을 널리 보급하고 학생들에게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조치도 단행되었다. 소학교·외국어학교에서는 한글·국한문·외국어를 비롯하여 본국·만국의 역사와 지리, 산수, 물리, 체조 등의 교과목이 개설됨으로써 실용주의적·합리주의적 지식을 습득시킴과 동시에 민족정신을 함양하는 교육이 실시되었다. 그 결과 “남녀없이 입학하여 세계학식 배워보자 교육해야 개화되고 개화해야 사람되네”라는 내용의 ‘대조선 자주 독립 애국하는 노래’ 등이 전국 각지의 학생에게 보급·전파되어 애창되고 있었다.665) 또한 1896년 11월 21일에 거행된 독립문 정초식에서는 배재학당 학생들이 ‘조선가’·‘독립가’·‘진보가’ 등을 합창하고 영어학교 학생들이 체조시범을 보임으로써 일반국민들에게 근대적 교육기관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심어주는데 기여하였다.666) 그 결과 지방 관리들이 한성사범학교 졸업생들을 자기 관할지역의 소학교 교원으로 다투어 모셔가려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였다.667)

그렇지만 정동파에 의한 교육제도 확립 노력이 순조롭게 진행된 것만은 아니었다. 학부의 재정 빈곤으로 보조금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아 전국 요지에 소학교를 건립하려던 계획은 제대로 실현되지 못하였으며, 중학교·대학교·전문학교 등의 설치계획은 그 관련 법규조차 마련하지 못한 채 방기되었다.668) 더군다나 1896년 6월에 학부대신직을 맡았던 申箕善이 儒學교육을 부흥시키려 했기 때문에 근대적인 교육의 보급은 예기치 못한 난관에 부딪쳤다. 그는 諺文 및 태양력 폐지, 학도들의 양복착용 및 단발의 금지 등 복고주의적 조치를 취하는 한편<成均館經學科規定>개정을 통해 성균관의 전통적 유학교육을 강화시키려 했다.669) 또한 그는 구미 각국을 야만시하고 기독교를 ‘鄙俚淺妄한 夷俗之陋’라 비난하는 내용의≪儒學經緯≫를 저술·발간하여 이를 관립학교 학생들에게 가르치도록 강요함으로써 근대적 교육개혁에 역행하고 있었다. 그는 결국≪유학경위≫에 대한 학생층의 반발과 서울주재 구미공사단의 엄중한 항의로 말미암아 그해 10월에 학부대신직에서 해임당하고 말았다.670)

그후 한성사범학교·소학교·외국어학교 만에 불과했던 교육기관은 거의 변동없이 유지되다가 1899년에 접어들어 비로소 각종 전문학교가 설립되기에 이르렀다. 즉, 1899년 3월 24일에<醫學校官制>, 4월 4일에<中學校官制>, 6월 24일에<商工學校官制>, 그리고 1900년 9월 4일에<鑛務學校官制>등이 잇따라 제정되었다. 이들 중에서 우선 주목할 것은 우리 나라 최초의 중등교육법제인<중학교관제>이다. 이 관제는 학무아문의 專門學務局이 중학교·대학교·기예학교·외국학교·전문학교를 관장토록 규정한<各衙門官制>(1894년 7월 30일)에 의거하여 제정되었다. 이 관제에 의하면, 중학교는 “實業에 就코져 하는 인민에게 正德·利用·厚生하는 중등교육을 보통으로 교육하는 處”였으며, 4년제의 尋常科와 3년제의 高等科 2과로 편제되었고, 지방에 중학교를 설립할 경우 심상과를 먼저 설치하되 그 장소를 해당 지방의 鄕校에 두도록 하였다.671)

