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조선 시대35권 조선 후기의 문화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2. 실학의 발전3) 실학의 연구과정과 성격
    • 01권 한국사의 전개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08권 삼국의 문화
    • 09권 통일신라
    • 10권 발해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1. 성리학
          • 1) 조선 후기 성리학의 양상
          • 2) 인물성논쟁의 쟁점과 전개
            • (1) 인물성론의 발단과 쟁점
            • (2) 인물성상이론(호론)의 전개
            • (3) 인물성구동론(낙론)의 전개
          • 3) 경학의 심화
            • (1) 영남학파의 경학
            • (2) 기호학파의 경학
            • (3) 탈주자학적 경학의 성장과 고증학의 정착
          • 4) 의리론의 전개
            • (1) 척화론의 저항의리
            • (2) 화이론의 의리론적 전개
            • (3) 의리론의 역사의식
          • 5) 유기론과 유리론의 대두와 쟁점
            • (1) 임성주의 유기론
            • (2) 화서학파의 심주리주기론의 대립
            • (3) 한주학파의 심즉리설과 노사학파의 유리론
            • (4) 간재학파의 심주기론과 한말 주리론의 논쟁
          • 6) 성리학의 사회적 기능
        • 2. 양명학
          • 1) 양명학의 이해
            • (1) 중국양명학과 조선양명학
            • (2) 조선양명학의 성립
            • (3) 조선양명학의 전개
          • 2) 강화학파의 활동
          • 3) 양명학과 소론
        • 3. 천주교의 수용과 전파
          • 1) 천주학과 보유론적 천주신앙
            • (1) 천주신앙의 동류
            • (2) 천주교서와 조선인의 만남
            • (3) 북경에 간 북학론자의「천주학」관
            • (4) 국내 실학지식인들의 천주학연구
            • (5)「보유론적 천주신앙」의 깨우침
            • (6) 이벽·정약용의 보유론적 천주신앙
          • 2) 천주신앙 실천과 초기교회의 발전
            • (1)「신앙공동체」의 형성과 그 특성
            • (2) 초기교회의 발전과 시련
            • (3) 중인층의 천주신앙 수용과 활동
            • (4) 진산사건과 조상제사문제의 의의
            • (5) 서민·부녀자층의 천주신앙
            • (6) 성직자 영입과 교회활동의 조직화
          • 3) 천주교박해와 지하교회로의 발전
            • (1) 천주교박해의 역사적 배경
            • (2) 박해 받는 조선천주교회
            • (3) 박해정책과 교회의 성장
          • 4) 역사적 변인으로서의 조선천주교
            • (1) 천주신앙 수용의 사회성
            • (2) 조선교회의 역사적 기능
        • 4. 불교계의 동향
          • 1) 승단내의 수학경향
            • (1) 삼학수행의 일반화
            • (2) 이력과정의 확립
          • 2) 강경의 성행
          • 3) 승려문집의 성행
          • 4) 삼종선 논쟁
          • 5) 국가적 활동
            • (1) 승정의 추이
            • (2) 승역의 추세
        • 5. 민간신앙
          • 1) 도교·도참신앙
            • (1) 국가도교의 쇠퇴
            • (2) 새로운 도교신앙의 형성
            • (3) 도교의 민간신앙화
            • (4) 도참신앙
          • 2) 기타 민간신앙
            • (1) 군·현제의
            • (2) 마을신앙·개인신앙
            • (3) 무속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1. 학술의 진흥
          • 1) 고전의 정리
          • 2) 인쇄문화의 발달
          • 3) 규장각의 학술활동
            • (1) 설치와 조직
              • 가. 설치
              • 나. 조직
            • (2) 학술활동
              • 가. 교육활동
              • 나. 서적의 수집과 편찬
        • 2. 실학의 발전
          • 1) 실학사상의 성립
            • (1) 실학개념의 정립
              • 가. 실학사상의 존재
              • 나. 실학사상의 특성
            • (2) 실학사상의 형성 배경
              • 가. 내재적 배경
              • 나. 외래적 요인
            • (3) 실학의 연구방법과 분야
          • 2) 실학사상의 전개
            • (1) 실학적 왕도정치론
            • (2) 정치개혁론
