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명 | 기획 | 자료해설 자문 | 연출 | 시나리오 구성 | 기획 제작 | 구축연도 |
---|---|---|---|---|---|---|
석탑 | 김소남 박남수 |
박경식 | 김형우 이혁로 이연식 |
안현진 | (주)아리랑TV미디어 | 2016 |
무덤 | 김재홍 | |||||
토우와 토용 | 김현희 | |||||
토기 | 권오영 | |||||
기와 | 이병호 | |||||
조선시대 회화 | 조규희 | |||||
한국의 성 | 서정석 | |||||
불사 | 이기선 | |||||
음악 | 송지원 | |||||
도성과 왕궁 | 박순발 | |||||
고려청자 | 전미희 김소남 |
조은정 | 윤종원 | 김미현 | (주)투와이드 컴퍼니 | 2017 |
분청사기 | 박경자 | |||||
백자 | 박정민 | |||||
복식 | 이은주 | |||||
사찰건축 | 이종수 | 최광석 | 배수영 | |||
고려불화 | 김정희 | |||||
서예 | 손환일 | |||||
지도 | 양보경 | |||||
동종 | 김소남 임천환 |
원보현 | 윤종원 | 배수영 | (주)투와이드 컴퍼니 | 2018 |
서원 | 조재모 | |||||
세종대 천문기기와 역법 | 정성희 | |||||
제지술과 인쇄술 | 이재정 | |||||
통신사행렬도 | 정은주 | 최광석 | 김미현 | |||
한글소설 | 유춘동 | |||||
화폐 | 정수환 | |||||
석빙고 | 임천환 서일수 |
김지영 | 김기원 | 김자경 | 스토리라인 | 2019 |
활 | 최형국 | |||||
화약무기 | 김해인 | 문현성 | 한정옥 | |||
배 | 김병륜 | |||||
김치 | 김혜숙 | 윤종원 | 나누리 | |||
인삼 | 김성수 | |||||
담배 | 임성수 | 신정화 | 윤옥희 | |||
구황작물 | 구열회 | |||||
온돌 | 임천환 이홍구 |
경석현 | 윤종원 | 김자경 | 스토리라인 | 2020 |
농기구 | 염정섭 | |||||
바둑 | 남치형 | 김기원 | 김자경 | |||
문방사우 | 김지나 | |||||
화장 | 이민주 | 신정화 | 한정옥 | |||
관례 | 김지영 | |||||
목간 | 이경섭 | 문현성 | 이나경 | |||
봉수 | 김경태 | |||||
판소리 | 신재호 이홍구 |
최혜진 | 문현성 | 곽기연 | 스토리라인 | 2021 |
궁중음식 | 박은혜 | |||||
의궤 | 신병주 | 김기원 | 나누리 | |||
갓과 모자 | 장경희 | 김기원, 윤종원 | ||||
종묘 | 조재모 | 윤종원 | 정은주 | |||
종묘제례악 | 송지원 | |||||
감염병과 방역 | 김호 | 신정화 | 한정옥 | |||
풍속화 | 유재빈 | |||||
궁궐 | 신재호 이홍구 |
조재모 | 김기원 | 한정옥 | 스토리라인 | 2022 |
전통정원 | 소현수 | |||||
조선왕조실록 | 강문식 | |||||
칠공예 | 최영숙 | 신정화 | 김자경 | |||
염직 | 백영미 | |||||
탈놀이 | 허용호 | 윤종원, 유환수 | 임승연 | |||
궁중무용 | 손선숙 | 문현성 | ||||
민화 | 유미나 | 문현성 | 나누리 | |||
어보 | 성인근 | |||||
읍성 | 신재호 이주호 |
이일갑 | 지해 김성진 |
하원기 | 스튜디오바카 | 2023 |
혼례 | 김연수 | |||||
질그릇 | 한혜선 | 지해 손희창 |
홍종화 | |||
탱화 | 유경희 | |||||
농악 | 양옥경 | |||||
해녀 | 오상학 | 지해 김정동 |
왕과 귀족, 일반 백성들의 신앙의 대상
부처님의 몸인 진신사리를 모신 무덤, 탑!
고대인들은 탑에 예배하여 부처님께 귀의하고자 했다
화강암으로 빚어진 부처님의 화신, 석탑?
탑은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시는 무덤으로, 살아 생전의 부처님을 형상화한 불상과 함께 중요한 신앙의 대상이었습니다.
이러한 탑은 인도에서 시작, 중국을 거쳐 한국으로 들어옵니다.
목탑
불교전래 서기 372년
불교와 함께 목탑 문화가 들어오다.
하지만 화재와 전쟁으로 인해 현재 남아있는 삼국시대의 목탑은 1기도 없다.
