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책 이야기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

총길이 38cm, 총 227행 닥종이 9장을 이어붙인 두루마리 문서

1908년 중국 간쑤성 둔황 막고굴 제17호 장경동에서 프랑스의 동양학자 펠리오가 석실 가득히 차 있는 문서에서 두루마리 하나를 발견

그는 이 두루마기의 글이 통일신라시대의 승려 혜초가 쓴 것이라는 것을 밝혀냈다.

왕오천축국전

8세기 중국으로 유학을 간 신라승 혜초는 불법을 얻기 위하여 부처의 나라 인도로 순례길에 올랐다.

두루마리 문서는 앞 부분이 손상되어 현재 남아있는 기록에서는 중천축국의 쿠시나라가라부터 순례길이 시작된다.

쿠시나가라(拘尸那國) <부처가 열반한 곳>

매년 8월 8일이 되면 비구와 비구니, 재가 신자들이 모두 모여 대대적으로 불공을 드린다. 그때 공중에 깃발이 휘날리는데 그 수를 헤아릴 수가 없다.

바라나시(彼羅痆斯國) <부처가 최초 설법한 곳>

부처의 설법을 듣고 최초의 제자가 된 다섯 비구의 상이 탑 안에 있다.

바이샬리(毗耶離城) <암라팔리가 부처에 귀의한 곳>

탑이 있는 것은 보았으나 절은 황폐해지고 승려는 없었다.

카필라바스투(迦毘耶羅國) <부처가 태어난 곳>

그 성은 이미 황폐되어 탑은 있으나 승려도 없고 백성도 없다.

스라바스티(舍衛國) <부처가 설법을 펼친 곳>

사위국(舍衛國)의 급고원(給孤薗)에 절도 있고 승려도 있음을 보았다.

상카시아(僧伽施) <부처가 도리천에서 설법하고 지상으로 내려온 곳>

삼도보계탑(三道寶階塔)의 왼쪽 길은 금으로 오른쪽 길은 은으로 가운데 길은 유리로 장식하였다.

나시크(納昔克) 중천국국보다 덥고, 그곳의 산물로는 전포, 코끼리, 물소, 황소가 있다.

수쿠르 보리, 밀, 콩 종류 등이 많이 생산되며 벼는 아주 적다. 음식은 대개 떡, 보리가루, 우유, 버터 등이다.

잘란다르(闍蘭達羅國) 그 나라 서북지방은 평평한 하천 지방이고 동쪽으로는 설산에 가깝다.

와칸(胡密國) 용문엔 폭포수마저 얼어 끊겼고 우물테두리는 뱀이 도사린 것처럼 얼어붙었도다. 불을 벗 삼아 조금씩 오르며 노래로 위안을 삼지만 저 파미르 고원을 넘을 수 있을는지...

드디어 시안(長安)에 도착한 혜초는 부처의 나라를 순례한 발걸음을 기록으로 남겼다.

그 후, 중국 간쑤성 둔황의 동굴에서 천 여년을 잠들어 있던 왕오천축국전은 20세기 초 프랑스 동양학자 펠리오에 의해 발견되어 프랑스 파리국립도서관으로 보내졌다.

세계 3대 여행기중의 하나인 마르코폴로의 『동방견문록』보다 500여 년이나 앞선 고대 인도 여행기

승려 혜초가 쓴 고난의 순례길에 대한 기록

왕오천축국전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