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용어 해설시대별 > 근대

신해혁명

제목 신해혁명
한자명 辛亥革命
유형
시대 근대
관련국가 중국
유의어 민국혁명(民國革命)
별칭•이칭

[정의]

1911년 청 왕조의 타도와 근대 국민 국가 수립을 목표로 중국에서 일어난 혁명 운동.

[내용]

1900년 의화단 사건(義和團事件) 이후 열강의 중국 침략이 강화되고 청 정부는 서구 열강에게 거액의 배상금을 물어야 했다. 이는 국가적 위기를 초래하는 동시에 청 정부의 무능을 크게 드러내는 것이었다. 청 정부는 입헌군주제를 중심으로 중앙 집권적인 개혁을 추진하여 위기를 벗어나려 했지만, 이를 제대로 추진할 만한 능력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각지에서 자립하고 있던 지역 사회는 조세 납부 거부 등을 통해 이에 반발하였다. 청 정부에 대한 반대 운동은 점차 각지에 확산되었다. 1894년 흥중회(興中會)를 결성해 반청(反淸) 무장 투쟁을 전개하였던 쑨원(孫文, 1866~1925)은 1905년에 중국혁명동맹회(中國革命同盟會)를 결성했다. 그는 이때 민족, 민권, 민생의 삼민주의(三民主義)를 제창하는 한편, 적극적 반청 무장 투쟁을 주장하였다.

그런 가운데 1911년 5월 청 정부는 민영이던 철도를 국유화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담보로 열강에게 차관을 얻어 재정난을 타개하려 했다. 그러자 이에 대한 반대 운동이 광범하게 일어났는데, 이것이 바로 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 9월 쓰촨(四川)에서 대규모 철도 국유화 반대 운동이 일어났고, 10월 10일에는 중국혁명동맹회의 영향을 받은 혁명 단체인 문학사(文學社)와 공진회(共進會)가 우창봉기(武昌蜂起)를 일으켰다. 봉기에 성공하여 후베이성(湖北省)을 장악한 혁명군 정부는 청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했다. 이를 계기로 24개 성 중 화베이(華北)와 둥베이(東北) 지방을 제외한 17개 성이 잇달아 청으로부터의 독립을 선포하면서 청 정부는 급속히 와해되어 갔다. 그렇지만 혁명 과정에서 중국혁명동맹회는 지도적 역할을 발휘하지 못했고, 각 성의 혁명 세력들도 제대로 조직되거나 연결되지 못한 상태였다. 청 정부로부터 독립을 선포했지만 종래의 지방 지배 세력이 신권력(新權力)에 대거 참여하여 권력을 장악한 경우도 있었고, 지역적으로 분열되어 있었다. 난징(南京)에 모인 각 성의 대표들은 새 정부 구상에 난항을 거듭했는데, 12월 쑨원이 미국에서 귀국하자 그를 임시대총통으로 추대했다. 이어 1912년 1월 1일 쑨원은 난징에서 중화민국 임시 정부 수립을 선포했다.

중화민국 정부가 수립되었음에도 그 기반은 대단히 미약했고, 재정이나 군사 면에서 몰락하는 청 정부보다도 여전히 열세였다. 청 정부는 전 내각총리대신이자 북양 군벌 위안스카이(袁世凱, 1859~1916)에게 중화민국 정부의 진압을 의뢰했고, 서구 열강들은 중국에서 자신의 권익을 지키고 안정된 통상 활동을 보장해 줄 인물로서 위안스카이를 지지했다. 신해혁명과 중화민국 정부가 위기에 처하자, 1912년 2월 쑨원은 황제의 퇴위와 공화정 실시, 수도의 난징 천도 등을 조건으로 위안스카이에게 중화민국 임시대총통의 직위를 넘겨주는 협상에 합의하였다. 그 결과 2월 12일 청 황제인 선통제가 퇴위를 선언함으로써 중국에는 황제 지배 체제가 공식적으로 막을 내리고, 아시아 최초로 공화제 국가가 수립되었다. 3월에는 임시약법이 선포되어 중화민국 베이징정부가 탄생했다.

그러나 위안스카이는 약속을 지키지 않고 독재를 강화하였다. 1913년에는 국민당을 내각으로부터 축출했으며, 1914년 국회와 각 성의 의회까지 해산시키고 임시약법도 폐지하며 대총통의 권한을 강화했다. 1915년 12월 위안스카이는 중화제국의 수립을 선포하고 황제가 되었다. 그러자 이에 반발하여 각 성이 독립을 선언하는 등 전국적 저항이 크게 일어났다. 사면초가에 몰린 위안스카이는 황제 취소를 선언하였고, 1916년 6월 6일 사망하게 된다. 이후 중국은 군벌 할거와 내전의 혼란이 계속되었다. 신해혁명을 계기로 중국에서 군왕 중심의 정치 체제가 무너지고 공화제 정치 체제가 세워지면서, 아시아 각국에 공화주의 이념이 확산되고 공화제 정부 수립이 시대의 대세라는 인식이 정착되게 되었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