이어서 1900년 9월 3일에 공포된<중학교규칙>을 살펴보면, 중학교는 “국민에게 필요한 중등교육을 교수”하며, 소학교와 마찬가지로 관립·공립·사립중학교 등 3종류로 하되 공립·사립중학교에는 심상과만 두도록 규정하였다. 또한 심상과는 독서·역사·지지·산술·경제·물리·외국어·체조 등 14개 교과를, 고등과에 독서·산술·경제·물리·외국어·법률·정치·공업·의학 등 15개 교과를 배우며, 고등과 졸업자는 판임관과 전문학(교)에 들어갈 자격을 주었다.672) 이로써 볼 때, 중학교는 실업교육 뿐 아니라 관료 양성, 그리고 전문학(교)이라는 고등교육기관에 입학하기 위한 예비학교의 역할을 담당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들 관제에 의거해서 설립된 것은 1900년에 漢城中學校 하나뿐으로, 그나마 심상과만 두는 데 그쳤다.673)

다음으로<醫學校官制>는 1895년 12월에 제정된<種痘醫養成所規程>에 근거하여 마련되었다. 여기에는 내외의 각종 의술을 가르친다고 규정함으로써 전통의술과 서양의술을 함께 가르치려 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또한 1899년 7월 5일에 제정된<醫學校規則>에 따르면, 입학자격은 중학교를 졸업한 만 20세 이상 30세 이하의 자에게 주었으나 당시 중학교 졸업자가 없었던 점을 감안하여 文算에 능한 총명한 자에게 특별시험을 치르고 입학하도록 하였으며, 수업연한은 3년이었다.674)

마지막으로, 상업과 공업, 광학 등 實學을 교육하는 상공학교와 광무학교가 설립되었다.<商工學校官制>에는 상업과와 공업과를 두고, 수업연한을 예과 1년, 본과 3년으로 정하였을 뿐 교육과정과 기타 자세한 규칙을 따로 제정하도록 규정하였다. 그러나 그 후속조치가 마련되지 않은 채 이 관제는 1904년<農商工學校官制>로 개정되고 말았다.675) 또한 광무학교는 수업연한을 3년으로 하고, 實地 견학 및 견습을 위해 소관 개광소에 支學校를 설치하도록 하였지만, 지학교의 설립은 이뤄지지 않았다.

이상과 같이 갑오경장 중 입안되었던 각종 교육제도와 이에 따른 근대식 학교의 설립은 아관파천 이후 더욱 확대되었다. 특히 갑오경장 당시 한성사범학교 및 초등교육, 그리고 외국어학교에 국한되었던 교육기관이 중학교, 의학교, 상공학교, 광무학교 등의 중등교육과 전문 및 실업교육으로까지 확대되었던 점은 주목할 만하다. 따라서 근대식 학교제도를 확립하고 근대적 내용의 교육을 실시하고자 했던 갑오경장의 교육개혁 취지는 그후에 보완되어 근대적 교육을 확산시켜고 국민들에게 교육의 필요성을 널리 깨닫게 하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고 평가된다.

661)≪韓末近代法令資料集≫2, 46∼48쪽.
662)≪韓末近代法令資料集≫2, 113·173∼174쪽.
663)≪韓末近代法令資料集≫2, 206∼207쪽.
664)安基成,≪韓國近代敎育法制硏究≫(高麗大 民族文化硏究所, 1984), 167∼169쪽.
665)≪독립신문≫, 1896년 5월 9일·9월 5일.
666)≪독립신문≫, 1896년 11월 24일.
667)≪독립신문≫, 1896년 11월 28일.
668)尹健次,≪朝鮮近代敎育の思想と運動≫(東京:東京大學出版會, 1982), 155∼158쪽.
669)≪官報≫, 1896년 7월 17일.
670)韓哲昊, 앞의 책, 162∼163쪽.
671)≪韓末近代法令資料集≫2, 459∼460쪽.
672)≪韓末近代法令資料集≫3, 141∼147쪽.
673)孫仁銖,≪韓國開化敎育硏究≫(一志社, 1980), 91∼92쪽.
674)≪韓末近代法令資料集≫2, 453·518∼524쪽.
675)安基成, 앞의 책, 355쪽.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