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용어 해설유형별 > 전체

경당

제목 경당
한자명 扃堂
유형
시대 삼국 시대
관련국가 고구려
유의어
별칭•이칭

[정의]

고구려의 교육 기관.

[내용]

중국 사서 『구당서(舊唐書)』와 『신당서(新唐書)』에는 고구려 사람들이 책과 학문을 매우 좋아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거리마다 경당(扃堂)이라 부르는 큰 집을 짓고, 문지기나 말먹이 주는 미천한 집안의 자제들까지 그곳에서 밤낮으로 책을 읽으며 공부했다고 전한다.

경당에서는 결혼을 하지 않은 사람들이 교육을 받았다고 한다. 따라서 성인보다는 미성년이 주된 교육 대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귀족과 같은 지배층보다는 일반 백성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기관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래서 국립 학교인 태학(太學)과 대비되는 교육 기관으로 보기도 한다.

경당에서는 5경(五經)과 『사기(史記)』⋅『한서(漢書)』⋅『후한서(後漢書)』⋅『삼국지(三國志)』⋅『진춘추(晉春秋)』 등의 역사서, 『옥편(玉篇)』⋅『자통(字統)』⋅『자림(字林)』 등의 한자 관련 서적, 그리고 문학 작품인 『문선(文選)』 등을 가르쳤다.

이외에 경당에서는 활쏘기 같은 무예도 가르쳤다고 한다. 이는 무(武)를 숭상하는 고구려의 풍습과 관련된 것으로, 당시 고구려에서 일정한 지위에 오르거나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려면 군사적 능력이 요구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한편 경당에서 학문과 무예를 같이 연마했다는 점에 주목하여, 경당을 단순한 교육 기관이 아니라 신라의 화랑도(花郞徒)와 같은 청소년 자치 조직에서 유래한 군사 훈련 기관의 성격을 가졌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 관련자료

ㆍ경당(扃堂)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