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총설01권 한국사의 전개Ⅳ. 한국문화의 특성4. 과학기술 -한국 과학기술사의 시기별 특징-3) 현대과학시대-한국전쟁 이후
    • 01권 한국사의 전개
      • 총설 -한국사의 전개-
      • Ⅰ. 자연환경
        • 1. 생태학적 특성
          • 1) 한반도의 위치와 지형
          • 2) 한반도의 기후
          • 3) 식생
          • 4) 동물
          • 5) 생태계
          • 6) 생물상
        • 2. 지리학적 특성
          • 3) 지형
            • (2) 하천과 평야
            • (3) 해안과 해양
          • 4) 기후
        • 3. 인류학적 특성
          • 4) 산촌과 낙도 주민의 생태적 특성
          • 5) 도시인의 주거지역과 생태적 특성
      • Ⅱ. 한민족의 기원
        • 1. 고고학적으로 본 문화계통 -문화계통의 다원론적 입장-
          • 3) 문화계통
        • 2. 민족학적으로 본 문화계통
          • 1) 한민족·한국문화 기원론의 흐름
          • 2) 고대 한민족의 문화적 여러 양상과 그 계통
        • 3. 문헌에 보이는 한민족문화의 원류
      • Ⅲ. 한국사의 시대적 특성
        • 1. 선사
        • 2. 고대
          • 1) 국가의 성립과 발전
          • 2) 통일 신라의 수취제도
        • 3. 고려
          • 1) 정치적 특성
          • 2) 경제적 특성
          • 3) 사회적 특성
          • 4) 사상적 특성
        • 4. 조선
        • 5. 근현대
          • 1) 근대적 사회변동과 자주 개혁의 시련
            • (7) 반제국주의 민족운동의 전개
          • 2) 일제의 한반도 강점과 독립운동
            • (1) 일제의 강점과 식민통치의 기조
            • (2) 식민통치의 시기별 특징
            • (4) 독립운동의 시기별 특징
          • 3) 해방정국과 현대사의 전개
      • Ⅳ. 한국문화의 특성
        • 1. 언어
        • 2. 문학
        • 3. 종교와 사상
          • 5) 한국 종교사의 전개
        • 4. 과학기술 -한국 과학기술사의 시기별 특징-
          • 1) 전통과학시대
          • 2) 근대과학시대
          • 3) 현대과학시대-한국전쟁 이후
        • 5. 미술
          • 1) 선사시대 미술의 특성
          • 2) 삼국시대 미술의 특성
        • 6. 음악
          • 2) 한국음악사의 전개양상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개요
      • Ⅰ. 구석기문화
      • Ⅱ. 신석기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개요
      • Ⅰ. 청동기문화
      • Ⅱ.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개요
      • Ⅰ. 초기국가의 성격
      • Ⅱ. 고조선
      • Ⅲ. 부여
      • Ⅳ. 동예와 옥저
      • Ⅴ. 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개요
      • Ⅰ.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 Ⅱ. 고구려의 변천
      • Ⅲ. 수·당과의 전쟁
      • Ⅳ. 고구려의 정치·경제와 사회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개요
      • Ⅰ. 백제의 성립과 발전
      • Ⅱ. 백제의 변천
      • Ⅲ. 백제의 대외관계
      • Ⅳ. 백제의 정치·경제와 사회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개요
      • Ⅰ. 신라의 성립과 발전
      • Ⅱ. 신라의 융성
      • Ⅲ. 신라의 대외관계
      • Ⅳ. 신라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가야사 인식의 제문제
      • Ⅵ. 가야의 성립
      • Ⅶ. 가야의 발전과 쇠망
      • Ⅷ. 가야의 대외관계
      • Ⅸ. 가야인의 생활
    • 08권 삼국의 문화
      • 개요
      • Ⅰ. 토착신앙
      • Ⅱ. 불교와 도교
      • Ⅲ. 유학과 역사학
      • Ⅳ. 문학과 예술
      • Ⅴ. 과학기술
      • Ⅵ. 의식주 생활
      • Ⅶ. 문화의 일본 전파
    • 09권 통일신라
      • 개요
      • Ⅰ. 삼국통일
      • Ⅱ. 전제왕권의 확립
      • Ⅲ. 경제와 사회
      • Ⅳ. 대외관계
      • Ⅴ. 문화
    • 10권 발해
      • 개요
      • Ⅰ. 발해의 성립과 발전
      • Ⅱ. 발해의 변천
      • Ⅲ. 발해의 대외관계
      • Ⅳ. 발해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발해의 문화와 발해사 인식의 변천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개요
