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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편 한국사
근대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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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Ⅰ. 교육
1. 일제의 교육정책
1) 식민지 교육정책의 기본성격
2) 제1차<조선교육령>과 식민지 교육제도
3) 민족교육기관에 대한 탄압
2. 민족교육의 정비
1) 문화정치와 교육실태
2) 민족운동의 전환과 실력양성론
3) 제2차<조선교육령>과 민족교육
3. 민족교육운동의 전개
1) 사립학교 교육
2) 민립대학설립운동
3) 민중계몽 교육운동
(1) 민중교육기관 설립의 배경
(2) 민중교육기관의 성격
(3) 민중교육운동의 주체
4. 민족교육의 수난
1) 침략전쟁과 황국신민화정책
2) 황민화교육과 민족교육의 수난
Ⅱ. 언론
1. 일제의 언론정책
1) 법적 규제
2) 사전탄압과 사후탄압
2. 무단통치기의 언론
1) 총독부 기관지 독점기
2) 도쿠토미의≪국민신문≫과≪매일신보≫
3) 잡지의 발달
3. 문화정치기의 언론
1) 3·1운동 직후의 여러 독립신문
2) 상해의≪독립신문≫
3) 3대 민간신문의 창간
(1)≪조선일보≫
(2)≪동아일보≫
(3)≪시사신문≫
4)≪시대일보≫와≪중외일보≫
(1)≪시대일보≫
(2)≪중외일보≫
5) 일제의 언론탄압
(1) 행정처분
(2) 사법처분
4. 1930년대의 언론
1) 논조의 위축과 사세의 신장
2) 잡지 발행 경쟁과 일본제품 광고
3) 문자보급-농촌계몽운동
4) 3대 민간지의 폐간
Ⅲ. 국학 연구
1. 국어학
1) 국어연구 단체의 조직과 국어연구
(1) 국어연구 단체
(2) 국어연구
2) 국어운동의 전개
3) 조선어학회사건
2. 국문학
1) 국학파의 연구
2) 실증주의적 국문학 연구와 그 분화
3. 국사학
1) 민족주의사학
2) 사회경제사학
3) 실증사학
Ⅳ. 종교
1. 일제의 종교정책
1) 일제 종교정책의 기조
2) 무단통치기의 종교 억압·통제정책
3) 문화정치기의 종교 회유·분열정책
4) 침략전쟁기의 종교 이용·탄압정책(1931∼1945)
2. 천도교·대종교
1) 천도교
(1) 천도교의 창시
(2) 교규의 정비와 교리의 정립
(3) 3·1운동의 주도와 임시정부 수립 활동
(4) 문화운동론의 수용과 문화운동의 전개
(5) 사회변혁론의 모색과 천도교의 분열
2) 대종교
(1) 대종교의 중광과 그 배경
(2) 대종교의 확산과 조직의 정비
(3) 대종교의 독립운동
(4) 대종교의 수난
3. 불교
1) 식민지 불교의 성립
(1)<사찰령>체제
(2) 원종 및 임제종의 퇴진
(3) 30본산 연합제규와 불교의 중흥
2) 3·1운동과 불교계의 각성
(1) 3·1운동 참여
(2) 독립운동에 동참
(3) 불교의 자주화와 통일기관
(4) 불교전통의 회복
3) 불교자주화의 시련
(1) 불교운동의 기반 구축
(2) 승려대회와 종헌
4) 조계종의 성립과 식민지체제에 좌절
(1) 총본산건설운동과 조계종
(2) 군국주의 체제에 좌절
4. 유교
1) 일제강점기의 유교문제
2) 유림의 항일운동과 일제의 탄압
(1) 순절과 망명의 항거
(2) 유림의 독립청원활동
3) 계몽운동과 유교개혁운동
(1) 계몽운동과 민족의식 고취