              • 가. 권력구조 개편론
              • 나. 관료제도 개혁론
              • 다. 과거제도 개혁론
              • 라. 군사제도 개혁론
            • (3) 대외인식과 역사관의 변화
              • 가. 대외인식의 변화
              • 나. 역사관의 발전
            • (4) 경제·사회사상의 특성
              • 가. 토지개혁론
              • 나. 상공업진흥론
              • 다. 사회개혁론
          • 3) 실학의 연구과정과 성격
            • (1) 연구의 전개과정에 대한 검토
              • 가. 실학연구의 전개
              • 나. 실학개념의 모색
            • (2) 학파의 유형화 작업에 대한 검토
            • (3) 역사적 의미와 연구의 전망
        • 3. 국학의 발달
          • 1) 국어학
            • (1) 학문적 배경과 정음연구
            • (2) 사역원의 외국어연구
            • (3) 실증적 학풍의 국어연구
          • 2) 언어학
            • (1) 조선 후기의 한글문헌
            • (2) 근대국어의 표기법
            • (3) 근대국어의 변화
              • 가. 자음체계
              • 나. 모음체계
              • 다. 성조체계
              • 라. 문법체계
              • 마. 어휘체계
          • 3) 지리학
            • (1) 지리학 발달의 배경
              • 가. 국토의 재발견
              • 나. 새로운 학풍의 성립
            • (2) 공간관의 변화와 지도학의 발달
              • 가. 공간관의 변화
              • 나. 지도학의 발달
            • (3) 지역연구와 계통지리학의 발달
              • 가. 지역연구
              • 나. 계통지리학
            • (4) 자연지리학의 발달과 환경에 대한 인식
              • 가. 자연지리학의 발달
              • 나. 환경인식
          • 4) 역사학의 발달
            • (1) 정통론의 발달
            • (2) 중세적 화이관의 변화
            • (3) 국사의 체계화와 개별 왕조에 대한 인식
            • (4) 역사지리학의 연구
            • (5) 사회경제사의 연구
            • (6) 역사학 방법과 역사이론의 발달
          • 5) 백과전서학의 발달
            • (1) 유서편찬의 시작
            • (2) 개혁사상적 백과전서
            • (3) 관찬 백과전서
            • (4) 박물학적 백과전서
        • 4. 과학과 기술
          • 1) 조선 후기의 전통 과학기술
            • (1) 과학기술의 제도와 기관
            • (2) 과거와 자격시험
            • (3) 중인의 과학과 천민의 기술
            • (4) 과학기술의 특징
          • 2) 실제 과학기술의 발달상태
            • (1) 새로운 우주관과 서양식 천문도
            • (2) 천문·기상기구의 제작
            • (3) 역법과 시법-시헌력 도입
          • 3) 근대 과학기술의 수용-실학과 과학기술
            • (1) 연행사들의 서양과학 접촉
            • (2) 이익의 서양과학 이해
            • (3) 홍대용의 과학사상
            • (4) 박제가의 서양기술 도입론
            • (5) 정약용의 과학기술론
            • (6) 이규경의 과학기술론
            • (7) 최한기의 종합적 과학기술 수용
            • (8) 대원군의 군사기술 맛보기
            • (9) 실학의 서양과학 수용의 한계성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1. 문학
          • 1) 국문시가와 한시
            • (1) 시조
              • 가. 평시조
              • 나. 사설시조
            • (2) 가사
              • 가. 유배·기행가사
              • 나. 규방가사
              • 다. 평민가사
              • 라. 잡가
            • (3) 한시
          • 2) 서사문학
            • (1) 한문소설
              • 가. 전계 한문소설
              • 나. 야담계 한문소설
              • 다. 한문 장편소설
            • (2) 국문소설
              • 가. 영웅소설과 역사군담소설
              • 나. 환몽소설과 애정소설
              • 다. 장편 가문소설과 가정소설
              • 라.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 3) 기록문학
          • 4) 문학사상과 비평
        • 2. 미술
          • 1) 회화
            • (1) 회화활동의 확대와 창작태도의 변모