      • Ⅰ. 신라 하대의 사회변화
      • Ⅱ. 호족세력의 할거
      • Ⅲ. 후삼국의 정립
      • Ⅳ. 사상계의 변동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개요
      • Ⅰ. 고려 귀족사회의 형성
      • Ⅱ. 고려 귀족사회의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중앙의 정치조직
      • Ⅱ. 지방의 통치조직
      • Ⅲ. 군사조직
      • Ⅳ. 관리 등용제도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전시과 체제
      • Ⅱ. 세역제도와 조운
      • Ⅲ. 수공업과 상업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사회구조
      • Ⅱ.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개요
      • Ⅰ. 불교
      • Ⅱ. 유학
      • Ⅲ. 도교 및 풍수지리·도참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개요
      • Ⅰ. 교육
      • Ⅱ.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개요
      • Ⅰ. 무신정권의 성립과 변천
      • Ⅱ. 무신정권의 지배기구
      • Ⅲ. 무신정권기의 국왕과 무신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정치체제와 정치세력의 변화
      • Ⅱ. 경제구조의 변화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신분제의 동요와 농민·천민의 봉기
      • Ⅱ. 대외관계의 전개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변화
      • Ⅱ. 문화의 발달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개요
      • Ⅰ. 양반관료국가의 성립
      • Ⅱ. 조선 초기의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양반관료 국가의 특성
      • Ⅱ. 중앙 정치구조
      • Ⅲ. 지방 통치체제
      • Ⅳ. 군사조직
      • Ⅴ. 교육제도와 과거제도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토지제도와 농업
      • Ⅱ. 상업
      • Ⅲ. 각 부문별 수공업과 생산업
      • Ⅳ. 국가재정
      • Ⅴ. 교통·운수·통신
      • Ⅵ. 도량형제도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개요
      • Ⅰ. 인구동향과 사회신분
      • Ⅱ. 가족제도와 의식주 생활
      • Ⅲ. 구제제도와 그 기구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개요
      • Ⅰ. 학문의 발전
      • Ⅱ. 국가제사와 종교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개요
      • Ⅰ. 과학
      • Ⅱ. 기술
      • Ⅲ. 문학
      • Ⅳ. 예술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개요
      • Ⅰ. 양반관료제의 모순과 사회·경제의 변동
      • Ⅱ. 사림세력의 등장
      • Ⅲ. 사림세력의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개요
      • Ⅰ. 임진왜란
      • Ⅱ. 정묘·병자호란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사림의 득세와 붕당의 출현
      • Ⅱ. 붕당정치의 전개와 운영구조
      • Ⅲ. 붕당정치하의 정치구조의 변동
      • Ⅳ. 자연재해·전란의 피해와 농업의 복구
      • Ⅴ. 대동법의 시행과 상공업의 변화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개요
      • Ⅰ. 사족의 향촌지배체제
      • Ⅱ. 사족 중심 향촌지배체제의 재확립
      • Ⅲ. 예학의 발달과 유교적 예속의 보급
      • Ⅳ. 학문과 종교
      • Ⅴ. 문학과 예술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개요
      • Ⅰ. 탕평정책과 왕정체제의 강화
      • Ⅱ. 양역변통론과 균역법의 시행
      • Ⅲ. 세도정치의 성립과 전개
      • Ⅳ. 부세제도의 문란과 삼정개혁
      • Ⅴ. 조선 후기의 대외관계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개요
      • Ⅰ. 생산력의 증대와 사회분화
      • Ⅱ.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개요
      • Ⅰ. 신분제의 이완과 신분의 변동
      • Ⅱ. 향촌사회의 변동
      • Ⅲ. 민속과 의식주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개요
      • Ⅰ. 민중세력의 성장
      • Ⅱ. 18세기의 민중운동
      • Ⅲ. 19세기의 민중운동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개요
