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고려 시대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Ⅱ. 문화의 발달10. 의식주생활2) 식생활(3) 고기음식과 유즙, 기타 찬물류
    • 01권 한국사의 전개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08권 삼국의 문화
    • 09권 통일신라
    • 10권 발해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변화
        • 1. 불교사상의 변화와 동향
          • 1) 무신정권기 불교계의 변화와 조계종의 대두
            • (1) 무신정권기 불교계의 현황
            • (2) 무신정권과 선종
            • (3) 조계종의 대두
          • 2) 지눌의 사상
            • (1) 선·교갈등의 문제
            • (2) 지눌의 생애
            • (3) 심성론
            • (4) 수행론
            • (5) 간화선
          • 3) 수선사의 성립과 전개
            • (1) 정혜결사의 취지와 창립 과정
            • (2) 최씨무신정권의 후원과 결사이념의 변화
            • (3) 원의 간섭과 수선사의 친원불교화
          • 4) 백련사의 성립과 전개
            • (1) 백련사 결사운동의 성립과 불교관
            • (2) 백련사 결사의 사회적 기반
            • (3) 백련사 결사운동의 전개와 추이
          • 5) 원의 정치간섭과 불교
            • (1) 고려와 원과의 관계
            • (2) 불교계의 동향
          • 6) 임제종의 수입과 불교계의 동향
            • (1) 임제종 수입과 그 배경
              • 가. 사상적 배경
              • 나. 임제선의 도입
            • (2) 임제선풍의 전개
              • 가. 보우의 선풍과 현실참여
              • 나. 혜근의 임제선 선양
              • 다. 경한의 무심선풍
            • (3) 그 후의 불교계
          • 7) 대장도감과 고려대장경판
            • (1) 대장경이란 무엇인가
            • (2) 고려대장경의 구성
            • (3) 고려대장경의 판각
              • 가. 고려대장경의 조조동기와 판각시기
              • 나. 대장도감 설치와 판각장소
            • (4) 대장경판의 해인사 전래와 유통
              • 가. 해인사에의 전래
              • 나. 고려대장경 판본의 유통
            • (5) 고려대장경의 위치
        • 2. 성리학의 전래와 수용
          • 1) 신유학의 전래와 고려 사상계의 동향
            • (1) 송대 신유학의 성립과 고려 유학계의 대응
            • (2) 고려 불교계의 변화와 새로운 유학사상
            • (3) 신진관료의 대두와 새로운 사풍의 전개
          • 2) 주자성리학의 수용과 특징
            • (1) 주자성리학의 수용
            • (2) 성리학 수용과정에서의 특징
          • 3) 불교와의 관계
            • (1) 성리학 전래 이전의 불교와 유학
            • (2) 불교배척운동과 새로운 유불관계의 형성
        • 3. 풍수·도참사상 및 민속종교
          • 1) 풍수·도참사상
            • (1) 풍수·도참사상의 변모
            • (2) 풍수타락의 원인과 지기론
            • (3) 남경천도설
          • 2) 민속종교
            • (1) 무격의 성격과 역할
              • 가. 강신무와 세습무
              • 나. 무격의 종교적 역할
            • (2) 무고
            • (3) 무격에 대한 열광적 신앙
            • (4) 무격배척과 금압
      • Ⅱ. 문화의 발달
        • 1. 과학과 기술
          • 1) 천문학
            • (1) 천문관측기구와 제도
            • (2) 관측활동과 그 기록들
            • (3) 역법의 정비
          • 2) 지리학과 지도
            • (1) 지도의 제작
            • (2) 풍수지리학
          • 3) 인쇄술과 제지기술
            • (1) 고려의 목판인쇄
            • (2) 청동활자 인쇄술의 발명
            • (3) 제지기술
          • 4) 무기제조와 조선
            • (1) 화약과 화포의 전래
            • (2) 화통도감과 화기의 제조
            • (3) 고려의 배
          • 5) 그 밖의 산업기술
            • (1) 도량형
            • (2) 물레바퀴
            • (3) 금속공예기술
            • (4) 목면의 재배와 무명의 등장
            • (5) 새로운 청자기술의 개발
          • 6) 의약학과 생물학