            • (2) 새로운 화법의 수용과 전개
              • 가. 남종화법의 파급
              • 나. 서양화법의 도입
            • (3) 진경산수화의 확립과 발흥
            • (4) 풍속화의 확대와 발전
            • (5) 기복호사 풍조와 민화류의 범람
          • 2) 서예
            • (1) 고법의 다양한 전개
            • (2) 금석학과 전예의 진흥
            • (3) 추사체의 출현과 유행
            • (4) 개화기의 서예
            • (5) 한글서체의 극성
          • 3) 조각
            • (1) 홍성기의 조각
              • 가. 효종∼숙종기(1636년경∼1725년경)
              • 나. 영조·정조기(1725년경∼1800년경)
            • (2) 말기의 조각(순조∼고종기=1800년경∼1910년경)
          • 4) 공예
            • (1) 도자공예
              • 가. 숙종·영조시기(18세기 전반)
              • 나. 영조·정조시기(18세기 후반)
              • 다. 순조·헌종시기(19세기 전반)
            • (2) 목칠공예
              • 가. 조선 후기의 목공예
              • 나. 칠기
          • 5) 건축
            • (1) 일반건축
            • (2) 도성과 궁궐
            • (3) 읍성과 관아·객사
            • (4) 유교건축
            • (5) 사찰건축
            • (6) 주택건축
            • (7) 양식건축의 도입과 양식건물
        • 3. 음악
          • 1) 궁중음악의 변천과 새 경향
            • (1) 양란 이후의 장악원
            • (2) 아악의 명맥과 종묘제례악
            • (3) 향악·당악 및 궁중정재의 새 경향
            • (4) 고취악의 변천 및 세악·내취의 등장
          • 2) 민속악과 민간풍류의 새로운 전통
            • (1) 성악의 발전
              • 가. 가곡의 성장과정
              • 나. 가사와 시조의 등장
              • 다. 판소리의 역사적 발전
              • 라. 범패 및 기타 성악의 갈래
            • (2) 기악의 발전
              • 가. 합주곡의 등장
              • 나. 독주곡의 등장
          • 3) 악조와 음악양식 및 기보법
            • (1) 악조의 역사적 변천
            • (2) 음악양식의 새 경향
            • (3) 악보와 기보법의 변천
              • 가. 악보의 편찬과 종류
              • 나. 기보법의 역사적 변천
              • 다. 생황자보와 연음표의 등장
        • 4. 무용·체육 및 연극
          • 1) 무용
            • (1) 궁중무
              • 가. 정재무
              • 나. 일무
            • (2) 산대잡희의 폐지
            • (3) 민속무
              • 가. 풍물굿
              • 나. 탈춤
              • 다. 강강술래
              • 라. 승무
              • 마. 작법·범패
          • 2) 체육
            • (1) 편사
              • 가. 사정의 유래
              • 나. 사정의 조직 및 규칙
            • (2) 각저
            • (3) 수박
            • (4) 장치기
            • (5) 유상·등고 기타
          • 3) 연극
            • (1) 산대나희
              • 가. 규식지희와 음악
              • 나. 소학지희
            • (2) 조선시대의 재인과 광대
            • (3) 판소리
            • (4) 민속극
              • 가. 서낭제 탈놀이
              • 나. 산대도감계통극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42권 대한제국
    • 43권 국권회복운동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46권 신문화운동 Ⅱ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2) 학파의 유형화 작업에 대한 검토

 실학사상은 그 성행하던 당시 실학사상가들이 뚜렷한 연대의식을 갖고 특정학파를 표방했던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그들의 사상에서는 상호 유사성이 드러난다. 이 때문에 후대의 연구자들은 실학사상의 유형화 작업을 시도하게 되었다. 한편 실학의 유형화는 실학개념에 따라서 각기 달라질 수 있고, 실학사상의 상한과 하한을 분명히 해야 한다. 그런데 일부 연구자들은 실학의 상한을 15세기 초엽으로 잡는 경우도 있고, 16세기 중엽에 실학사상이 형성되기 시작한 것으로 보기도 한다. 또한 일부 연구자들은 그 형성시기를 17세기의 초엽이나 중엽으로 주장하기도 하며, 18세기 후엽에 등장한 북학사상만으로 제한해야 함을 말하기도 한다.

