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용어 해설유형별 > 지명

금성

제목 금성
한자명 金城
유형
시대 삼국 시대, 통일 신라와 발해
관련국가 신라, 통일 신라
유의어 금경(金京), 대경(大京), 동경(東京), 경주(慶州)
별칭•이칭

[정의]

신라의 초기 왕성(王城) 혹은 수도의 이름.

[내용]

금성(金城)은 원래 신라의 수도에 쌓은 성곽의 이름이었다. 서기전 37년(신라 혁거세 거서간 21년) 신라의 서울에 성을 쌓고 금성이라 이름하였다. 그리고 서기전 32년(신라 혁거세 거서간 26년) 금성 안에 궁궐을 짓고 왕이 거주하였다.

『삼국사기(三國史記)』 「신라본기(新羅本紀)」 에 따르면 101년(신라 파사 이사금 22년) 파사 이사금(婆娑尼師今, 재위 80∼112)은 월성(月城)을 쌓고 그곳으로 거처를 옮겼다. 이로써 신라의 왕성은 금성에서 월성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138년(신라 일성 이사금 5년) 금성에 신하들이 정치를 의논하는 정사당(政事堂)을 설치하는 등 금성은 계속 중요한 곳으로 여겨졌다.

이후 월성이 왕성으로 고정되면서 금성은 그 의미가 변화되었다. 통일 신라 시대에는 금성을 궁성의 의미보다는 수도인 경주 그 자체를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했던 기록도 확인된다.

초기 왕궁을 둘러싼 성곽인 금성의 위치는 현재 분명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금성으로 추정되는 성곽 유적도 없다. 다만 『삼국사기』 「지리지(地理志)」의 기사에 의하면, 파사 이사금 때 금성의 동남쪽에 성을 쌓고 월성 또는 재성(在城)으로 불렀다고 한다. 이 기록에 따르면 금성은 현재의 경주 읍성(慶州邑城) 부근이었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경주 내 유적 분포를 고려하여 경주 황성동(皇城洞) 일대로 추정하기도 한다.

한편 금성을 왕성을 뜻하는 일반 명사로 보고, 월성이 곧 금성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 관련자료

ㆍ금성(金城)
ㆍ경주(慶州)
ㆍ동경(東京)
ㆍ왕경(王京)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