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명 | 기획 | 자료해설 자문 | 연출 | 시나리오 구성 | 기획 제작 | 구축연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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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탑 | 김소남 박남수 |
박경식 | 김형우 이혁로 이연식 |
안현진 | (주)아리랑TV미디어 | 2016 |
무덤 | 김재홍 | |||||
토우와 토용 | 김현희 | |||||
토기 | 권오영 | |||||
기와 | 이병호 | |||||
조선시대 회화 | 조규희 | |||||
한국의 성 | 서정석 | |||||
불사 | 이기선 | |||||
음악 | 송지원 | |||||
도성과 왕궁 | 박순발 | |||||
고려청자 | 전미희 김소남 |
조은정 | 윤종원 | 김미현 | (주)투와이드 컴퍼니 | 2017 |
분청사기 | 박경자 | |||||
백자 | 박정민 | |||||
복식 | 이은주 | |||||
사찰건축 | 이종수 | 최광석 | 배수영 | |||
고려불화 | 김정희 | |||||
서예 | 손환일 | |||||
지도 | 양보경 | |||||
동종 | 김소남 임천환 |
원보현 | 윤종원 | 배수영 | (주)투와이드 컴퍼니 | 2018 |
서원 | 조재모 | |||||
세종대 천문기기와 역법 | 정성희 | |||||
제지술과 인쇄술 | 이재정 | |||||
통신사행렬도 | 정은주 | 최광석 | 김미현 | |||
한글소설 | 유춘동 | |||||
화폐 | 정수환 | |||||
석빙고 | 임천환 서일수 |
김지영 | 김기원 | 김자경 | 스토리라인 | 2019 |
활 | 최형국 | |||||
화약무기 | 김해인 | 문현성 | 한정옥 | |||
배 | 김병륜 | |||||
김치 | 김혜숙 | 윤종원 | 나누리 | |||
인삼 | 김성수 | |||||
담배 | 임성수 | 신정화 | 윤옥희 | |||
구황작물 | 구열회 | |||||
온돌 | 임천환 이홍구 |
경석현 | 윤종원 | 김자경 | 스토리라인 | 2020 |
농기구 | 염정섭 | |||||
바둑 | 남치형 | 김기원 | 김자경 | |||
문방사우 | 김지나 | |||||
화장 | 이민주 | 신정화 | 한정옥 | |||
관례 | 김지영 | |||||
목간 | 이경섭 | 문현성 | 이나경 | |||
봉수 | 김경태 | |||||
판소리 | 신재호 이홍구 |
최혜진 | 문현성 | 곽기연 | 스토리라인 | 2021 |
궁중음식 | 박은혜 | |||||
의궤 | 신병주 | 김기원 | 나누리 | |||
갓과 모자 | 장경희 | 김기원, 윤종원 | ||||
종묘 | 조재모 | 윤종원 | 정은주 | |||
종묘제례악 | 송지원 | |||||
감염병과 방역 | 김호 | 신정화 | 한정옥 | |||
풍속화 | 유재빈 | |||||
궁궐 | 신재호 이홍구 |
조재모 | 김기원 | 한정옥 | 스토리라인 | 2022 |
전통정원 | 소현수 | |||||
조선왕조실록 | 강문식 | |||||
칠공예 | 최영숙 | 신정화 | 김자경 | |||
염직 | 백영미 | |||||
탈놀이 | 허용호 | 윤종원, 유환수 | 임승연 | |||
궁중무용 | 손선숙 | 문현성 | ||||
민화 | 유미나 | 문현성 | 나누리 | |||
어보 | 성인근 | |||||
읍성 | 신재호 이주호 |
이일갑 | 지해 김성진 |
하원기 | 스튜디오바카 | 2023 |
혼례 | 김연수 | |||||
질그릇 | 한혜선 | 지해 손희창 |
홍종화 | |||
탱화 | 유경희 | |||||
농악 | 양옥경 | |||||
해녀 | 오상학 | 지해 김정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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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옥 | 신재호 이주호 |
송인호 | 김기원 | 임승연 | 스토리라인 | 2024 |
한글타자기 | 김태호 | |||||
도시한옥 | 송인호 | |||||
달항아리 | 박정민 | |||||
상감청자 | ||||||
수원화성 | 조재모 | 신정화 | 곽기연 | |||
도산서원과병산서원 | ||||||
소쇄원 | 소현수 | |||||
기산 풍속화 | 유재빈 | 윤종원 | 이나경 | |||
책거리(책가도) |
중앙집권국가인 조선은 행정적, 군사적으로 최신 지도가 중요했습니다.
그래서 초기부터 후기까지 다양한 전국지도가 제작됐는데요.
한반도의 윤곽을 사실에 가깝게 그려낸 지도들 중에서도 조선지도의 백미는 ‘대동여지도’입니다.