 이러한 시도 가운데 첫 번째의 것으로는 실학의 시간적 전개과정에 따른 분류를 우선 들 수 있는데, 곧 실학사상을 준비기(16세기 중엽∼17세기 중엽), 맹아기(17세기 중엽∼18세기 중엽), 전성기(18세기 중엽∼19세기 중엽)로 나누어 살펴보았다.492) 이 경우는 실학이 시대에 따라 달리 드러내는 특성을 기준으로 한 것이었다.

 그리고 두 번째의 경우는 실학의 전개시기와 사회경제적 배경을 연결하여 분류를 시도한 것이었다. 즉 실학을 봉건적 이데올로기로서의 실학(17세기 초), 과도기의 실학(17세기 중엽∼18세기 중엽), 시민계급을 대변하는 실학(18세기 말∼19새기 중엽), 전환기의 실학(19세기 말∼20세기 초)으로 나누었다.493) 그러나 여기에서는 실학이라는 동일한 용어 안에 봉건적 이데올로기로부터 시민계급의 근대사상까지가 함께 포괄되는 무리한 측면이 노정되고 있다.

 한편 실학의 시기적 전개과정에서 드러나는 특성에 주목하여 분류한 경우도 있는데 경세치용학파(18세기 전반), 이용후생학파(18세기 후반) 및 실사구시학파(19세기 전반) 등이 그것이었다.494)

 그리고 실학사상의 유형화에는 그 인적 계보를 중시한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星湖 李瀷의 문하를 지칭하여 星湖學派라는 실학의 유형을 설정한 것이다. 또한 실학사상이 발생한 지역을 중심으로 하여 그 사상의 유형화를 시도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近畿學派·江華學派 혹은 湖南學派 등으로 부른 경우다. 그러나 인적 유대관계나 지역적 연대를 기초로 하여 실학사상을 유형화하는 데에는 한계가 크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실학사상의 학문적 특성과 관련하여 이를 분류하고자 하는 시도가 나타났다. 그리하여 重農學派·重商學派 등의 개념이 차용되어 실학의 분류작업이 시도되기도 했다. 그리고 토지제도 및 행정기구의 개편문제를 그 주요 연구대상으로 삼았던 經世致用學派, 상공업의 발전문제와 기술부분의 혁신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던 利用厚生學派, 그리고 經書 및 金石文과 고전에 대한 고증을 위주로 했던 實事求是學派 등의 분류도―그 분류의 타당성 여부를 차치한다 하더라도―학문적 성격과 일정한 관련을 가진 분류로 생각된다. 한편 최근의 북학파에 대한 주목도 학문경향을 기준으로 한 분류로 볼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대로 실학사상은 종전의 연구에서 시도되던 바와 같은 중농학파나 중상학파 등 경제사상을 기준으로 한 구분이나, 近畿지역의 사상 등 지역성에 주목하는 구분, 그리고 지연과 인연을 결합하여 논하는 성호학파와 같은 구분, 경세치용학파·이용후생학파·실사구시학파 등 동일사상의 다양한 측면을 기준으로 한 구분, 赴燕의 경험이나 청조문물의 가치인정을 기준으로 하여 명명된 북학파 등의 구분이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실학에 이러한 유파의 구분이 실학의 개념을 분명히 하기보다는 오히려 실학개념의 다양성 내지는 혼잡성을 반영한 것이기도 했다. 그러므로 실학사상의 유파를 분류하는 문제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492)千寬宇,<磻溪 柳馨遠硏究>(≪歷史學報≫2, 1952).
493)趙璣濬,<實學思想의 社會的 背景>(≪韓國史의 反省≫, 1967).
494)李佑成,<實學硏究 序說>(≪文化批評≫2-4, 문화비평사, 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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