화재에 취약했던 목탑은 그렇게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7세기 초 새로운 탑이 등장합니다.
목탑에서 석탑으로 전환되는데 그리 많은 시간과 고민은 없었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었다.
청동기시대부터 조성된 지석묘
삼국시대에 많은 양의 석재를 채취, 흔적과 수많은 산성이 석성인 이유, 7세기엔 이미 석재에 대한 자신감과 기술력이 확보됐다.
우리나라엔 200여 종의 화강암이 분포, 재료 구하기에도 용이했다.
신앙의 대상이었던 탑!
무엇보다 신성성과 영속성이 중요했다.
석탑은 인위적인 파괴가 없는 한 영원한 보존이 가능했다.
순백의 색감이 뛰어난 화강암은 청정한 예배의 대상으로 잘 어울렸다.
또한 화강암은 전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좋은 재료였다.
재료가 나무에서 돌로 바뀌었습니다.
그렇다면 탑의 원형에도 변화가 왔을까요?
어떠한 형태로 석탑을 조성할 것인가?
결론은 목탑의 양식을 그대로 가져가자!
석탑의 구성
기단부: 단층기단
2층기단
탑신부: 일석으로 조성
사리가 있었음을 암시
목조건축 양식과 동일
상륜부: 옥개석(지붕에 해당함)
옥개석의 하면에는 각형의 받침이 조출(중국의 전탑과 목조건축의 포를 직선으로 단순하게 표현함)
목탑의 틀을 그대로 석탑에 재현했던 7세기!
백제시대에 건립된 미륵사지와 정림사지, 고려 시대에 등장하는 백제계 석탑에 이 같은 목탑의 특징이 그대로 드러납니다.
7세기부터 시작된 석탑
이후 시대별로, 석탑은 어떤 변화를 가졌을까요?
시대 | 특징 | 대표적인 석탑과 석탑의 의미 |
백제시대 | - 목탑의 형식을 가장 충실하게 재현 - 석탑의 나라라는 별칭이 생긴 시대 - 최초 석탑인 미륵사지석탑이 건립 |
미륵사지석탑의 특징 - 낮은 기단위에 건립 - 초층탑신의 4면 방형의 초석 상면에 엔타시스가 뚜렷한 4개의 기둥 - 2층이상의 탑신은 2간으로 규모가 축소 - 추녀 끝은 반전을 이루는 모양 |
신라시대 | 목탑과 미륵사지에서 확립된 양식 - 독자적인 석탑문화 구축 - 감은사진 삼층석탁, 대왕암 (동해 자료) |
감은사지삼층석탑 - 정형기의 석탑 - 상 하 2층기단 - 양 우주가 별석이며 1매 판석으로 네 벽을 이룸 |
통일신라시대 | - 본격적인 신라석탑의 건립 - 8세기, 9세기로 나뉨 - 9세기는 새로운 양식의 창출기 |
8세기 석탑 - 불국사삼층석탑이 대표적인 석탑 - 정형기 석탑의 양식적 공통점을 가짐 9세기 석탑 - 전국에 115기의 석탑이 건립 - 단층기단이 출현 - 옥개석의 받침이 4~5단으로 변화 - 불교적인 신앙에 국가의 안녕과 왕실의 번영 등을 기원하는 원탑의 건립 |
고려 시대 | - 태조 왕건 이래 숭불정책 - 현존하는 석탑의 절대다수가 건립 됨 - 신라석탑 + 지방적인(고구려, 신라, 백제) 특징 |
고려의 석탑 - 고구려계 석탑 → 평양을 중심으로 건립된 팔각형석탑 계열 - 백제계 석탑 → 충청도와 전라도 지역 - 신라계 석탑 → 경상북도, 경기도 일원 - 고려식 석탑 → 고려의 특성을 지닌 석탑 - 특수형 석탑 |
조선 시대 | - 조선 시대 건립된 탑은 몇기에 불과 - 통일신라에 확립된 일반형과 특수형 2가지 형식 |
일반형 석탑 - 불국사삼층석탑에서 확립된 기존의 형식을 유지한 건립 특수한 석탑 - 통일신라시대 및 고려 시대 석탑의 양식을 계승 |
불교의 정신이 반영
중요한 신앙의 대상
조상들의 지혜와 예술적 감각을 보여주는 조형물
탑!
-------------------------------------
원고 자문 : 박경식
시나리오 구성 : 안현진, 김민상
성우 : 오수경
MC : 주혜빈, 황바울
삽화 : 이광일
자료 협조 :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경주박물관, 문화재청, 한성백제박물관, E-뮤지엄
연출 : 김형우, 이혁로, 이연식
기획 제작 : 아리랑TV미디어
資料 및 論著
論文
박경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