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용어 해설시대별 > 전체

병부

제목 병부
한자명 兵部
유형
시대 삼국 시대, 통일 신라와 발해
관련국가 신라, 통일 신라
유의어
별칭•이칭

[정의]

군사 관련 업무를 담당한 신라의 관부(官府).

[내용]

516년(신라 법흥왕 3년)에 병부령(兵部令)이 처음으로 임명되었다. 병부령은 병부의 장관인데, 관청보다 장관직이 먼저 설치되었다. 전근대에는 이처럼 해당 업무를 담당하는 관직이 먼저 설치된 후, 소관 업무가 늘어나면서 관청이 뒤이어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었다. 병부는 병부령보다 한 해 늦은 517년에 설치되었다. 병부는 신라의 군사 관련 업무를 총괄하였다.

병부는 신라의 중앙 관청 중에서 최초로 설치되었기 때문에 매우 중요시되었다. 병부령은 재상(宰相)이나 사신(私臣)을 겸직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 이는 병부령의 위상이 매우 높았음을 간접적으로 보여 준다.

병부령은 544년(신라 진흥왕 5년)에 1명이 증원되었고, 659년(신라 태종 무열왕 6년)에 1명이 더 증원되어 총 3명이 임명되었다. 3명의 장관이 있었던 이유에 대해서는 병부에 새로운 업무가 늘어나면서 장관을 늘리고 업무를 분담하였다고 보는 견해와, 3명의 장관이 합의제로 중요한 정책을 결정하였다고 보는 견해가 있다.

병부에는 장관인 영 이외에 차관인 대감(大監) 3명, 그 아래 제감(弟監) 2명, 노사지(弩舍知) 1명, 사(史) 17명, 노당(弩幢) 1명의 관원이 속해 있었다.

▶ 관련자료

ㆍ병부(兵部)
ㆍ병부령(兵部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