      • Ⅰ. 구미세력의 침투
      • Ⅱ. 개화사상의 형성과 동학의 창도
      • Ⅲ. 대원군의 내정개혁과 대외정책
      • Ⅳ. 개항과 대외관계의 변화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개요
      • Ⅰ. 개화파의 형성과 개화사상의 발전
      • Ⅱ. 개화정책의 추진
      • Ⅲ. 위정척사운동
      • Ⅳ. 임오군란과 청국세력의 침투
      • Ⅴ. 갑신정변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개요
      • Ⅰ. 제국주의 열강의 침투
      • Ⅱ. 조선정부의 대응(1885∼1893)
      • Ⅲ. 개항 후의 사회 경제적 변동
      • Ⅳ. 동학농민전쟁의 배경
      • Ⅴ. 제1차 동학농민전쟁
      • Ⅵ. 집강소의 설치와 폐정개혁
      • Ⅶ. 제2차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개요
      • Ⅰ. 청일전쟁
      • Ⅱ. 청일전쟁과 1894년 농민전쟁
      • Ⅲ. 갑오경장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개요
      • Ⅰ. 러·일간의 각축
      • Ⅱ. 열강의 이권침탈 개시
      • Ⅲ. 독립협회의 조직과 사상
      • Ⅳ. 독립협회의 활동
      • Ⅴ. 만민공동회의 정치투쟁
    • 42권 대한제국
      • 개요
      • Ⅰ. 대한제국의 성립
      • Ⅱ. 대한제국기의 개혁
      • Ⅲ. 러일전쟁
      • Ⅳ. 일제의 국권침탈
      • Ⅴ. 대한제국의 종말
    • 43권 국권회복운동
      • 개요
      • Ⅰ. 외교활동
      • Ⅱ. 범국민적 구국운동
      • Ⅲ. 애국계몽운동
      • Ⅳ. 항일의병전쟁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개요
      • Ⅰ. 외국 자본의 침투
      • Ⅱ. 민족경제의 동태
      • Ⅲ. 사회생활의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개요
      • Ⅰ. 근대 교육운동
      • 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
      • Ⅲ. 근대 문학과 예술
    • 46권 신문화운동 Ⅱ
      • 개요
      • Ⅰ. 근대 언론활동
      • Ⅱ. 근대 종교운동
      • Ⅲ. 근대 과학기술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개요
      • Ⅰ. 일제의 식민지 통치기반 구축
      • Ⅱ. 1910년대 민족운동의 전개
      • Ⅲ.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개요
      • Ⅰ. 문화정치와 수탈의 강화
      • Ⅱ.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 Ⅲ. 독립군의 편성과 독립전쟁
      • Ⅳ. 독립군의 재편과 통합운동
      • Ⅴ. 의열투쟁의 전개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개요
      • Ⅰ. 전시체제와 민족말살정책
      • Ⅱ. 1930년대 이후의 대중운동
      • Ⅲ. 1930년대 이후 해외 독립운동
      • Ⅳ.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체제정비와 한국광복군의 창설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개요
      • Ⅰ. 교육
      • Ⅱ. 언론
      • Ⅲ. 국학 연구
      • Ⅳ. 종교
      • Ⅴ. 과학과 예술
      • Ⅵ. 민속과 의식주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 개요
      • Ⅰ. 광복과 미·소의 분할점령
      • Ⅱ. 통일국가 수립운동
      • Ⅲ. 미군정기의 사회·경제·문화
      • Ⅳ. 남북한 단독정부의 수립
(2) 자생단계의 한국 과학기술

 오늘 한국에서 과학기술은 양적으로 크게 성장한 것이 사실이다. 1950년대에 자라기 시작한 과학기술 인력은 70년대 이후에는 대규모의 과학기술자 집단을 한국의 새로운 사회 계층으로 만들어 놓았다. 이로서 한국역사상 처음으로 과학기술이 한국 문화의 한 부분에 확실하게 자리잡게 되었다. 이로부터 한국의 과학기술이 다른 나라의 과학기술과 경쟁하고 비교되면서 발전하는 단계로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지난 반세기 동안 인력 양성은 주로 외국 유학을 통한 과학기술 교육을 통해 이뤄졌다. 이들은 1966년의 한국과학기술연구소(KIST)의 출발과 그에 이은 정부 출연 연구기관들의 등장으로 귀국하여 자리잡기 시작했다. 이런 인력의 등장은 정부 연구소 못지 않게 대학과 산업체 연구소를 활성화시켰고, 인력 양성의 국산화가 가속화되었다. 당연히 대학의 과학기술 교육이 충실화하여 국내에서도 상당 수준의 과학자와 기술자를 양성할 수 있게 되었다. 중등 및 초등 학교에서의 과학 교육도 훨씬 나아지고, 그리고 과학기술의 대중화도 상당 부분 발전된 것이 사실이다. 몇 가지 과학 잡지가 나와 계속 발간되고 있으며, 많은 대중과학서가 출간되었다. 과학의 주변 학문도 제법 발달하여 과학사, 과학철학, 과학정책, 과학사회학 등등의 분야는 그 동안 상당히 발전했다.