(2) 유교개혁운동의 양상
4) 일제의 유림 회유정책과 분열정책
(1) 일제의 유림 회유정책
(2) 일제의 유림 분열정책
5) 일제의 동화정책과 유교전통의 파괴
(1) 일제의 제도적 동화정책
(2) 일제의 문화적·풍속적 동화정책
6) 일제하의 유교의 특성
5. 개신교
1) 식민지시기 개신교의 상황
2) 개신교의 토착화를 위한 노력
3)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을 위한 활동
(1) 언론·출판
(2) 한글 연구와 보급
(3) 역사와 지리 연구
(4) 문학·음악·미술·건축
(5) 물산장려운동
6. 천주교
1) 교육활동
2) 출판·언론활동
3) 문학·건축·예술활동
Ⅴ. 과학과 예술
1. 과학
1) 국내 과학기술교육의 여건
2) 민간 주도의 해외유학
3) 과학기술자들의 활동
2. 음악
1) 제1기-무단통치기의 음악
(1) 한국음악사회의 통제
(2) 한국전통음악의 약체화
(3) 일본 음악교육의 강제화
(4) 민족음악의 전개
2) 제2기-문화통치기의 음악
(1) 한국음악사회의 통제
(2) 일본음악교육의 강제화
(3) 민족음악의 전개
3) 제3기-전시체제하의 음악
(1) 한국음악사회 통제와 친일파 육성
(2) 전시체제하 노래 및 음악교육
(3) 전문음악가들의 창작활동
(4) 민족음악의 전개
3. 미술
1) 전통 화단과 서양화의 이입
2) 서화협회와 조선미술전람회
3) 서양화의 정착과 새로운 모색
4) 근대적 성격의 조각
5) 전시체제하에서의 미술
4. 체육·무용
1) 일제하 근대체육의 성장과 시련
(1) 일제의 식민지 체육정책과 민족체육의 대응
(2) 3·1운동 이후 문화통치와 민족체육의 성장
(3) 전시파쇼체제와 민족체육의 저항
2) 일제하 근대무용의 시련과 성장
(1) 일제하 전통무용의 계승과 시련
(2) 일제하 신무용의 출현과 성장
5. 연극·영화
1) 1910년대-전통극과 신파극
2) 3·1운동이후∼1920년대-소인극운동
3) 1930년대-대중극·신극과 영화의 발전
4) 1940년대-연극·영화의 암흑기
Ⅵ. 민속과 의식주
1. 민속
1) 식민지시기 민속의 변화
2) 생산관련 민속
3) 가족과 친족
4) 촌락과 향촌사회
5) 신앙과 의례
6) 세시풍속, 예능 및 설화
2. 의생활
1) 의생활 변화의 흐름과 양상
2) 흐름의 대세
(1) 의복개량
(2) 백의금지와 색의권장
(3) 몸뻬출현
(4) 국민복
3) 변화의 양상
(1) 두식(모발과 관모)
(2) 의복
(3) 기타
3. 식생활
1) 식생활 환경의 변화
(1) 소작농과 화전민 급증
(2) 토막민·실업자·걸인의 급증
(3) 일본의 곡물 수탈
(4) 식품 제조업의 발달
(5) 서구식 영양 이론의 도입
(6) 일본과 외국 음식의 전파
(7) 식료품 배급제도
(8) 전통 식생활의 전승과 신여성 교육
2) 식품의 종류와 유통
(1) 식사 횟수와 섭취량
(2) 주식의 곡물 식품
(3) 곡류 식품의 생산과 유통
(4) 육류 찬물과 축산 식품
(5) 어패류 찬물과 수산 식품
(6) 소채 찬물과 소채 식품
(7) 과실류
(8) 조미식품
(9) 기호식품
4. 주생활
1) 주생활 개선을 통한 주택개량운동
2) 근대건축가들의 등장과 문화주택
3) 도시형 한옥의 등장
4) 조선주택영단의 설립과 영단주택의 건설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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