대동여지도는 22첩으로 구성된 절첩식 지도입니다. 필요한 부분만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고, 각각을 연결해 여러 지역을 볼 수도 있는 자유로운 활용까지! 편리성과 전문성을 살린 획기적인 발상인데요. 모두 연결하면 전체 크기 세로 66m 가로 38m 의 대형지도가 완성됩니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산세의 표현입니다 끊어짐이 없이 산줄기로 나타냈고 굵기를 달리 표현해 산의 크기와 높이를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는 산줄기를 마치 사람의 골격처럼 유기체적으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도로를 직선으로 표현한 것도 독특합니다. 흑백지도에서는 도로와 하천의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혼동을 피하고 명확히 구별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였습니다. 또한 도로에 10리 간격마다 표시를 함으로써 거리를 파악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기능을 살렸습니다.
대동여지도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현대지도처럼 기호가 발견됩니다. 진영, 봉수, 역원, 왕릉까지 다양한 내용을 총망라해 수록돼 있습니다. 기호로 표시함으로써 보다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었습니다.
무엇하나 빠지는 것 없이 현대지도 만큼의 실용성과 가치를 가진 대동여지도. 어떻게 김정호가 이런 시대의 역작을 제작했는지 놀라운데요.
지금까지는 김정호가 백두산을 수 차례 오르고 전국을 답사했기 때문이라는 게 정설로 알려졌습니다. 과연 사실일까요?
“대동여지도는 크기가 큰 만큼 수많은 지리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1만 3천여 개의 지명, 성곽 등 군사시설과 군현의 위치도 매우 정확히 표현돼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을 한 개인이 전국을 답사하면서 수집하기는 일생을 통해서 하더라도 매우 어렵습니다. 즉 고산자 김정호 선생님은 조선 후기에 국가와 관청, 민간에서 이룩했던 과학적인 지도 제작의 성과를 반영하고 그 위에 지리지를 통해서 축적된 국가의 국토정보와 지리 정보를 충실하게 담았던 훌륭한 지도 제작자이자 지리학자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양보경 / 성신여자대학교 지리학과 교수
김정호는 대동여지도 제작 이전에 여러 지도를 만들고 지리지를 저술했습니다. 끊임없이 앞서 제작된 지도를 연구하고 각종 지리정보를 체계화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인데요.
특히 조선 후기 행정단위 별로 제작된 군현지도가 발달하면서 지방의 군사, 행정, 지리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전국지도를 제작하는 데 반영할 수 있었습니다.
조선 시대 지도는 관청이나 궁중에 소장돼 있어 백성들이 접하기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대동여지도는 목판으로 제작돼 인쇄가 가능했기 때문에 대량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조선 후기의 조선전도(朝鮮全圖)의 발달과 ≪대동여지도(大東輿地圖)≫
조선 후기의 사회변화와 함께 조선의 지도 제작도 18세기 영조·정조대에 크게 발전하였다. 그 중 가장 중요한 변화가 대축척지도(大縮尺地圖)의 발달이었다. 이 변화는 특히 전국지도 즉 전도에서 현저했다. 또한 조선 후기에는 국가적 차원이 아닌 개인들도 정확한 지도의 제작에 기여하였다. 그 가운데 대표적인 인물이 정상기(鄭尙驥)와 그 후손들, 그리고 고산자 김정호(金正浩)이다.
조선 후기의 대축척지도의 발달에 결정적인 공헌을 한 지도학자가 정상기(鄭尙驥, 1678~1752)이다. 김정호보다 1세기 앞선 시기에 활동했던 실학자인 그는 백리척(百里尺)을 사용하여 ≪동국지도(東國地圖)≫를 제작하였는데 이 지도는 조선 시대 지도제작의 수준을 한단계 높인 획기적인 지도였다. 정상기의 ≪동국지도≫는 일정한 축척을 사용하여 도별 지도를 합하면 전도가 되도록 고안되었으며, 축척인 백리척을 표시하여 거리를 계산할 수 있도록 한 점, 축척 약 1:420.000의 대축척지도로 커짐에 따라 도로·봉수·지명 등을 상세하게 나타낸 점, 조선의 윤곽 특히 북부 지방의 윤곽이 정확해진 점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다.
고산자 김정호는 지도와 지지를 상호보완적인 것으로 보았던 당시 사람들의 인식을 지리학의 양 분야인 지도와 지지의 제작으로 실천하였다. 김정호는 1830년대~1840년대에 ≪청구도(靑邱圖)≫‧≪수선전도(首善全圖)≫‧『동여도지(東輿圖志)』를, 1850년대인 철종대에 ≪동여도(東輿圖)≫와 『여도비지(輿圖備志)』를, 1850년대 말부터 1860년대 초에 ≪대동여지도≫와 『대동지지(大東地志)』를 편찬하였다. 이러한 지도와 지지 편찬 작업에 최한기(崔漢綺), 최성환(崔瑆煥), 신헌(申櫶)과 같은 후원자들이 재정면에서, 또 자료와 정보 제공면에서 도움을 주었음도 밝혀졌다.
