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고대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Ⅱ. 신석기문화3. 신석기시대의 생업과 사회2) 사회(3) 의식·신앙 및 예술
    • 01권 한국사의 전개
      • 총설 -한국사의 전개-
      • Ⅰ. 자연환경
      • Ⅱ. 한민족의 기원
      • Ⅲ. 한국사의 시대적 특성
      • Ⅳ. 한국문화의 특성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개요
      • Ⅰ. 구석기문화
        • 1. 구석기시대
          • 1) 구석기시대의 시기구분
            • (1) 구석기시대의 개념
            • (2) 구석기시대의 시기구분
          • 2) 구석기시대의 자연환경
            • (1) 제4기의 지질과 자연환경
            • (2) 식물상과 동물상
          • 3) 화석인골과 편년
            • (1) 편년별 화석인골
        • 2. 구석기시대의 유적과 유물
          • 1) 구석기유적의 분포
            • (1) 남한의 구석기유적
            • (2) 북한의 구석기유적
            • (3) 집자리 복원
          • 2) 구석기시대의 유물
            • (1) 유물의 분류
            • (2) 전기 구석기
            • (3) 중기 구석기
            • (4) 후기 구석기
        • 3. 구석기시대의 생활
          • 1) 생업과 의식주생활
          • 2) 의식과 예술
            • (1) 예술작품
            • (2) 의식
        • 4. 주변지역 구석기문화와의 비교
          • 1) 중국
            • (1) 시기별 구석기문화
          • 2) 일본
          • 3) 시베리아
      • Ⅱ. 신석기문화
        • 1. 신석기시대
          • 1) 신석기시대의 시기구분
            • (3) 시기구분
          • 2) 신석기시대의 자연환경
            • (1) 후빙기의 자연환경
            • (2) 식물상과 동물상
          • 3) 인골의 출토
        • 2. 신석기시대의 유적과 유물
          • 1) 신석기유적의 분포
            • (1) 유적분포의 특성
            • (2) 주요 신석기유적
          • 2) 신석기시대의 유적
            • (1) 집터
          • 3) 신석기시대의 유물
            • (1) 토기
            • (2) 석기와 뼈연모
        • 3. 신석기시대의 생업과 사회
          • 1) 생업
            • (1) 수렵·어로·채취
            • (2) 농경과 목축
          • 2) 사회
            • (3) 의식·신앙 및 예술
            • (4) 의식주
        • 4. 주변지역 신석기문화와의 비교
          • 2) 동아시아 신석기문화의 이동
          • 3) 서북한·동북한지역과 요동반도의 신석기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개요
      • Ⅰ. 청동기문화
      • Ⅱ.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개요
      • Ⅰ. 초기국가의 성격
      • Ⅱ. 고조선
      • Ⅲ. 부여
      • Ⅳ. 동예와 옥저
      • Ⅴ. 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개요
      • Ⅰ.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 Ⅱ. 고구려의 변천
      • Ⅲ. 수·당과의 전쟁
      • Ⅳ. 고구려의 정치·경제와 사회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개요
      • Ⅰ. 백제의 성립과 발전
      • Ⅱ. 백제의 변천
      • Ⅲ. 백제의 대외관계
      • Ⅳ. 백제의 정치·경제와 사회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개요
      • Ⅰ. 신라의 성립과 발전
      • Ⅱ. 신라의 융성
      • Ⅲ. 신라의 대외관계
      • Ⅳ. 신라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가야사 인식의 제문제
      • Ⅵ. 가야의 성립
      • Ⅶ. 가야의 발전과 쇠망
      • Ⅷ. 가야의 대외관계
      • Ⅸ. 가야인의 생활
    • 08권 삼국의 문화
      • 개요
      • Ⅰ. 토착신앙
      • Ⅱ. 불교와 도교
      • Ⅲ. 유학과 역사학
      • Ⅳ. 문학과 예술
      • Ⅴ. 과학기술
      • Ⅵ. 의식주 생활
      • Ⅶ. 문화의 일본 전파