            • (1) 고려의학의 자주적 발전
            • (2) 고려의약학의 체계적 전개
            • (3) 의약의 교류
            • (4) 의료제도의 변천
            • (5) 동물의 사육
        • 2. 문자와 언어
          • 1) 문자
          • 2) 언어
        • 3. 문학
          • 1) 설화와 민간전승
          • 2) 속악가사
          • 3) 경기체가·시조·어부가·가사
          • 4) 불교문학
        • 4. 역사학
          • 1) 각훈의≪해동고승전≫
            • (1)≪해동고승전≫의 편찬
            • (2) 각훈의 생애와 편찬배경
            • (3)≪해동고승전≫의 특징과 문제
            • (4) 각훈의 역사인식
          • 2)<동명왕편>의 역사인식
            • (1)<동명왕편> 저술의 배경
            • (2)<동명왕편>에 나타난 역사의식
              • 가. 전통적 신이사관의 추구
            • (3) 고구려 계승의식의 표방
          • 3) 일연과≪삼국유사≫
            • (1) 일연의 생애와 사상적 경향
            • (2)≪삼국유사≫의 찬술기반
          • 4)≪제왕운기≫의 편찬
            • (1)≪제왕운기≫편찬의 배경과 동기
            • (2)≪제왕운기≫에 반영된 역사관
          • 5) 민지의≪본조편년강목≫
            • (1)≪본조편년강목≫의 편찬과 그 성격
            • (2) 민지의 생애와 기타 저술
            • (3) 민지의 사학사적 위치
          • 6) 이제현의≪국사≫
            • (1)≪국사≫의 편찬과 그 성격
            • (2) 이제현의 생애와 기타 사서
            • (3) 이제현의 역사서술과 그 인식
          • 7) 기타 역사서의 편찬
            • (1) 실록의 편찬
            • (2) 기타의 역사서
          • 8) 고려 후기 역사서술의 특징
            • (1) 무신집권기 사학의 위축
            • (2) 역사서술에 대한 원의 간섭
            • (3) 고려 말 사관제도의 보강
            • (4) 고려 당대사의 정리
            • (5) 역사의 문학적 표현
        • 5. 미술
          • 1) 건축
            • (1) 건축활동
            • (2) 강화궁궐 및 성곽
            • (3) 목조건축
              • 가. 주심포양식
              • 나. 다포양식
              • 다. 건물유구
          • 2) 석조물과 조각
            • (1) 석조물
              • 가. 석탑
              • 나. 석조부도
              • 다. 석등
              • 라. 석비
              • 마. 당간과 지주
            • (2) 조각
              • 가. 석불상
              • 나. 금동불상
              • 다. 철불상
              • 라. 소조불상
              • 마. 협저칠불상
              • 바. 목조불상
              • 사. 능묘조각
          • 3) 서화
            • (1) 회화
              • 가. 일반회화
              • 나. 불교회화
            • (2) 서예
          • 4) 공예
            • (1) 도자공예
              • 가. 12세기 후반부터 13세기 전반-절정기
              • 나. 13세기 후반 이후-쇠퇴기
            • (2) 금속공예
            • (3) 목칠공예
        • 6. 음악
          • 1) 왕립음악기관의 제도와 활동범위
            • (1) 대악서·관현방·아악서의 유래와 체제
            • (2) 왕립음악기관의 음악인과 활동범위
          • 2) 향악
            • (1) 향악과 향악정재
              • 가. 신라향악의 전통과 그 방향
              • 나. 고려의 향악 및 향악정재의 등장
              • 다. 향악의 악조와 음악양식
            • (2) 향악기와 향악활동
              • 가. 향악기
              • 나. 향악활동
          • 3) 당악과 당악정재
            • (1) 송의 교방악사와 당악정재
              • 가. 송나라 교방악사의 등장
              • 나. 고려의 당악정재
            • (2) 고려의 당악과 당악기
              • 가.≪고려사≫ 악지의 당악곡
              • 나. 고려시대의 당악기
          • 4) 대성아악의 등장과 그 향방
            • (1) 대성아악의 아악기와 악현
              • 가. 아악기의 등장
              • 나. 아악의 악현과 연주절차
            • (2) 대성아악의 역사적 변천
          • 5) 고취악과 기악