 서양 근대 과학을 처음 본격적으로 접한 개국 이후 한국사회는 급격하게 변하여 오늘에 이르렀고, 그 급격한 변화의 축에 과학기술이 자리잡고 있음은 분명하다. 그러나 실제로 과학기술이 한국 사회에서 중요성을 인정받을 수준에 이른 것은 해방 후 특히 1960년대 후반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본다면 한국 사회에서 과학기술이 중요한 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한 것은 ‘조선시대’가 아니라 ‘한국 시대’ 이후 부터라고 꼬집어 말할 수도 있을 듯하다. 대한제국 시대에도 ‘한국’이란 표현은 있었지만, 실질적으로 ‘한국’이란 말은 해방 이후 남쪽에서 널리 사용되었고, 그런 뜻에서 이런 표현도 가능하다는 뜻이다. 물론 같은 시기 북한에서도 과학기술은 발달을 거듭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돌이켜 보면 개화기에는 중인층과 일부 양반층에서 서양 과학기술의 중요성에 눈뜨기 시작했을 뿐 누구도 적극적으로 이를 수용하려는 노력을 시도해 보지 못한 채였다. 그리고 식민지 시기로 들어가서는 일부 지식층 사이에 과학기술을 중시해야 하겠다는 자각은 높아지고 있었으나, 科學主義로 그것을 외치기만 했을 뿐이지 과학기술 그 자체가 뿌리내리지는 못하는 상황이었다.

 결국 해방 이후, 특히 한국 전쟁 이후에서야 자리잡기 시작한 과학기술은 제도와 교육과 연구가 모두 그 규모를 급속도로 높여 오늘에 이른 것이다. 하지만 규모상의 성장이 한국 과학기술의 균형 있는 발전을 뜻하지는 않는다. 지난 한 세대 동안 과학기술은 눈부시게 발전한 것 같으면서도, 그 속에 도사리고 있는 불균형성을 극복하지는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그 불균형성은 전통적인 ‘中人意識’과 한국사회에서 특히 심한 ‘두개의 문화’현상에 근본적 원인이 있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교육에서는 한국에 특이한 현상으로 고등학교에서 문과와 이과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특징이 해방 이후 계속되고 있다. 그런가하면 정치와 행정은 이공계 인재를 활용하는 데 지극히 인색하다. 예를 들면 한국 정부에는 과학기술부라는 것을 만들고, 그 자리에만 과학기술계 인사를 장관으로 앉히는 대신 모든 다른 장관 자리는 문과 출신이 차지하는 특이한 전통을 강하게 지켜오고 있다. 그런 가운데 한국기술 관련 기관들을 좌우하는 행정은 거의 경제 관료들이 주도해 왔다. 1980년 이후 과학 기관의 통폐합 같은 대규모 수술 역시 경제 논리에 의해 결정된 것이 분명하다. 한국의 과학기술은 그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아직 그 자체의 자율성 마저 확립되지 못한 채 한국의 ‘이과 문화’는 ‘문과 문화’에 종속되어 있는 것이다.

 여기에는 물론 현대 한국의 과학기술자들이 알고 모르는 사이에 계승해 온 중인 의식이 한 몫을 차지하고 있기도 하다. 조선시대 이래 일부 과학기술 분야는 양반 아래 특수계층으로 자리잡은 중인에 의해 독점되었고, 그 독점에서 오는 달콤한 열매는 이들 중인층을 경제적으로 알맞게 혜택받게 보장해 주는 효과가 있었다. 어느 의미에서는 오늘날 한국의 과학자, 기술자들은 사회를 외면한 채 적당한 경제적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처럼 보여 왔던 셈이다. 그러나 특히 2002년 초부터 심각하게 거론된 이공계의 위기 문제는 고등학교 학생들이 더 이상 이공계를 지원하지 않는 경향이 갑자기 강하게 나타나면서 심각한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 동안의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한국 과학기술계가 갖고 있던 ‘중인 의식’과 한국 사회 전반에 강하게 지탱되어 온 ‘이공계 천대’가 문제를 심각하게 만들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아직 한국사회의 지적 풍토가 과학을 그 자체의 문화 속에 흡수소화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당연히 과학기술의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한국 사회에는 대단히 강한 反과학과 新과학, 그리고 심지어 노골적인 미신의 풍조가 도도하게 흐르고 있다. 어느 의미에서는 21세기 한국의 지식인들은 과학기술조차 맹목적으로 믿으려는 ‘과학을 미신하는’ 과학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전반적으로 한국사회는 미신이 아직도 성행하는 불합리한 사회로 남아 있다. 그리고 그런 불합리는 사회 곳곳에 나쁜 영향을 남겨 사회 전체를 불합리한 장으로 만들어 놓고 있다고 판단된다. 표면상의 발달한 과학기술이 그 근본정신에는 전혀 영향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방 이후 겨우 반세기 정도에서야 자생단계에 진입한 한국 과학기술은 어느 의미에서는 아직도 자생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의 과학기술이 건강한 자생 단계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극복하지 않으면 안 될 장애가 여럿 앞에 놓여 있다고 보인다.

<朴星來>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