    • 09권 통일신라
      • 개요
      • Ⅰ. 삼국통일
      • Ⅱ. 전제왕권의 확립
      • Ⅲ. 경제와 사회
      • Ⅳ. 대외관계
      • Ⅴ. 문화
    • 10권 발해
      • 개요
      • Ⅰ. 발해의 성립과 발전
      • Ⅱ. 발해의 변천
      • Ⅲ. 발해의 대외관계
      • Ⅳ. 발해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발해의 문화와 발해사 인식의 변천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개요
      • Ⅰ. 신라 하대의 사회변화
      • Ⅱ. 호족세력의 할거
      • Ⅲ. 후삼국의 정립
      • Ⅳ. 사상계의 변동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개요
      • Ⅰ. 고려 귀족사회의 형성
      • Ⅱ. 고려 귀족사회의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중앙의 정치조직
      • Ⅱ. 지방의 통치조직
      • Ⅲ. 군사조직
      • Ⅳ. 관리 등용제도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전시과 체제
      • Ⅱ. 세역제도와 조운
      • Ⅲ. 수공업과 상업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사회구조
      • Ⅱ.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개요
      • Ⅰ. 불교
      • Ⅱ. 유학
      • Ⅲ. 도교 및 풍수지리·도참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개요
      • Ⅰ. 교육
      • Ⅱ.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개요
      • Ⅰ. 무신정권의 성립과 변천
      • Ⅱ. 무신정권의 지배기구
      • Ⅲ. 무신정권기의 국왕과 무신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정치체제와 정치세력의 변화
      • Ⅱ. 경제구조의 변화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신분제의 동요와 농민·천민의 봉기
      • Ⅱ. 대외관계의 전개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변화
      • Ⅱ. 문화의 발달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개요
      • Ⅰ. 양반관료국가의 성립
      • Ⅱ. 조선 초기의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양반관료 국가의 특성
      • Ⅱ. 중앙 정치구조
      • Ⅲ. 지방 통치체제
      • Ⅳ. 군사조직
      • Ⅴ. 교육제도와 과거제도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토지제도와 농업
      • Ⅱ. 상업
      • Ⅲ. 각 부문별 수공업과 생산업
      • Ⅳ. 국가재정
      • Ⅴ. 교통·운수·통신
      • Ⅵ. 도량형제도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개요
      • Ⅰ. 인구동향과 사회신분
      • Ⅱ. 가족제도와 의식주 생활
      • Ⅲ. 구제제도와 그 기구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개요
      • Ⅰ. 학문의 발전
      • Ⅱ. 국가제사와 종교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개요
      • Ⅰ. 과학
      • Ⅱ. 기술
      • Ⅲ. 문학
      • Ⅳ. 예술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개요
      • Ⅰ. 양반관료제의 모순과 사회·경제의 변동
      • Ⅱ. 사림세력의 등장
      • Ⅲ. 사림세력의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개요
      • Ⅰ. 임진왜란
      • Ⅱ. 정묘·병자호란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사림의 득세와 붕당의 출현
      • Ⅱ. 붕당정치의 전개와 운영구조
      • Ⅲ. 붕당정치하의 정치구조의 변동
      • Ⅳ. 자연재해·전란의 피해와 농업의 복구
      • Ⅴ. 대동법의 시행과 상공업의 변화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개요
      • Ⅰ. 사족의 향촌지배체제
      • Ⅱ. 사족 중심 향촌지배체제의 재확립
      • Ⅲ. 예학의 발달과 유교적 예속의 보급
      • Ⅳ. 학문과 종교
      • Ⅴ. 문학과 예술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개요
      • Ⅰ. 탕평정책과 왕정체제의 강화