≪청구도≫(1834년)는 전국을 동서 22판, 남북 29층으로 구획하여 만든 방안지도로서, 당시까지 제작된 조선전도 중 가장 큰 지도이다. 각각의 격자는 동서 70리, 남북 100리이며, 이것이 지도책의 한 면을 이룬다. 남북 29층을 층별로 나누어 홀수층은 1권에 짝수층은 2권에 수록하였다. ≪청구도≫가 지니는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청구도≫는 대형 전도를 기초로 전국을 방안 격자로 나누고, 남북으로 잘라 각 층을 단위로 지도로 만들었다. 이에 따라 행정구역을 기준으로 하여 그린 이전의 군현지도책에서 보이는 축척의 불일치나 도면 넓이의 차이를 극복하였다. 또한 방안 격자를 지도 안에 그리지 않고 도곽선에 10리 눈금을 표시함으로써 방안으로 인한 번잡함을 피할 수 있고 도면 외곽의 눈금에 의해 거리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도 안에는 산천을 비롯한 지형 뿐만 아니라 성곽(城郭)‧창고(倉庫)‧역도(驛道)‧봉수(烽燧)‧진도(津渡)‧교량(橋梁)‧제언(堤堰)‧산성(山城)‧서원(書院)‧사찰(寺刹)‧고읍(古邑) 등 경제‧사회·문화적인 다양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각 군현에는 호구‧전결‧곡총‧군병 등의 기초적인 자료가 주기되어 지도와 지지를 결합한 양식을 보여 준다. 이와 더불어 이전의 전도와 달리 각 군현의 경계가 그려져 있어 군현의 영역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대동여지도(大東輿地圖)≫는 김정호가 제작한 마지막 지도로서 한국 고지도의 대명사이자 고전이다. 김정호는 1861년(철종 12)에 ≪대동여지도≫ 초간본을, 1864년(고종 원년)에 재간본을 간행했다. ≪대동여지도≫는 한국 전역을 대상으로 그린 전도로서, ≪청구도≫ ≪동여도≫와 함께 현존하는 조선 시대의 조선전도 중 가장 큰 지도로서 전체 크기 세로 6.6m 가로 4.2m의 대형지도이다. ≪대동여지도≫의 목판은 국립중앙박물관에 총 11장(지도 25면), 숭실대학교 기독교박물관에 1장(2면)이 전한다. 현존본 중 성신여자대학교 박물관 소장본이 보물 제850호로, 서울 역사박물관 소장본은 보물 제850-1호로 지정되어 있다.
≪대동여지도≫는 내용상으로는 15세기 이후 각 지방에서 편찬되었던 지지(地志)에 기초하여 풍부하고 상세한 정보를 수록함은 물론, 지도학적으로는 조선 후기에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던 지도 발달의 성과를 종합한 지도였다. 김정호는 조선 후기에 발달했던 군현지도, 방안지도, 목판지도, 절첩식지도, 휴대용지도 등 관청과 민간에서 이루어진 지도 성과를 종합하고, 각각의 장점을 취하여 ≪대동여지도≫를 만들었다. ≪대동여지도≫의 가장 뛰어난 점은 조선 후기에 발달했던 대축척지도의 두 계열, 즉 18세기 이후 민간에서 활발하게 제작되었던 전국지도·도별지도와, 국가와 관청이 중심이 되어 제작했던 상세한 군현지도를 결합하여 군현지도 수준의 상세한 내용을 겸비한 일목요연한 대축척 전국지도를 만든 점이다.
≪대동여지도≫가 많은 사람에게 보급, 사랑받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목판본 지도 즉 인쇄본 지도이기 때문에 일반에게 알려질 수 있었던 데에 있다. ≪대동여지도≫ 이전에도 내용이 상세하고 풍부한 지도도 있었으나, 이들은 대체로 필사본으로서 제작이 한정될 수밖에 없었으며, 일반 국민들에게는 접근이 어려운 관청이나 궁중에 소장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상세하고 내용이 풍부한 지도를 접하기 어려웠던 대다수의 국민들에게 ≪대동여지도≫는 획기적인 지도였다. 또한 ≪대동여지도≫는 목판본 지도 중에서도 목판으로서의 아름다움과 선명함, 정교함과 품격을 갖춘 지도이다. 정밀한 도로와 하천, 정돈된 글씨와 기호들, 살아 움직이는 듯한 힘찬 산줄기의 조화와 명료함은 다른 어느 지도도 따를 수 없는 판화로서의 뛰어남을 지니고 있다. 이런 점에서 고산자 김정호는 위대한 지도학자이면서 훌륭한 전각가였다고 할 수 있다.
