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명 | 기획 | 자료해설 자문 | 연출 | 시나리오 구성 | 기획 제작 | 구축연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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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탑 | 김소남 박남수 |
박경식 | 김형우 이혁로 이연식 |
안현진 | (주)아리랑TV미디어 | 2016 |
무덤 | 김재홍 | |||||
토우와 토용 | 김현희 | |||||
토기 | 권오영 | |||||
기와 | 이병호 | |||||
조선시대 회화 | 조규희 | |||||
한국의 성 | 서정석 | |||||
불사 | 이기선 | |||||
음악 | 송지원 | |||||
도성과 왕궁 | 박순발 | |||||
고려청자 | 전미희 김소남 |
조은정 | 윤종원 | 김미현 | (주)투와이드 컴퍼니 | 2017 |
분청사기 | 박경자 | |||||
백자 | 박정민 | |||||
복식 | 이은주 | |||||
사찰건축 | 이종수 | 최광석 | 배수영 | |||
고려불화 | 김정희 | |||||
서예 | 손환일 | |||||
지도 | 양보경 | |||||
동종 | 김소남 임천환 |
원보현 | 윤종원 | 배수영 | (주)투와이드 컴퍼니 | 2018 |
서원 | 조재모 | |||||
세종대 천문기기와 역법 | 정성희 | |||||
제지술과 인쇄술 | 이재정 | |||||
통신사행렬도 | 정은주 | 최광석 | 김미현 | |||
한글소설 | 유춘동 | |||||
화폐 | 정수환 | |||||
석빙고 | 임천환 서일수 |
김지영 | 김기원 | 김자경 | 스토리라인 | 2019 |
활 | 최형국 | |||||
화약무기 | 김해인 | 문현성 | 한정옥 | |||
배 | 김병륜 | |||||
김치 | 김혜숙 | 윤종원 | 나누리 | |||
인삼 | 김성수 | |||||
담배 | 임성수 | 신정화 | 윤옥희 | |||
구황작물 | 구열회 | |||||
온돌 | 임천환 이홍구 |
경석현 | 윤종원 | 김자경 | 스토리라인 | 2020 |
농기구 | 염정섭 | |||||
바둑 | 남치형 | 김기원 | 김자경 | |||
문방사우 | 김지나 | |||||
화장 | 이민주 | 신정화 | 한정옥 | |||
관례 | 김지영 | |||||
목간 | 이경섭 | 문현성 | 이나경 | |||
봉수 | 김경태 | |||||
판소리 | 신재호 이홍구 |
최혜진 | 문현성 | 곽기연 | 스토리라인 | 2021 |
궁중음식 | 박은혜 | |||||
의궤 | 신병주 | 김기원 | 나누리 | |||
갓과 모자 | 장경희 | 김기원, 윤종원 | ||||
종묘 | 조재모 | 윤종원 | 정은주 | |||
종묘제례악 | 송지원 | |||||
감염병과 방역 | 김호 | 신정화 | 한정옥 | |||
풍속화 | 유재빈 | |||||
궁궐 | 신재호 이홍구 |
조재모 | 김기원 | 한정옥 | 스토리라인 | 2022 |
전통정원 | 소현수 | |||||
조선왕조실록 | 강문식 | |||||
칠공예 | 최영숙 | 신정화 | 김자경 | |||
염직 | 백영미 | |||||
탈놀이 | 허용호 | 윤종원, 유환수 | 임승연 | |||
궁중무용 | 손선숙 | 문현성 | ||||
민화 | 유미나 | 문현성 | 나누리 | |||
어보 | 성인근 | |||||
읍성 | 신재호 이주호 |
이일갑 | 지해 김성진 |
하원기 | 스튜디오바카 | 2023 |
혼례 | 김연수 | |||||
질그릇 | 한혜선 | 지해 손희창 |
홍종화 | |||
탱화 | 유경희 | |||||
농악 | 양옥경 | |||||
해녀 | 오상학 | 지해 김정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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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옥 | 신재호 이주호 |
송인호 | 김기원 | 임승연 | 스토리라인 | 2024 |
한글타자기 | 김태호 | |||||
도시한옥 | 송인호 | |||||
달항아리 | 박정민 | |||||
상감청자 | ||||||
수원화성 | 조재모 | 신정화 | 곽기연 | |||
도산서원과병산서원 | ||||||
소쇄원 | 소현수 | |||||
기산 풍속화 | 유재빈 | 윤종원 | 이나경 | |||
책거리(책가도) |
1488년 포르투갈 탐험가에 의해 발견됐던 아프리카 최남단 희망봉
유럽에서 인도로 향하는 뱃길을 열어준 역사적 사건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미 86년 전 아프리카 희망봉을 표기한 지도가 조선에서 제작됐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1402년 태종 임금 시대에 만든 세계지도인데요. 제목인 ‘혼일강리’는 하나로 혼연일체가 되어 합쳐진 영역, 곧 전 세계를 의미하고 ‘역대국도’는 과거의 도읍지를 뜻합니다.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는 조선과 일본, 중국 외에 동남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 서아시아까지 그려 낸 최초의 세계지도로 인정받고 있는데요. 조선은 어떻게 이런 지도를 제작할 수 있었을까요?