      • Ⅱ. 양역변통론과 균역법의 시행
      • Ⅲ. 세도정치의 성립과 전개
      • Ⅳ. 부세제도의 문란과 삼정개혁
      • Ⅴ. 조선 후기의 대외관계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개요
      • Ⅰ. 생산력의 증대와 사회분화
      • Ⅱ.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개요
      • Ⅰ. 신분제의 이완과 신분의 변동
      • Ⅱ. 향촌사회의 변동
      • Ⅲ. 민속과 의식주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개요
      • Ⅰ. 민중세력의 성장
      • Ⅱ. 18세기의 민중운동
      • Ⅲ. 19세기의 민중운동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개요
      • Ⅰ. 구미세력의 침투
      • Ⅱ. 개화사상의 형성과 동학의 창도
      • Ⅲ. 대원군의 내정개혁과 대외정책
      • Ⅳ. 개항과 대외관계의 변화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개요
      • Ⅰ. 개화파의 형성과 개화사상의 발전
      • Ⅱ. 개화정책의 추진
      • Ⅲ. 위정척사운동
      • Ⅳ. 임오군란과 청국세력의 침투
      • Ⅴ. 갑신정변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개요
      • Ⅰ. 제국주의 열강의 침투
      • Ⅱ. 조선정부의 대응(1885∼1893)
      • Ⅲ. 개항 후의 사회 경제적 변동
      • Ⅳ. 동학농민전쟁의 배경
      • Ⅴ. 제1차 동학농민전쟁
      • Ⅵ. 집강소의 설치와 폐정개혁
      • Ⅶ. 제2차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개요
      • Ⅰ. 청일전쟁
      • Ⅱ. 청일전쟁과 1894년 농민전쟁
      • Ⅲ. 갑오경장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개요
      • Ⅰ. 러·일간의 각축
      • Ⅱ. 열강의 이권침탈 개시
      • Ⅲ. 독립협회의 조직과 사상
      • Ⅳ. 독립협회의 활동
      • Ⅴ. 만민공동회의 정치투쟁
    • 42권 대한제국
      • 개요
      • Ⅰ. 대한제국의 성립
      • Ⅱ. 대한제국기의 개혁
      • Ⅲ. 러일전쟁
      • Ⅳ. 일제의 국권침탈
      • Ⅴ. 대한제국의 종말
    • 43권 국권회복운동
      • 개요
      • Ⅰ. 외교활동
      • Ⅱ. 범국민적 구국운동
      • Ⅲ. 애국계몽운동
      • Ⅳ. 항일의병전쟁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개요
      • Ⅰ. 외국 자본의 침투
      • Ⅱ. 민족경제의 동태
      • Ⅲ. 사회생활의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개요
      • Ⅰ. 근대 교육운동
      • 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
      • Ⅲ. 근대 문학과 예술
    • 46권 신문화운동 Ⅱ
      • 개요
      • Ⅰ. 근대 언론활동
      • Ⅱ. 근대 종교운동
      • Ⅲ. 근대 과학기술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개요
      • Ⅰ. 일제의 식민지 통치기반 구축
      • Ⅱ. 1910년대 민족운동의 전개
      • Ⅲ.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개요
      • Ⅰ. 문화정치와 수탈의 강화
      • Ⅱ.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 Ⅲ. 독립군의 편성과 독립전쟁
      • Ⅳ. 독립군의 재편과 통합운동
      • Ⅴ. 의열투쟁의 전개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개요
      • Ⅰ. 전시체제와 민족말살정책
      • Ⅱ. 1930년대 이후의 대중운동
      • Ⅲ. 1930년대 이후 해외 독립운동
      • Ⅳ.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체제정비와 한국광복군의 창설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개요
      • Ⅰ. 교육
      • Ⅱ. 언론
      • Ⅲ. 국학 연구
      • Ⅳ. 종교
      • Ⅴ. 과학과 예술
      • Ⅵ. 민속과 의식주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 개요
      • Ⅰ. 광복과 미·소의 분할점령
      • Ⅱ. 통일국가 수립운동
      • Ⅲ. 미군정기의 사회·경제·문화
      • Ⅳ. 남북한 단독정부의 수립
(3) 의식·신앙 및 예술
가. 의식과 신앙

