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선 왕조의 성립과 발전
【개요】
조선 왕조는 지방에서 성장한 중간층 출신의 사대부와 무인들이 농민들의 지지를 얻어 개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개창되었다. 왕조 개창을 전후하여 추진된 일련의 개혁은 부국 강병과 민생 안정을 목표로 하여 중앙 집권 체제를 강화하려는 것으로서, 15세기 말에 이르러 새로운 제도 정비가 일단락되었다.
새 왕조는, 대외적으로는 신장된 국력을 바탕으로 영토를 확장하고, 신축성 있는 대외 정책으로 국위를 높였다. 그리고, 대내적으로는 평민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신분 제도를 개편하고 산업 경제 구조를 조정하였으며, 교육의 기회를 넓히고 관리 선발 제도를 정비하였다. 또한, 평민의 국가에 대한 의무를 강화하여 국방에 대한 참여도를 높이고, 국가 수입을 증가시킴으로써 부국 강병의 실효를 거두었다. 이로써, 왕조 교체는 국리를 증진시키고 민생을 안정시키는 중요한 계기를 이루고, 고려 왕조와는 성격이 다른 새 사회의 건설을 보게 되었다.
연구 과제
1. 조선 왕조는 어떤 사회 세력에 의해서 개창되었으며, 그 개창이 성공을 거두게 된 요인은 무엇인가?
2. 조선 초기에 중앙 집권 체제가 강화된 것은 국리, 민복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3. 조선 왕조는 어떤 정책으로 영토를 넓히고, 대외적으로 국가 위신을 높였는가?
4. 조선 왕조와 고려 왕조의 성격은 어떻게 다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