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용어 해설유형별 > 전체

태학

제목 태학
한자명 太學
유형
시대 삼국 시대
관련국가 고구려
유의어
별칭•이칭

[정의]

고구려의 국립 교육 기관.

[내용]

태학(太學)은 372년(고구려 소수림왕 2년)에 설치되었다. 같은 해에 전진(前秦)과 교류하여 불교가 들어왔기 때문에, 전진의 영향을 받아 태학이 설치되었을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태학은 중국 왕조의 유교 교육 기관 이름이기 때문에 진(晉)과 같은 중국 왕조의 교육 제도를 참조하여 설치했을 것이다.

태학의 교육 내용에 대해서는 전하는 바가 없어 구체적으로 알 수 없다. 하지만 태학이 유교 교육 기관의 이름이었던 점으로 볼 때 유교 경전을 주로 가르쳤다고 여겨진다. 아울러 『구당서(舊唐書)』에 의하면, 고구려에서 유교 경전인 5경(五經) 이외에도 『사기(史記)』⋅『한서(漢書)』⋅『후한서(後漢書)』⋅『삼국지(三國志)』⋅『진춘추(晉春秋)』 등의 역사서, 『옥편(玉篇)』⋅『자통(字統)』⋅『자림(字林)』 등의 한자 관련 서적, 그리고 문학 작품인 『문선(文選)』 등을 중요하게 여겼다고 한다. 태학에서도 이 책들을 교육했을 것이다.

태학이 설치된 소수림왕(小獸林王, 재위 371~384) 대는 왕권 중심의 정치 체제가 갖추어진 시기였다. 이에 소수림왕은 유교 정치사상에 입각하여 왕권을 강화하는 한편, 왕을 보좌하여 행정 업무를 수행할 관료들을 양성하기 위해 태학을 설치했던 것으로 보인다.

태학에는 국자박사(國子博士), 대학사(大學士), 사인(舍人), 통사(通事), 전객(典客) 등의 관원이 속해 있었다.

▶ 관련자료

ㆍ태학(太學)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