 신석기인들은 자연환경의 변화에 크게 좌우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자연에 대한 관심은 매우 컸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산이나 바위 등 자연물에까지도 영혼이 있다는 이들의 믿음은 천재지변의 공포로부터 벗어나려는 의지와 식생활의 풍요를 기원하려는 생각에서 자연물에 주술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숭배의 대상으로 삼았던 것이다.

 신석기시대에는 아직 기술문화가 발달하지 못하여 일상생활에 미치는 자연의 힘을 매우 강대하게 느꼈기 때문에 신석기인들의 사고방식은 기본적으로 종교적이면서도 현실적인 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고 보고 있다.714) 신석기인들은 산·바다·나무와 같은 자연물을 포함한 우주의 만물에 영혼이 있다고 믿는 Animism의 신앙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 영혼은 멸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했던 것이다.

 한편 인간도 영혼을 가지고 있으며 비록 육체는 죽더라도 영혼은 멸하지 않고 살아 있다고 믿었으므로, 죽은 사람의 시체를 매장할 때 머리는 해가 뜨는 동쪽으로 두고 얼굴은 위로 향하게 한 후 몸을 똑바로 눕혀 묻는 東枕伸展仰臥葬法이 성행하였다. 또한 시체의 주위에 돌을 돌려서 의도적으로 이를 보호하고자 하였으며 혹은 살았을 때 즐겨 사용하거나 아끼던 물건을 함께 묻어 주었다고 생각되는데,715) 신석기시대의 유적에서 출토되는 인골의 손목이나 발목에 조가비나 짐승의 이빨 또는 옥 등으로 만들어진 꾸미개들이 출토되고 있는 것을 보아도 짐작할 수 있다.

 신석기시대에는 자연물을 신격화하거나 다신적인 신앙의 성격을 띠고 있었는데 그 중 가장 비중이 컸던 것으로는 태양신으로서, 태양은 빛과 영을 발생하여 천지를 밝혀 줄 뿐만 아니라 모든 생물을 보호·소생·번식시키는 일을 담당하고 있었으므로 일상생활의 실제적 필요성에서 태양숭배사상이 자연발생적으로 나타났다고 보고 있다.716) 이러한 태양숭배사상은 농경사회에서 더욱 중요시된 듯하다.

 따라서 신석기인들의 경우, 태양신은 선신으로서 인간에게 행복을 가져다 주지만 암흑의 鬼類들은 악신으로서 인간에게 불행을 가져다 준다고 믿었기 때문에 선신을 맞이하고 악신을 물리치기 위한 목적으로 제의라는 행사를 행하였으며, 이 행사를 주도하기 위해서는 주술사를 필요로 하였는데 현재까지 그 전통이 남아 있는 것으로서 무당을 들 수 있다.717) 한편 제의를 행할 때 주술사는 여러 가지 儀器를 사용하였을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부산 동삼동유적에서 출토된 조가비가면을 악귀를 쫓는데 사용하였던 것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그림 1>).718)

<그림 1>조가비가면
동삼동유적

 한반도 신석기시대의 유적 가운데 신앙적 성격을 띠는 유물인 호신부가 출토된 유적으로는 서포항 2·3·5기층719)·동삼동720)·농포동721)·문호리유적722) 등을 들 수 있다(<그림 2>). 이러한 호신부는 그 사용의 목적 자체가 자신의 보호나 종족의 수호 및 종족의 상징 등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어 신앙을 위한 주술적 목적으로 패용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723)

<그림 2>호신부
서포항유적

 서포항유적에서는 뼈나 뿔로 만든 여러 가지 호신부로 생각되는 유물이 다량 출토되었는데, 종류로는 사슴뿔로 만들어진 망아지의 형상과 패도, 멧돼지 이빨로 조각한 뱀, 짐승뼈로 만들어진 두 쌍의 인물상이 있다. 이 중 망아지의 형상의 경우 곰으로 보는 견해724)가 있는데 곰은 시베리아 및 북방아시아에서 곰신으로 숭배되고 있다. 한편 뱀숭배사상은 거의 세계적으로 퍼져 있던 원시신앙의 하나였다.

