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Ⅲ. 고대 사회의 발전4. 고대 문화의 발달

(5) 고대 문화의 일본 전파

삼국 문화의 일본 전파

새로운 문물을 가지고 일본에 건너간 우리 나라 사람들은 고대의 일본인을 교화시켰다.

백제의 아직기와 왕인은 일본에 건너가서 한문을 가르쳤는데, 이 때 한학은 일본인에게 문학의 필요성을 인식시켜 주었으며, 유교의 충효 사상도 보급시켜 주었다. 또, 백제는 불경, 불상과 5경 박사, 의박사, 역박사, 그리고 화가와 공예 기술자 등을 보내었는데, 그와 같은 영향으로 5층탑도 세워지고, 백제 가람이라는 건축 양식도 생겼다.

한편, 고구려도 일본 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고구려의 승려 혜자는 일본 쇼토쿠 태자의 스승이 되었고, 담징은 유교의 5경과 그림을 가르쳤으며, 종이와 먹의 제조 방법까지 전해 주었다. 일본의 자랑거리인 호류 사의 금당 벽화도 담징의 그림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현재 일본 각지에 남아 있는 고대 불상 가운데에는 그 형태나 특징으로 보아, 삼국의 영향을 받은 것이 많이 있다.

삼국 시대의 금동 미륵보살 반가 사유상   
일본의 미륵보살 반가 사유상   

신라에서는 축제술과 조선술을 일본에 전하였는데, 특히 축제술의 전파로 한인의 연못이라는 이름까지 생기게 되었다. 이 밖에, 삼국의 음악도 전해져서 고구려악, 백제악, 신라악 등의 이름까지 생기게 되었으며, 일본 음악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삼국 문화의 일본 전파   

이렇듯, 삼국 시대에 우리 나라 유이민들이 일본 열도에 건너가 선진 기술과 문화를 전해 주어, 야마토 정권을 탄생시키고 일본 고대 아스카 문화를 성립시키는 데 이바지하였다.

통일 신라 문화의 일본 전파

삼국 문화에 뒤이어 통일 신라의 문화도 일본에 전해졌다. 일본에 전해진 신라의 정치 제도는 다이카 개신 이후의 강력한 전제 왕권의 확립에 기여하였다.

또, 통일 전쟁에서 보여 준 신라인의 강렬한 국가 의식은 일본 지도자들에게 큰 영향을 주기도 하였다.1)

통일 신라 문화의 일본 전파는 일본이 신라에 사신을 파견해 옴으로써 이루어졌다. 이 시기에 일본에 전해진 원효, 강수, 설총 등의 불교, 유교 문화는 일본 하쿠호 문화의 성립에 이바지하였다. 특히, 심상에 의해 전해진 의상의 화엄 사상은 일본 화엄종을 크게 일으키기도 하였다.

고구려 강서 수산리 고분 벽화   
일본 다카마쓰 고분 벽화   
1) 일본 나라 시대에는 다이호(大寶) 율령이 반포되어(702), 전제적인 국왕이 군림하는 귀족 정치가 행해졌다.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