≪대동여지도≫는 조선에서 가장 큰 전국지도이면서도 분첩절첩식(分帖折疊式)으로 만들어져 소장·휴대·열람하기에 편리한 형태의 지도였다. ≪대동여지도≫는 전국을 남북으로 120리 간격, 22층으로 구분하여 하나의 층을 1첩으로 만들고 22첩의 지도를 상하로 연결하여 전국지도가 되도록 하였다. 1층(첩)의 지도는 동서로 80리 간격으로 구분하여 1절(折 또는 1版)으로 하고 1절을 병풍 또는 어코디언처럼 접고 펼 수 있는 분첩절첩식 지도를 만들었다. 22첩을 연결하면 전체가 되며, 하나의 첩(帖)은 다시 절첩식으로 접혀져 병풍처럼 접고 펼 수 있는 형태이다. ≪대동여지도≫를 펴면 가장 상단에 원고지 같이 눈금이 그려져 있는데, 하나의 눈금 즉 10리가 2.5cm이다. 지도상에서 축척은 일반적으로 거리를 가늠하는데 사용된다. ≪대동여지도≫는 한 면이 120리 80리로서 쉽게 거리를 짐작할 수 있도록 고안된 축척지도인 것이다. 분첩절첩식 지도는 휴대, 보관, 열람에 매우 편리함은 물론, 일부분이 필요할 경우 부분만 뽑아서 휴대하며 참고할 수도 있다. 또한 부분으로 자세히 볼 수 있고, 서로 연결해서 볼 수 있어 분합(分合)이 자유롭다는 장점을 지닌다.
≪대동여지도≫는 한국의 고지도 중에서 가장 지도학적으로 우수한 지도라고 평가되고 있다. 그것은 오랫동안 내려 온 동양 지도의 지지(地誌, text)적인 전통에서 벗어났다는 뜻이다. ≪대동여지도≫는 지도 내의 글씨를 줄이고, 표현 내용을 기호화하는 방식을 확립해 현대 지도와 같은 세련된 형식을 보여 주었다. 이를 위해 김정호는 현대 지도의 범례에 해당하는 ‘지도표(地圖標)’라는 방법을 고안했다. 지도 제1층에 수록된 ‘지도표’에는 14개 항목 22종의 내용이 기호로 표시되었다. 예를 들어 능(陵), 역(驛), 창(倉), 방리(坊里), 산성(山城), 진보(鎭堡), 고현(古縣) 등의 경우 지명에서 공통되는 어미(語尾)를 지도에는 기록하지 않아 글자의 수를 획기적으로 줄였다. ≪대동여지도≫에는 총 11,760여 개의 지명이 수록되어 있는데, 글자의 수를 줄인 만큼 풍부한 내용을 담을 수 있었다. 특히 고현(古縣), 고진보(古鎭堡), 고산성(古山城) 등 당시에는 이미 사라진 역사적인 흔적을 ≪대동여지도≫처럼 상세히 기록한 지도는 없다.
≪대동여지도≫의 내용과 표현상 가장 큰 특징은 산의 특징적인 표현과 분별성이다. ≪대동여지도≫를 보면 산이 가장 강하게 눈에 띈다. 그 이유는 산을 이어진 산줄기 즉 산맥(山脈)으로 나타냈기 때문이다. 더욱이 산줄기의 굵기를 달리 표현함으로써 산의 크기와 높이를 알 수 있도록 했다. 사람의 삶의 터전으로서의 지형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인 분수계(分水界)와 산줄기가 이를 통해 명료하게 드러난다. ≪대동여지도≫의 장점은 많지만 특히 주목되는 내용이 도로, 군현의 경계 표시, 봉수, 역원(驛院), 1,100 여개에 달하는 섬, 목장, 그리고 앞서 언급한 역사지리적인 옛 지명들이다. 그 가운데에서도 도로 표현이 독특하여 많은 관심을 받아 왔다. ≪대동여지도≫에서 도로(道路)는 직선으로 표시되었는데, 이는 이전의 지도에서 거의 볼 수 없는 방식이었다. 또한 목판본 흑백지도에서는 도로와 하천의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혼동을 피하고 명확히 구별하기 위해 도로에 10리마다 점을 찍었다. 길 위에 표시된 10리 간격의 점은 지도의 축척을 알려 줌은 물론, 길의 거리를 직접 알려 주므로 이용자에게 매우 편리함을 제공한다.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도록 및 보고서
단행본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