 농포동유적에서 출토된 흙으로 만들어진 인형과 개머리조각, 납석으로 된 새모양 등도 주술신앙적인 요소가 내포되어 있는 유물로 생각되며, 동삼동유적에서도 뼈로 만들어진 조각품이 있는데 이것을 호신부로 착용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725) 또한 문호리유적에서는 자갈돌에 물고기가 선각되어 있는 것이 출토되었다(<그림 3>). 이 유물은 고기잡이의 풍성을 기원하기 위해 강물에 넣고자 만들어졌던 것으로서 주술신앙적인 요소가 내포되어 있는 유물로 보고하고 있다.726)

<그림 3>돌에 새겨진 물고기그림
문호리유적

 호신부 중에는 사슴뿔로 만들어진 것이 가장 많이 출토되고 있다. 이것은 북방아시아에서 사슴 자체가 성스러운 동물로 숭배되었던 것을 보아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사슴은 당시의 중요한 식량공급원으로서 풍요한 생산을 상징하는 태양과 함께 영적인 존재로 신성시되는 신앙적 동물로서 등장하게 되었다고 한다.727)

 이외에도 짐승뼈나 이빨로 만든 치레걸이 가운데 양면이 오목하게 보조개(圈點文)가 새겨져 있는 것이 있는데, 사슴·소·말 등의 뿔·어깨뼈·팔뼈 등에 어떠한 자국을 낸 후 불에 구워 길흉을 점치는 풍속이 시베리아를 비롯한 북방아시아의 여러 민족 사이에서 널리 행해졌던 것728)을 미루어 이 유물도 점치는 뼈(卜骨)로 추정하고 있다(<그림 4>). 이러한 보조개가 새겨진 것 또한 주술적 의미가 있었을 것으로 생각하면서 보조개가 새겨져 있는 치레걸이는 액을 쫓고 복을 부르는 주력이 있다고 믿고 호신부로 해석하고 있다.729)

<그림 4>점치는 뼈
서포항유적

 이상에서 신석기시대의 신앙을 대개 巫覡信仰이라고 부르며 이러한 무격신앙과 같은 성격의 원시종교를 Shamanism이라고 일컬어 왔는데, 이는 원시종교가 동북아시아 일대에 널리 행해졌으며 당시 이 지역에서는 주술사를 Shaman이라고 불렀기 때문이다. 그러나 샤머니즘과 같은 신앙은 세계 어디서나 흔히 발견되고 있으므로 동북아시아에서 세계의 다른 곳에서와 구별되는 특이한 원시종교가 있었다고 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으로 해석하고 있다.

714)李基白·李基東, 앞의 글, 20쪽.
715)梅原末治,≪朝鮮古代の墓制≫(1946), 14∼16쪽.

金正基, 앞의 글(1973b).
716)崔根泳,<韓國 先史·古代人의 太陽崇拜思想의 一側面>(≪千寬宇先生還曆紀念 韓國史學論叢≫, 正音文化社, 1985), 23∼24쪽.
717)李基白·李基東, 앞의 글, 21∼22쪽.
718)李基白·李基東, 위의 글, 22쪽.
719)김용간·서국태,<서포항 원시유적 발굴보고>(≪고고민속론문집≫ 4, 1972).
720)金元龍, 앞의 글(1973b), 138∼144쪽.
721)고고학연구실,<청진 농포리 원시유적 발굴보고>(≪문화유산≫ 1957-4).
722)文化財管理局,≪八堂·昭陽댐水沒地區 遺蹟發掘綜合調査報告≫(1974).
723)黃龍渾,<藝術과 信仰>(≪韓國史論≫ 12, 國史編纂委員會, 1983), 676쪽.
724)金廷鶴, 앞의 글(1990).
725)黃龍渾, 앞의 글.
726)文化財管理局,≪八堂·昭陽댐水沒地區 遺蹟發掘綜合調査報告≫(1974).
727)加藤九祚 譯,≪黃金のトナカィ≫(東京, 1968).
728)Kroeber, A. L., Anthropology, new edition(revised), 1948, p. 447.
729)金廷鶴, 앞의 글.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