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ENG
연호
검색
콘텐츠 내 검색
교과서 속 우리역사
역대 국사교과서
재미있는 초등역사
교양 우리 역사
신편 한국사
한국문화사
주제로 본 한국사
사료로 본 한국사
영문 한국사
독도 교육자료
영상·이미지 속 우리역사
한국사 이미지 자료
영상 책 이야기
영상 문화·예술 이야기
우리 역사 나침반
오늘의 역사(연표)
한국사 연대기
교과서 용어 해설
역사 지리
소개
사이트 소개
자료별 소개
이용안내
공지사항
오류신고
저작권 정책
데이터 개방
개인정보 처리방침
한국문화사
20권 광고, 시대를 읽다
제1장 한국 언론의 역사와 광고
제1장 한국 언론의 역사와 광고
목차닫기
1. 매스 미디어 등장 당시 광고의 역할
2. 근대 조선에서 일제 강점기까지의 언론과 광고
근대 신문의 등장과 광고의 역할
일제 강점기의 언론과 광고
3. 미군정기의 언론과 광고
미군정의 언론 정책 기조
정치 언론 시대의 개막과 열악한 경영 상황
4. 1950년대의 언론과 광고
언론의 법적 통제 강화 기도와 정치 언론의 시대
신문 시장의 미성숙과 영세한 신문 산업
국영 방송 독점 체제와 민간 상업 방송의 실패
5. 1960년대의 언론과 광고
경제적 방식을 통한 신문 통제와 신문 산업의 자본 축적
민간 방송의 정착과 상업 방송 시대의 도래
6. 1970년대의 언론과 광고
유신 체제하의 제도 언론과 광고
자유 언론 실천 운동과 광고 탄압
유신 체제의 방송 규제와 방송 산업의 성장
7. 1980년대의 언론과 광고
언론 통제 수단으로서의 광고
광고 시장의 확대와 신문 기업의 다각적 경영
공영 방송 구조의 형성과 광고 지배력 강화
개요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