그 힌트가 되는 발문을 보면 중국에서 수입한 지도 2점과 조선의 전국지도, 그리고 일본 지도를 합해 새롭게 편집 제작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서아시아와 유럽, 북부 아프리카까지 상세히 표기된 것을 보면 이슬람 지도를 바탕으로 제작한 지도까지 참고했다는 게 드러납니다.
‘문 밖을 나가지 않더라도 천하를 알 수 있고 지도를 보고 지역의 멀고 가까움을 아는 것도 역시 나라를 다스리는데 일조할 것이다.’ - 대사성 권근의 발문
고위관료가 참여한 국가사업이었던 지도 제작
조선은 정교한 지도를 통해 무엇을 말하고자 했을까요?
실제보다 크게 그려진 조선!
아시아를 넘어 서아시아와 유럽, 북부 아프리카를 자세히 수록한 세계관!
조선이란 새로운 시대가 열렸음을 세계지도로 보여줬습니다.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混一疆理歷代國都之圖)≫와 조선 전기의 지도
현전하는 우리나라의 가장 오래된 단독 지도인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混一疆理歷代國都之圖)≫는 조선 전기의 지도 제작 수준과 기술을 보여 주는 대표적인 지도이다. 이 지도는 조선 건국 후 10년이 지난 1402년(태종 2)에 대사성 권근(權近), 좌정승 김사형(金士衡), 우정승 이무(李茂), 검상 이회(李薈) 등이 참여해 국가적 사업으로 만든 세계지도이다. 한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동쪽으로 일본부터 서쪽으로 유럽과 아프리카까지 당시 알고 있던 세계인 구대륙 전체를 포함하는 사실적인 지도이다. 특히 아프리카가 바다로 둘러싸인 대륙으로 그려진 현존하는 최초의 지도라는 점에서 세계적으로도 주목받는 지도이다. 유럽에서 아프리카 희망봉에 처음으로 도착한 것은 1488년 포르투갈의 항해가 바르툴로메우 디아스이기 때문이다.
지도 하단에 있는 양촌(陽村) 권근(權近)이 쓴 발문에 의하면, 이 지도는 중국에서 만든 ‘성교광피도(聲敎廣被圖)’와 ‘혼일강리도(混一疆理圖)’, 조선 지도, 일본의 지도를 합하여 새로 제작한 것이었다. 이 지도는 현전하는 가장 오래된 한국의 고지도임은 물론, 국제적으로도 동서양을 막론하고 당대의 가장 훌륭한 세계지도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조선 초기의 지도 제작 기술의 수준, 국가의 지도에 대한 지대한 관심, 고대 그리스 지도학의 영향과 동서 문화 교류의 흔적, 이슬람 및 몽골 지도학의 전래, 당시 사람들의 세계관과 공간 인식을 알려 주는 자료로도 의의가 크다. 이 지도에는 한국과 중국이 가장 크게 그려져 있어 자국(自國) 중심, 중국 중심의 세계관을 엿볼 수 있다.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는 현재 우리나라에는 전하지 않고 일본에 유출되어 전하고 있으며, 몇 종의 사본이 남아 전하고 있다.
조선 전기에는 두 가지 유형의 전도가 제작되어 조선 후기까지 영향을 미쳤다. 첫째는 국가에서 정확한 지도 제작을 목적으로 하여 만든 사실적이고 정확한 조선전도이다. 이 유형의 지도는 태종대에 이회(李薈)가 제작한 ≪팔도도(八道圖)≫부터 시작되었으며, 세종‧세조대의 과학기술·지도제작의 발전으로 세조대에 정척(鄭陟)과 양성지(梁誠之)의 ≪동국지도(東國地圖)≫가 제작되었다. 이 지도의 유형으로 현전하는 지도는 16세기 중엽에 제작된 ≪조선방역지도(朝鮮方域之圖)≫(국보 제248호, 국사편찬위원회 소장)이다. 둘째는 민간에서 지도를 만들 때 원형이 되었던 ‘동람도(東覽圖)’형 지도이다. 조선 전기에 여러 차례 시행되었던 지리지 편찬 사업을 집대성한 전국지리지(全國地理志)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1531)에는 전도인 〈팔도총도(八道總圖)〉와 팔도의 도별지도가 포함되어 있어 지도와 지지(地志)의 결합을 보여 주는데, 이 지도들을 ‘동람도’로 약칭하였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실린 지도는 매우 간략한 형태였으나 목판으로 인쇄하여 널리 보급된 책에 수록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를 모사한 지도들이 필사본 또는 목판본으로 수많이 제작되었다.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도록 및 보고서
단행본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