            • (1) 고취악과 연주형태
            • (2) 기악과 잡기
              • 가. 기악과 잡기의 전통
              • 나. 잡기의 창우와 경시서의 여기
        • 7. 무용과 연극
          • 1) 산대잡극
            • (1) 연등회·팔관회와 백희
            • (2) 교방가무희
          • 2) 나희
          • 3) 조희
          • 4) 재인과 광대
        • 8. 체육
          • 1) 격구
          • 2) 궁사
          • 3) 투호
          • 4) 마상재(마술)
          • 5) 축국
          • 6) 수박
          • 7) 각저
        • 9. 민속
          • 1) 세시풍속
            • (1) 봄철의 세시풍속
              • 가. 원단
              • 나. 입춘
              • 다. 인일
              • 라. 자오일
              • 마. 상원
              • 바. 연등회
              • 사. 2월 초하루
              • 아. 석전
              • 자. 개빙
              • 차. 한식
              • 카. 상사
            • (2) 여름철의 세시풍속
              • 가. 불탄일
              • 나. 단오
              • 다. 유두
            • (3) 가을철의 세시풍속
              • 가. 칠석
              • 나. 백중
              • 다. 추석
              • 라. 중구
            • (4) 겨울철의 세시풍속
              • 가. 지신제
              • 나. 팔관회
              • 다. 동지
              • 라. 수세
          • 2) 민속놀이
            • (1) 예능적 내용
              • 가. 처용희
              • 나. 나희
              • 다. 산대잡희
              • 라. 수희
            • (2) 경기적 내용
              • 가. 격구
              • 나. 수박희
              • 다. 각저희
              • 라. 석전희
            • (3) 유희적 내용
              • 가. 추천희
              • 나. 지연희
              • 다. 호기희
              • 라. 척초희·초인희
              • 마. 농환희
              • 바. 장간희
              • 사. 죽마희
              • 사. 투란희
            • (4) 오락적 내용
              • 가. 위기
              • 나. 투호
              • 다. 저포희
              • 라. 쌍륙
        • 10. 의식주생활
          • 1) 의생활
            • (1) 개관
            • (2) 복제의 정비
            • (3) 몽고복식의 영향
            • (4) 고려 후기의 복식
          • 2) 식생활
            • (1) 곡물의 증산과 병과류의 기술증진
              • 가. 미곡의 증산
              • 나. 떡의 보급
              • 다. 유밀과의 성행과 다식
            • (2) 숭불환경과 차·채소음식·조면의 발달
              • 가. 차의 성행과 진다례·다정
              • 나. 청담한 채소요리의 발달
              • 다. 사원에서의 조면과 양주업
            • (3) 고기음식과 유즙, 기타 찬물류
              • 가. 고기음식과 우유
              • 나. 장류와 젓갈
              • 다. 기타 찬물류
            • (4) 고려의 대외교류와 식생활
              • 가. 원·객관·주식점의 개설과 접객양식
              • 나. 대외무역식품과 음식의 교류
              • 다. 연회와 제향음식
          • 3) 주생활
            • (1) 백성의 살림
            • (2) 제택의 규모와 생활
            • (3) 살림집의 성향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42권 대한제국
    • 43권 국권회복운동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46권 신문화운동 Ⅱ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3) 고기음식과 유즙, 기타 찬물류
가. 고기음식과 우유

 漢나라에서는 貊炙이란 고기구이가 있어야 비로소 성찬으로 알았다 하며, 맥적은 맥족 즉 동이족이 만든 고기구이로 해석되고 있다. 맥적은 수렵을 숭상하였던 고대사회의 생활에서 형성된 고기굽는 솜씨로써, 그 조리법은 미상이나 우리의 고대식품으로 미루어 장과 술로 양념한 구이로 추정되며 이것이 우리 고기요리의 전통으로 이어져 온다. 그러나 그 발달과정에는 기복이 있었다.

 ≪三國遺事≫에서 왕의 하루 식사가 쌀 세 말, 꿩 아홉 마리였다고1193) 한 기록으로 미루어, 삼국시대에는 대체로 武를 숭상하던 분위기로 인해 육식을 많이 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러다가 고려시대에는 숭불환경에 따라 육식을 절제하였다. 원종 2년(1276)에 “왕은 인심을 금수에까지 베풀어야 하므로 肉膳을 올리지 말라”고1194) 한 바 있다. 또≪고려도경≫에서도 왕은 부처님을 받들어 살생을 삼가고 국왕·상신이 아니면 양과 돼지고기를 먹지 않고 屠宰를 즐겨하지 않으며 도재를 할 때에는 네 발을 묶어 불 속에서 절명하게 한 다음 내장을 제거하므로 고기요리 맛이 없다고 쓰여 있다. 이러한 분위기 때문에 고기요리 솜씨는 한때 주춤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고려 중기 이후에 들면서 육식이 크게 선호되어 고기요리의 솜씨가 복원된다. 고기요리의 복원 배경은 대체로 유목인의 고려 향화, 원의 영향, 숭불사조의 쇠퇴로 보인다. 고려 초기부터 고려의 북진정책과 거란·여진 등 북방민족과의 충돌이 빈번하던 중 난을 피하여 또는 향화한 이민족에게 매사냥이나 도살업을 전담하게 하였다. 한편 원과의 교류가 빈번해졌을 때 제주와 함경도에 목축이 확대되어 연례적으로 탐라의 牛肉을 원으로 보냈고, 원으로부터는 왕의 탄일에 양·거위 등이 보내져 왔다. 공양왕 3년(1391) 9월에 간관 許應이 상인을 북경으로 보내서 양육을 사오게 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간한 바가 있다.1195) 한편 공민왕대의 제학 李達衷은 오계와 백마를 즐겨 먹었고, 풍수승 曺華卿이 熊掌·豹胎와 같은 특수육을 즐겼다 한다.1196) 이같이 육식을 숭상하게 되고 그 풍조에는 파행적인 양상이 있은 듯 하지만, 고려 초기와는 다른 환경에서 고기요리가 다시 성하게 되었으며 雪夜覓이란 고려의 명물 고기구이가 만들어져서 후대에까지 남게 되었다.

 신라는 근해의 섬에서 목축을 하였고, 고려시대에는 특히 12세기 이후로 목마가 활발하였고 乳牛所를 두었으며 유즙을 약용으로 알고 일부에서 썼다. 명종대 李純佑가 아뢴 다음과 같은 기사를 통해 알 수 있다.

酪酥를 상납하게 하는 일은 농민의 農牛를 상하게 할 뿐, 그 약효가 위급할 때 소용이 닿는 것이 아니다(≪高麗史≫ 권 99, 列傳 12, 李純佑).

 이것은 곧 왕에 의해 받아들여져 백성들이 매우 기뻐했다는 것이다.

1193)≪三國遺事≫ 권 1, 紀異 1, 太宗春秋公.
1194)≪高麗史≫ 권 25, 世家 25, 원종 2년 3월 경오.
1195)≪高麗史≫ 권 45, 世家 45, 공양왕 3년 9월.
1196)≪高麗史≫ 권 112, 列傳 25, 李達衷 및 권 124, 列傳 37, 曺華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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